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지니스/사업계획서 작성 방법

사업계획서 작성대행) 회사소개서 Part-5. 주주현황 /by 아하라한's 사업계획서 작성법, 사업계획서PPT/

by 아라한 GO 2011. 3. 15.



"사업계획서PPT>   회사소개서에서 주주현황이란?"

에고 이제 사업계획서 작성법 관련 5번째 강좌인거 같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사업계획서 작성법에 대한 저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사업계획서 작성대행 업무도 동시에 진행을 하고 있다보니 사업계획서 작성법, 사업계획서 PPT 만드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의 진행속도가 쑥쑥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진득하니 사업계획서 작성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무리 하는것이 올해의 최대 목표가 될것같습니다.

서두가 길어 졌는데요. 각설하고..^^ 본론으로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주주현황에 관련된 오늘 포스팅은 주식회사에 한정된 이야기 입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주주라는 개념 자체가 존재하지 않죠. 

그럼 잘 알고 계시겠지만 주주란 무었일까요?

네이버 용어사전에서 참고해 봤습니다.

주식을 소유함으로써 주식회사의 사원인 지위를 가진 자를 주주라고 한다. 주주의 자격에는 제한이 없으며 자연인은 물론 회사라도 다른 회사의 주주가 될 수 있다. 주주의 책임은 유한(有限)이며, 주주는 그가 가지고 있는 주식의 인수가액 이상의 책임을 부담하지 않는다(株主有限責任의 原則). 또 주주는 주주라고 하는 자격에서 생기는 법률관계에 관하여는 그가 가지고 있는 주식의 수에 따라 회사로부터 평등한 취급을 받는다. 즉 각 주주는 1주마다 1개의 의결권을 가지고, 이익 또는 이자의 배당은 각 주주가 가지고 있는 주식의 수에 따라 한다는 것이다(株主平等의 原則). 주주는 주식회사의 구성원(社員)이지만, 주식양도자유성(株式讓渡自由性)이 인정된다. 

〔참조조문〕상법 제331조 - 2차 출처(네이버 용어사전)

주식회사의 경우 반드시 주주명부를 사내에 비치해 두어야 합니다. 정관역시 비치되어 있어야 하죠. 대기업의 경우야 대주주를 비롯한 소액주주까지 존재하지만,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주주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오늘 초점을 맞출 부분은 중소기업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글타래 >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 회사소개서 Part 1. 회사개요 작성법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 회사소개서 Part 2. 경영이념 & 경영방침 작성방법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 회사소개서 Part 3. 조직도(조직현황) 작성방법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 회사소개서 Part 4. 회사연혁(주요실적) 작성방법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 회사소개서 Part 5. 주주현황 작성방법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 
회사소개서 Part 6. 주요 인적(인력) 현황 작성방법




"사업계획서PPT>   주주현황 작성사례(Sample)"

회사에 근무하시면서 주주명부를 보신 적이 있을겁니다. 아직 입사한지 얼마 않되었으면 보실 기회가 없었겠지만,총무팀에 담당자에게 이야기 해서 주주명부, 정관이 어떻게 생겼는지는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사실 사업계획서 작성에서 주주현황은 주주명부를 어떻게 시각적으로 잘 표현하나가 관건입니다. 실상 옮겨 적기만 하면 간단하게 작성은 끝나거든요. 


// 사업계획서PPT - 주주현황 //   First Sample
일반적으로 규모가 크지 않은 (주식회사) 중소기업의 경우 주주의 대부분이 회사의 소속된 직원일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그중에서 경영진도 다수 포진되어 있구요. 아래 샘플의 경우 주주현황에서 성명, 주식수(주), 액면가, 금액, 보유비율을 표시해 주었습니다. 우측에는 주식 소유에 대한 비율을 다이어그램으로 표시해 주었습니다. 대주주를 기준으로 하여 주식비율을 색으로 구분하여 표시해 주면 보는이로 하여금 편하게 읽을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 사업계획서PPT - 주주현황 //  Second Sample
두번째 샘플의 경우 앞에서 말씀드린것 처럼 경영진과 주주현황이 거의 겹치고 있습니다. 주주현황을 별도의 페이지로 만들필요도 있지만 경영진이 동일할 경우 한페이지 안에 모두 표시하셔도 무방합니다. 아마 대부분의 중소기업은 이러한 경영/소유 형태를 띄고 있을겁니다. 위의 샘플과 비슷하게 우측에 다이어그램을 크게하여 주식소유 비율을 보다 시작적으로 두드러 지게 표현하였습니다.



// 사업계획서PPT - 주주현황 //   Third Sample
위의 샘플과는 다르게 좀 딱딱한 느낌이 있는데요. 다이어그램 만드는것이 귀찮으시면 아래의 그림처럼 간단하게 표 작업만으로 주주현황과 주요 경영진에 대한 소개를 해 주셔도 됩니다. 주주명부가 첨부되기 때문에 그 내용의 요약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사업계획서PPT>   주주현황 작성방법"

-. 주주현황 작성법은 특별한 테크닉은 필요한 작업이 아닙니다. 단순히 주주명부를 보고 정확하게 기입만 하면 되는 작업입니다. 반드시 작업 하실때는 오타 주의하시구요. 

-. 주주명부를 보시면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있을겁니다. 일련번호, 주주명, 주민등록번호(or 법인등록번호), 관계, 주소, 주식수, 주식금액, 납입자본금, 지분율 등등...

-. 주주명부를 첨부하여 제출하기 때문에 사업계획서에 작성하는 주주현황은 간단하게 작업을 한다. 예를 들어면이 부족할 경우 대대주 외 OO 명과 같이 소액주주들은 같이 표기 하여도 무방하며, 자세한 사항은 주주명부를 참고하라는 코멘트를 붙여 주면 더욱 좋습니다. 

-. 앞에서도 말씀드린것처럼, 중소기업의 경우 주주의 대부분이 경영진인 경우가 많습니다. 혹은 주주들이 친인척이기도 하구요. 따라서 주식회사와 주주와의 관계를 명확하게 표시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 마지막으로 주주명부를 제출할 경우, 반드시 인명록을 만든뒤, 문서 하단에 '상기 주주명부는 당사에서 비치하고 있는 주주명부와 다름이 없음을 확인합니다.' 라는 문구와 함께, 회사 명판과 직인을 반드시 찍어서 제출한다.  


"사업계획서 작성대행 관련 문의"

상기 자료에 대한 문의 사항이나 제작문의는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저의 프로필에 나와있습니다.
맨 아래 부분에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아하라한의 프로필 & 연락처 보기 [링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