본문 바로가기
기타

유망자격증 - 직업상담사 전망과 취업분야 정보 안내.

by 아라한 GO 2011. 7. 19.
■ 유망자격증 - 직업상담사 전망과 취업분야 정보 안내

유망자격증 - 직업상담사 전망과 취업분야 정보 안내.

직업상담사라는 자격증에 대해서 들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직업상담사라는 직업은 말 그대로 직업에 대한 상담을 주 업무로 하는 전문가 입니다. 본격적으로 직업상담사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자격증을 준비중이시라면 직업상담사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래요. 직업상담사 자격증은 유망자격증으로 분류되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앞으로의 시장변화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향후 직업상담사는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큰 이슈가 될것입니다.

그리고 직업상담사 자격증은 직업상담사 1급과 직업상담사 2급으로 구분됩니다. 직업상담사를 준비하실때 본인이 1급 자격요건이 되는지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평생직장이라는 단어가 사라진지는 90년대말 외환위기를 거치면서 부터 인것 같습니다. 
아버지 세대만 하더라도 한 직장에 취업을 하게 되면 20~30년 혹은 정년을 한 회사에서만 하는 경우도 많았었죠. 

하지만 IMF를 전후로 직장, 직업 세계도 많이 달라 졌습니다. 평균적으로 60세까지 회사생활을 한다고 할때 4~6번까지 직장을 옮겨야 할 경우도 많습니다. 이럴 경우 잡 사이트나 직업상담사들을 통해서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이처럼 직업상담사는 재취업이나 신규취업에 도움을 주는 직업입니다. 다른 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직업이다 보니 직업상담사로 일하면서 느끼는 보람도 크겠죠... 직업상담사 자격증에 도전해 보세요

유망자격증 - 직업상담사 전망과 취업분야 정보 안내.

개인이 혼자서 정보를 구하는 데는 한계가 있죠. 제 동생같은 경우도 직업상담사의 도움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등록한 이력서를 보고 적당한 일자리를 알선해 주는 역할을 하는 겁니다. 물론 취업 준비에 대해서도 도움을 받았다고 하더군요. 이런 역할이 직업상담사가 하는 가장 큰 업무 영역 중에 하나 입니다...

직업상담사라는 직업은 바로 이런 미취업자, 취업준비자, 이직자를 대상으로 하여 직업전환에 대한 상담을 진행하는 전문가 입니다. 요즘 처럼 취업이 힘들다면 취업에 관련된 자격증을 준비해 보는것도 역으로 좋은 결과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직업상담자 자격증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글을 한번 잘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요즘 자격증이 워낙 대세이기도 하지만 그 종류 또한 다양하기 때문에 꼼꼼히 확인하시고 준비하시는 현명한 판단이 필요할 겁니다. 직업상담사 자격증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세요.

■ 직업상담사란 무엇을 하는 직업인가요?

유망자격증 - 직업상담사 전망과 취업분야 정보 안내.

'직업상담사'라는 단어가 조금 생소하게 느껴 질 수도 있습니다. 쉽게 생각하면 취업을 준비할때 도움을 주는 직업 전문가라고 생각하시면 편할 겁니다. 

  내가 새로운 일자리 혹은 전업을 준비하려고 하는데 개인이 일자리 정보를 모우기에는 분명 시간적인 한계가 존재합니다. 이렇게 개인이 혼자서 하기에 벅찬 준비를 서포트 해주는 전문가 입니다. 

  직업상담사란 직업안정기관이나 교육훈련기관, 인력관련기관, 기업의 상담실, 초.중.고등학교 및 대학교 등에서 구인과 구직등에 필요한 직업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등 취업을 준비하는 구직자들에게 구직, 전직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주고 이들이 직업을 선택하는데 있어 전문적인 컨설팅이나 취업알선 상담을 하는 직업에 관련된 직업상담전문가 입니다.

그리고 직업지도업무를 기획하고, 개인에게 직업선택, 직업전환, 직업적응, 실업대처, 은퇴 등의 과정에서 정보를 제공하거나 문제를 예방하고 지원, 상담 활동을 수행하는 전문가 입니다.


■ 직업상당사는 어떤 업무를 주로 담당하게 되는가요?

  직업상담사가 수행하는 업무는 상담업무, 직업소개업무, 직업관련 검사실시 및 그에 관한 결과 해석업무, 직업지도 프로그램 개발과 프로그램 운영업무, 직업 상담에 관련한 행정업무 등으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직업상담사의 주요 업무를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유망자격증 - 직업상담사 전망과 취업분야 정보 안내.

   주요 상담업무는 두가지로 구분 해 볼 수 있습니다.

업무1) 직업상담사의 일반상담업무는 근로기준법을 비롯한 노동관계 법규 등 노동시장에서 발생되는 직업과 관련된 법적인 사항에 대한 것입니다.

업무2) 직업상담의 경우는 구인, 구직상담, 창업상담, 경력 개발상담, 직업 적응상담, 직업전환상담, 은퇴 후 설계를 위한 상담 등이 이에 속합니다.

   이와 아울러 직업상담사들은 취업을 원하는 구직자들이 교육, 경력, 기술, 자격증, 구직직종, 희망 임금 등을 포함한 구직표의 작성을 도와주며, 제출된 구직표의 검토 및 수정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유망자격증 - 직업상담사 전망과 취업분야 정보 안내.

▶ 노동관계법규와 관련된 구직자에게 직업과 관련된 일반적인 사항에 대한 직업정보를 수집, 분석, 
    가공하여 제공
▶ 개인과 집단에 대한 적성, 흥미 검사를 실시하고 이에대한 분석을 통한 직업 선택에 관한 상담 
▶ 청소년, 여성, 중.고령자, 실업자 등을 위한 직업지도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
▶ 구직자에게 적합한 일자리 알선 및 구인, 구직 지원
▶ 상담실 내의 직업정보 관리, 구직자 상담일지 작성, 피상담자 관리 등의 직업상당실 관리 업무


■ 자격증을 취득하면 어디에 취업이 가능한가요?

유망자격증 - 직업상담사 전망과 취업분야 정보 안내.

   직업상담사들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많이 생각하는 분야는 사설에서 운영하는 고용안내 사이트 들이 있습니다. 흔히들 많이 이용하는 온라인 구직, 구인 사이트에서 헤드헌터 일을 담당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취업이 가능한 영역은 이곳 뿐만이 아닙니다. 

   직업상담사가 취업가능한 곳은 고용안전센터와 인력은행 등의 국립직업 안정기관 61개소, 공공직업 안정기관 281개소, 무료직업 안정기관 150개소, 유료직업 안정기관 1,625개소 등입니다. 그리고 헤드헌터 60개소, 인력 알선 업체, 공공직업 훈련기관 95개소, 인정 직업 훈련기관 171개소, 각급 학교의 취업지도실 등입니다.

   직업에 대한 구직자들의 정보 요구는 날로 늘어가고 있으나 전문가는 실질적으로 공급이 부족합니다. 그리고 흔히들 생각하듯이 직업상담사도 TM이나 별반 다르지 않냐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근본적으로 영업이 아닌 한 사람의 미래를 결정할 수도 있는 중요한 업무 입니다.


  직업상담사 뿐만이 아나리 다른 자격증을 혼자서 준비하시고 있으신가요? 우리가 살아오면서 다양한 시험들을 준비해 봤을겁니다. 결코 혼자서 하거나 그 분야의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지 않으면 정말 시간적으로 금전적으로 낭비가 많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지름길을 두고 돌아가는 격이죠. 그렇다고 서점에 가봐도 어느책이 좋은지 과연 이 자격증이 나에게 맞는건지 갈수록 답이 않나오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직업상담사 자격증에 관심이 있으시면 아래 사이트를 반드시 참고하시고 관련 자료를 받아서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름길이 있다면 그 길을 선택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입니다. 



 ▶ 유망자격증 종합정보 - 경력개발, 이직, 자격증, 취업준비, 평생직장, 창업에 도움이 되는 정보! 


   [링크"사대보험관리사" - 2011년 4대보험통합징수 법제화! 4대보험 부과 및 징수를 일원화, 건강보험공단등

  ☞ [링크"주택관리사" - 건설교통부 주관, 주택관리사 자격시험 법력으로 2010년 의무고용채용제 시행 유망자격증

  ☞ [링크] "경호(경비)지도사" - 민간경비업체, 국가중요시설, 금융기관 취업, 경찰청주관

  ☞ [링크] "공인중개사" - 누구나 합격 할 수 있는 고수익 자격증 경제회복후 가장 돈 되는 자격증

   [링크] "노인심리상담사" - 노령화 시대 노인복지관련 인력 부족 65세 노인이 우리국민의 40%를 차지 추산

   [링크] "농산물품질관리사" - 농림부에서 직접 우리농산물 고급화를 위해 도입된 관리사제도 웰빙시대 최고의 자격증

   [링크] "다문화가정상담사" - 국제화 사회에 꼭 필요한 유망자격증, 다문화가정 인구급증

   [링크] "사회복지사" - 무시험획득 + 취업

   [링크] "소비자전문상담사" - 인터넷과 소비문화가 발전할 수록 주목되는 최고의 자격증!

   [링크] "심리상담사" - 우울증, 조울증을 치료하는 일자리! 교육심리학, 아동심리학, 청소년상담 최고인기자격증



 "자격증의 모든것[링크] - 자격증정보 안내센터에서 다양한 자격증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