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아직 모르고 계세요?

독하게 재테크 잘하는 방법, 얼마나 독하게 해야 하길래?

by 아라한 GO 2012. 4. 19.


요즘 저의 최대 관심사가 재테크 잘하는 방법이다 보니 제가 생각하는 재테크를 하는 독한(?) 정도를 한번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재테크 잘하는 방법에는 왕도가 있을까요? 저의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왕도는 있으나, 정석 투구를 해서는 결코 성공적인 재테크 방법이라고 할 수는 없을것 같습니다. 


사실 우리가 재테크라는 개념을 알게 된것이 얼마 되지 않습니다. 그 이전에는 그냥 은행에 돈을 맡기는 것이 재테크 방법이고 최고의 재테크 노하우 였죠. 



< 재테크 잘하는 방법 >

하지만 예대금리로 재미를 보던 시절은 이미 지나 갔습니다. 그리고 언젠가는 그런 날들이 다시 올거라는 기대?? 혹시 하시나요? 글쎄요. 은행도 망하는 시대입니다. 


잠시 은행의 수익 구조를 보시면 왜 은행에 그냥 예금을 하면 손해가 나는지 아실겁니다. 은행의 주요 수입원은 이자 입니다. 은행이 재테크 하는 방법은 바로 대출을 해 주고 거기서 발생하는 이자 수입으로 사업을 진행해 나가는 것입니다. 그리고 지급준비율 만큼의 대출이 가능하지요. 



하지만 요즘처럼 돈에 대한 가치가 떨어지고 있는 시절에, 그리고 금리는 동결되고 있는데. 대출금리는 오를지 모르죠. 하지만 예금 금리가 이전처럼 두자리 수까지 올라가기 쉬울까요? 글쎄요. 거의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주목하는 것은 펀드 혹은 부동산, 현물 등 입니다.



< 재테크 독하게 하는 방법 >

 

재테크 방법으로 자주 활용하는 것이 펀드 혹은 보험일 겁니다. 


국민연금 개인적으로 크게 믿지는 않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부양을 해야 하는 인구수가 기하 급수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에 이에 대한 해결책이 다시 모색되어야 할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연금이 인기를 끌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세금으로 운영되는 구조는 한계가 있습니다. 결국 개인이 자기 밥그릇은 챙겨야 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 재테크 잘하는 방법 >

 

인생 라이프 사이클을 보게 되면 50대를 넘기면서는 수입과 지출이 역전되는 현상을 보입니다. 수입-지출의 불균형이 발생하는 시점인데요. 이때 부터 재테크 시작해야지 하고 마음을 먹는다면 거의 막차를 타는것이 아닐까요. 


지금 당장 생활이 빡빡하거나 수입이 크지 않더라도 미래를 대비해야 합니다. 


재테크의 핵심은 장기 투자라고 전문가들이 이야기 합니다. 복리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인데요. 


직접 투자에 재주가 있으시면, 주식이나 부동산을 포함한 재테크 방법을 직접 모색해 보시는것도 추천합니다. 하지만 주변에 둘러 보아도 이런 재테크 노하우를 가진 천재들은 별로 없을 겁니다. 




그렇다고 금융권에서 종사하시는 분들이 모두 재테크의 귀재일까요? 


저는 그렇지 않다고 봅니다. 


앞으로 할 이야기와 모순이 될 수도 있지만, 만약 금융권에 종사하는 분들이 재테크 잘하는 방법을 다 알고 있다면 직장생활 하지는 않겠죠. 개인사업이나 투자를 전문으로 하지 않겠습니까. 


물론, 규모의 경제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타인의 자본, 자산을 위탁 받아서 큰 규모로 운영하는것이 훨씬 유리하기는 할겁니다. 



제가 결론적으로 드리고 싶은 이야기는 개인이 재테크나 투자를 하는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그냥 일반저축예금에 돈을 뭍어 두는것은 더더욱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물가 상승율을 생각한다면 오히려 이것이 보이지 않는 손실을 발생시키는 구조이죠. 쉽게 생각해서 물가는 7%로 이상 오르는데 이자율은 4~5% 그럼 돈을 예금할 수록 2~3%의 마이너스 손실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재테크 결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혼자서 가는것보다는 함께 가는것 그리고 장기적으로 보고 운영을 할 수 있는곳을 알아보시고 정보를 수집하시는것이 도움이 되실겁니다.



온라인에 검색해 보시면 무료재무상담 혹은 재테크 상당에 대한 사이트를 많이 확인 하실 수 있을겁니다. 제가 소개해 드리는곳도 이와 비슷한 곳입니다. 

그렇다고 여기가 제일 좋다라고 말씀드리지는 않습니다. 


리치플랜에셋 [ 바로가기 ] - 재테크, 재무설계 무료 상담 진행 전문 사이트 


그 피해가 본인에게 돌아 갈 수 있으니까요. 제가 소개해 드리는 이유는 이런곳도 있고, 상담신청을 해 보고 여러곳과 비교를 해 보시라는 겁니다. 망설이는 사이에 시간은 흘러가고 사람의 마음은 변하기 쉽상입니다. 돈 들지 않는 재무 혹은 재테크, 보험 상담은 더 늦기 전에 한두번씩 해 보시는것이 더욱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