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경영지도사 자격증 시험일정, 연봉 및 경영지도사 취업 전망

by 아라한 GO 2011. 7. 19.

■ 경영지도사 자격증 시험일정, 연봉 및 경영지도사 취업 전망

경영지도사 자격증 시험일정, 연봉 및 경영지도사 취업 전망



경영지도사 자격증의 시험일정은 1차, 2차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경영지도사 1차 시험의 경우 객관식으로 출제되며, 2차 시험의 경우 주관식(논술형, 약술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경영지도사 자격증은 자격증의 이름 그대로 중소기업의 경영과 관련된 전반적인 업무를 컨설팅해 주는 전문가 입니다.

최근 국내 유망 자격증 중에 하나로 경영지도사 자격증을 거론하기도 하였는데요. 향후 중소기업의 성장을 고려할때 경영지도사 자격증을 취득자와 경력자들은 동반 성장이 가능합니다. 

지금 경영지도사 자격증을 따기 위해서 준비를 한다면 올해 시험 보다는 내년을 준비 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아니면 예방주사를 맞아본다는 기분으로 경영지도사 시험을 올해 보시는것도 좋을 듯합니다.
단, 경영지도사 2차 시험은 1차 합격자에 한해서 응시가 가능합니다.




  경영지도사 자격증 ? 

 

경영지도사 자격증 시험일정, 연봉 및 경영지도사 취업 전망


경영지도사는 중소기업경영의 문제에 대한 종합진단과 기업경영상에서 발생하는 인사, 조직, 노무, 사무관리, 재무관리 및 회계, 생산, 유통관리, 판매관리 및 수출입업무 등에 대한 진단, 지도 자문, 상담, 조사, 분석, 평가, 확인, 대행 등 법적기능을 수행하는 전문가 입니다. 
  

업무영역을 보시면 경영지도사가 담당해야 할 범위가 상당히 넓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그만큼 취업이 가능한 범위가 넓다고 보셔도 됩니다.
경영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한다고 바로 취업의 문을 통과하는것은 아니지만 자격증을 준비하는 것 자체가 취업 준비라고 생각하셔도 될겁니다.


경영지도사의 업무범위가 중소기업 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영역을 다루어야 하기 때문에 기초 지식이 없다면 취업을 하더라도 현업에 바로 투입되기는 어렵겠죠. 




  경영지도사의 수행 직무 및 주요 업무소개 

 

경영지도사 자격증 시험일정, 연봉 및 경영지도사 취업 전망


경영지도사는 중소기업진흥에 관한 법률 제 47조 및 동법 시행령 43조와 다른 법령 등에 의거하여 중소기업경영문제에 대한 종합진단(경영컨설팅)과 기업 경영상의 인사.조직.노무 및 사무관리, 재무관리 및 생산, 유통관리.수출입업무 등 마케팅에 대한 진단.지도 자문을 수행하게 됩니다.

* 중소기업 경영의 종합 진단 및 지도
* 인사관리, 조직관리, 노무, 사무관리의 진단 및 지도
* 중소기업 재무관리와 회계관리 진단 및 지도
* 생산, 유통관리의 진단 및 지도
* 판매관리 및 수출입 엄부의 진단 및 지도
* 중소기업 경영에 필요한 상담, 자문, 조사, 분석, 평가 및 확인 등
* 지방세법 시행령 제 50조
  (경영지도사를 지방세 납세자의 범칙사건 조사 및 세무조사 시 조력권자로 지정)

* 소방시설공사업법, 약사법, 건설산업기본법, 의약품도매상 등에서 정하는 진단자로
   재무관리 경영지도사 지정

* 국방부 용역적격심사기준 및 방위사업청 물품적격심사기준에 의한 재무상태 진단자로 재무관리
   경영지도사 지정




  경영지도사의 분야별 진단, 지도 내용 

   


경영지도사는 인사조직.노무.사무관리, 재무관리 및 회계, 생산.유통관리, 마케팅 및 수출입 등으로 분야별 전문진단, 지도내용이 차이가 있습니다.
1차 시험은 공통으로 응시하게 되지만, 2차 시험의 경우는 본인의 응시분야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인사조직.노무.사무관리 : 임용 및 승진, 직무분석, 급여, 노사관계, 교육훈련, 복리후생, 문서관리, 사무의 표준화 및 기타 이와 관련사항

재무관리 및 회계 : 재무제표작성 방법, 자본의 조달과 운용, 원가 및 손익분기법 , 회계장부 작성·기장방법, 세무회계 및 기타 이와 관련사항

생산 및 유통관리 : 생산계획, 작업 및 공정관리, 구매, 자재관리 및 외주, 설비관리, 유통관리 및 기타 이와 관련사항

마케팅 및 수출입 : 판매계획, 시장조사, 제품개발 및 고객관리, 수출입제도 및 기타 이와 관련사항




  경영지도사의 직업으로서 향후 전망 

   

경영지도사 자격증 시험일정, 연봉 및 경영지도사 취업 전망


경영컨설팅 회사에 다녀본 경험을 바탕으로 할때 경영지도사 자격증은 한살이라도 젊었을때 취득해 두는것이 오히려 전망이 있습니다. 특히 경영학과를 다니는 학생의 경우는 더더욱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시험과목 자체가 경영학도들에게는 익숙한 영역들입니다. 


경영지도사 자격증은 취득을 한다고 해서 바로 현업에서 실력을 발휘하기는 어렵습니다.
대학을 막 졸업한 학생이 중소기업에 가서 자문을 한다니? 중소기업 사장님들의 눈에 젊은 경영지도사가 믿음직 할까요? 물론 아주 실력이 뛰어난 경영지도사 분들을 보기도 하였지만...

대부분의 경영지도사, 경영컨설팅 업무에서 활약을 하시는 분들은 40~50대 분들이 많습니다. 그럼 그때가서 자격증을 따도 되지 않느냐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시험의 난위도가 생각보다는 높습니다. 그래서 조금이라도 빨리 취득을 하라고 권해드리는겁니다.



나이가 들수록 전망이 있는 직업입니다.



게다가 2000년 이후 정부는 중소기업육성시책의 일환으로 전개하던 진단.지도사업을 독립된 컨설팅 산업으로 육성.발전 시키고자 적극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4년 3월 22일 중소기업 진흥 및 제품구매 촉진에 관한 법률을 개정하여 국내 컨선팅 산업의 기반을 확충하기도 하였습니다.

지금당장 경영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한다고 100% 취업이 보장되는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젊은 친구들이 바로 성공을 이루기는 힘든 직업중의 하나 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볼때 국내의 경영컨설팅 산업은 성장하고 있으며, 경영지도사들의 업무범위가 확대되어 가고 있습니다.
그만큼 전망이 좋다는 겁니다. 정부 정책으로 사업이 확대되고 있으니 그만큼 취업 및 향후 전망은 밝겠죠. 


나이가 들고 연륜이 쌓일수록 더욱 빛을 발하는 자격증이 바로 경영지도사 일겁니다. 물론, 본인의 노력과 경험이 뒷받침 된다면 충분히 성공 가능성이 높습니다.



  경영지도사의 연봉은?  

 

경영지도사 자격증 시험일정, 연봉 및 경영지도사 취업 전망


경영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취업을 하게 되면 수습부터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취업을 하는곳을 한번 설명해 보겠습니다.

개인사무소 : 말 그대로 개인이 운영하는 컨설팅 사무소 입니다. 보통 독자적으로 경영지도 업무를 수행하고 컨설팅 비용을 수입으로 합니다.
 

지도법인 : 경영지도사 3인 이상의 법인 사무를 말합니다. 경영종합 및 각 부분별 컨설팅 업무를 수행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경영컨설팅 회사들이 이러한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중소기업 상담회사 : 중소기업청장의 지정을 받아 금융자문 등의 업무수행이 가능합니다. 중소기업 상담회사로 등록하게 되면 업무의 범위가 더욱 넓어지게 되는것입니다.

 

자...그러면 평균연봉은 어느정도 될까요?

제가 경험한 바를 바탕으로 하여 이야기를 드리겠습니다. 경영컨설팅 회사의 신뢰도와 개인의 역량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경영지도사의 경우 정말 급여의 편차가 큽니다. 외국의 굴지의 기업들만 보더라도 컨설턴트들의 연봉이 억대를 넘어 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외국 기업들을 보면 전망이 밝은 직업이라는 생각이 들죠. 


그리고 연봉의 개념보다는 컨설팅 건당 수수료가 책정되기도 하기 때문에 부수적인 수입이 많기도 합니다.  그만큼 연봉으로 책정되는 몸값보다는 내가 컨설팅을 하는 만큼이 연봉이 되는겁니다. 
 



  경영지도사 시험일정

 
경영지도사 자격증 시험은 올해로(2011년) 벌써 26회째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그동안 배출된 경영지도사 분들이 많다는 이야기겠죠. 
 

 구분 원서접수기간  시험장소  시험일자  합격자발표
 제1차시험 4.25(월)~4.29(금) 시험장 선택가능   5.29(일) 6.15(수) 
 제2차시험 7.11(월)~7.15(금)  시험장 선택가능   8,28(일) 10.5(수) 


시험일정이 이제 얼마 남지를 않았습니다.
보통 시험일정 6개월에서 1년 전부터 준비하는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1차 시험을 보지 않는 양성과정도 있으니 자격이 되시는 분들은 양성과정을 확인하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시험일정의 경우 2012년은 아직 발표가 되지 않았는데요.

매년거의 비슷한 날짜에 시행되니 2012년 시험일정에 맞추어서 준비하시는 분들은 올해는 경험삼아 시험일정에 맞추어서 1차시험한번 보시고 내년 시험일정을 기준으로 준비하시면 합격 확률이 높으실 겁니다.

주변에서 시험 준비하는 분들을 본 경험입니다.




  경영지도사 시험준비방법

 

경영지도사 자격증 시험일정, 연봉 및 경영지도사 취업 전망


경영지도사 자격증은 1차, 2차 시험으로 나뉘어져 있기 때문에 1차와 2차를 각각 잘 준비하여야 합니다.
보통 1차 시험과 2차 시험에 대한 시간안배를 하여서 준비하는데요. 1차 시험이후 약 3개월 뒤에 시험이 치루어지기 때문에 마음에 여유를 가지고 준비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주위에서 경영지도사 준비를 하시는 분들을 보니 그렇지도 않더라구요. 공부할 분량이 많습니다.
국가자격증이다 보니 아무래도 호락호락 하지는 않겠죠.
하지만 국내에서 경영컨설팅 산업은 이제 도약기이고 지금 취득을 해 두신다면 반드시 향후에는 유용하게 활용될 겁니다. 


그리고 시험을 준비하면서 시험에 필요한 자료들을 받으셔서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시험 준비하실때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