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지니스

사업계획서 제작 대행 안내

by 아라한 GO 2012. 6. 20.


 

사업계획서 제작대행 안내

 



 

 

최근 사업계획서 제작에 대한 문의가 조금씩 늘어가는 추세인데요.

정부지원자금이나 과제를 준비하시는 분들은 사업계획서의 중요성을 알고 계실겁니다.

그리고 하반기 사업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대행을 하셔서 제작을 하시거나 혹은 직접 사업계획서 준비를 하시더라도

전반기가 끝나기 전에 제작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의 입장에서는 대행을 하셔서 사업계획서를 만드시라라고 말씀을 드릴것 같지만 실상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조금 모순적인 면이 있는데요. 저는 기업의 자생력과 내부적인 힘을 기르기를 원합니다.

전문가의 입장에서 대행을 의뢰받고 제작을 하는것이 완성도라는 측면에서 믿을 줄 수 있지만

한번 두번 이러한 것이 반복되다 보면 실상 내부적인 힘이 약해지기 마련입니다. 

 

 

 

 

그래도 사업계획서 제작을 의뢰하실 기업들이 있으시기 때문에 몇가지 안내의 이야기를 적어 드리겠습니다.

사업계획서와 같은 제안서 분류의 서류는 반드시 목적성을 가지고 제작하셔야 합니다.

간혹 두리뭉실하게 작성을 하셔서 범용으로 사용하시려는 생각을 하시는데요.

나중에 반드시 재차 대행을 요구합니다. 수정이 아닌 전면적인 변경인 경우가 많습니다.

당연히 사업계획서는 특정 목적을 가지고 작성하는 서류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상담을 진행해 보면 투자제안서, 사업계획서, 그리고 회사소개서를 혼동하시는데요.

이전 정확하게 말씀드리지만 다 다른 제작 방향이 있습니다.

투자제안서의 경우 투자가 목적입니다.

사업계획서의 내부용, 외부용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사업의 전반적인 내용과 함께 제출처에 따라

대행을 할때도 작업 방향이 확연히 다릅니다.

그리고 회사소개서... 이건 번거롭게 이야기 드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회사소개서에 대해서 조금더 말씀드리겠는데요.

흔히 납품이나 입점, 혹은 사업제안을 하기위해서 작성을 하셔야 하는데 회사소개서라고 이야기를 하십니다.

상대방의 회사에 어떤 용역, 서비스를 제공하시고자 한다면 사업제안서 방향으로 만드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어떤 기업이다라는 단편적인 내용보다는 어떠한 메리트(merit)가 있는 기업인지를 보여주셔야 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우리 것을 무작정 이용해 달라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장점이

상대 회사에 도움이 된다라는 식입니다. 용역을 대행하거나 혹은 서비스를 대행하는 납품제안서의

경우에도 방향은 동일합니다. 비슷한것 같지만 상대방의 시각으로 보면 다른 결론이 나옵니다.

 

 

 

 

 사업계획서 뿐만 아니라 모든 서류 대행과 관련된 제작 업무는 일회성이고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제작되어야 하는 것이 사명입니다. 그냥그런 서류를 의뢰하기 위해서 혹은 어느정도 적당히 하기위해서는

한번도 대행을 해본적이 없습니다. 그냥 적당히 수수료 이런 개념 제일 싫어 합니다.

과거 여러 기업을 진행해 왔지만. 모든 기업이 성공 할 수는 없습니다.

실제 사업계획서 대행을 착수하게 되면 전력 투구를 하지만 그렇다고 100%의 성공률을 가진다.

그렇게 이야기 하는 것은 거짓말입니다.





조금 저를 낮추고 상대방의 시선에서 그리고 고객이 최선일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면서

대행을 하는 것이 신뢰 적인 측면이나 장기적인 상호간의 윈윈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부분입니다.

 

그럼 장황하게 적어 드렸지만 여기서 사업계획서 제작대행 안내에 대한 포스팅을 접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