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지니스/창업정보

서울시 청년창업지원센터 - 청년창업 1000프로젝트 준비방법

by 아라한 GO 2013. 2. 20.



서울시 청년창업지원센터 

"청년창업 1000프로젝트 준비방법"




이런 지원사업을 보면 참~~~ 우리나라 좋은나라라는 이야기가 떠오르는군요 ^^

아~~~ 결코 디스하는것 아닙니다. 이런 청년창업 1000프로젝트가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분들도 있으시기 때문에 좋은 기회는 있을때 잡으라는 의미입니다.


청년창업지원센터는

강남 청년창업센터 (가든 파이브 툴관 5층)

강북 청년창업센터 (마포구청사)

청년 창업플러스센터 (용구청사)

이렇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가든 파이브 툴관에 위치한 곳은 아시는 분이 입주를 해 계셔서 한번 가 봤는데요.

시설 상당히 잘 되어 있습니다. 창업자들이 인큐베이팅 하는 단계에서 사용하기에는 전혀 무리가 없다고 판단이 되더군요. 단 다쉽다면 접근성이 조금 떨어진다는 거죠. 그래도 사무실 및 기타 지원이 있기 때문에 지역적인 특성만 조금 상쇄시킨다면 충분히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되네요. 


아마도 강북, 창업플러스센터를 많이 생각하실것 같은데요. 생각보다는 준비를 차근차근 알차게 잘 하셔야 할겁니다. 입지나 조건이 좋은 만큼 경쟁도 치열해 진다는 사실 ^^


서론이 좀 길었는데요. 아직 청년창업 1000프로젝트에 대한 2013년도 공지는 나오지 않은 상태입니다. 하지만 미리미리 준비하실것을 권합니다. 어떤 일이든 사전에 차근차근 준비해 두시는 것이 사업 공고나 나온뒤에 대처하기 수월합니다. 2013년도 청년창업지원센터에 대한 내용은 다시 포스팅 하겠지만...

지난해 자료를 바탕으로해서 준비방법 간단하게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창업 1000 프로젝트에 대해서 알아보자

자. 공고문을 기준으로해서 쭈욱 살펴보도록하겠습니다. 

마지막에는 추진사업계획서 작성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한번 읇죠려 보겠습니다.

도움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를~~~




청년창업 1000 프로젝트는 과업명에서도 나와 있는 것처럼 20~39세, 접수마감일 기준 주민등록상 서울시 거주자를 대상으로 지원을 합니다. 자격기준은 확인하시구요...

기존에 수혜자, 중도탁락자, 유사한 정부지원을 받은 대상자는 이번 신청에서 제외되니까요. 본 프로젝트에 참여하기 전에 반드시!!!! 반드시!!!! 정확하게 확인하셔야 합니다. 창업분야는 지식창업, 기술창업, 일반창업 이렇게 구분이 되던데요. 가든파이브 같은 경우는 쇼핑몰 창업에도 상당히 도움이 되더라구요. 청년창업지원사업 준비하시기 전에 청년창업지원센터 한번 직접 방문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겁니다. 사이트에 정보가 나와 있기도 하지만 본인이 직접 한번 방문해 보는거랑은 확연히 차이가 있죠~~~





선발규모 확인하시면 되고 이제부터 중요합니다. 선정기준 !!!!

아이템의 참신성과 사업계획의 충실성

상품화 또느 고객수요 창출가능성, 매출실현의 가능성

창업의지 및 사업능력 등등등


그리고 가점기준 잘 확인하세요. 가점 별거 아닌것 같지만 결정적으로 '별거'가 될 수 있습니다. 우대기준 근거도 적용되는지 확인하시면 되고... 자...

다음으로 선발방법 잘 보시면... 

1차 서류심사 (사업계획서)

2차 면접심사 (사업계획서에 대한 심층면접)


결국은 서류가 판가름 난다는 이야기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청년창업 1000 프로젝트 공고 나오기 전에 미리미리 준비를 하시라는 이야기를 드립니다. 특허 출원이나 등록이 가능한 아이템이면 미리 등록해 두면 가점도 받을 수가 있겠죠. 그리고 막연하기는 하지만 창업의지... 이런거 어떻게 판단하겠습니까??? 얼마나 창업관련 프로그램들에 참여를 했었고. 특허나 기술에 대한 시제품 등을 준비하고 있는지가 관건일겁니다.


그냥 서류 몇장 장 만드는 것 보다 직접 움직이고 필요한 준비를 하는것이 성공으로 하는 지름길이겠죠. 청년창업 사업도 이러한 의지 있는 대상자를 발굴하는 것이지. 그냥 그냥 은 아니라는 사실!!!!





지원내용은 위에 자료 확인하세요. 6월말에 졸업을 하니까... 올해도 시기는 비슷하게 진행되겠네요. 재정지원도 등급이 나누어 지는데... 흠 이 준은 정확하게제가 판단할 근거가 없네요.






쳥년창업 1000프로젝트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아마 대학교를 졸업하건 고등교육을 받았건 간에 본인의 사업계획서를 작성해본적은 전무할 겁니다. 그렇다고 크게 겁먹을 필요도 없습니다. 내용보면 어려운것은 없고 다만... 경험해 보지 못했기 때문에 어렵게 보인다는 것 뿐입니다. 아래 자료는 작년에 사용했던 창업추진 계획서 인데요. 올해도 크게 바뀌지는 않으리라 생각되네요.




혹여나 이런분은 없으시겠죠. 양식이 두장이니까 정말 두장만 딱 채워서 내시는 분 ㅠ,.ㅠ

되도록 내용은 알차게 구성하셔야 합니다. 이 자료가 내 창업 아이템의 최선두에 있는 무기이자 명함입니다. 1차 서류심사에서 당락이 결정되는 중요한 자료이기도 하구요. 


1-1. 창업동기

창업목적 및 배경... 본사업을 왜 진행하려고 하는지에 대해서 작성을 하면 됩니다. 관련학과를 졸업했다던지 혹은 관련 업종에서 종사를 했다던지... 관련기술이 있다던지 등등등... 혹은 창업 관련 교육을 받으면서 지금 창업을 하고자 하는 아이템을 발굴하게 되었다 등등등... 이부분에서 창업에 대한 의지를 강력하게 보여주시면 됩니다.


1-2. 아이디어의 개요

창업아이템을 아주 상세하게 설명해야 합니다. 상대방은 내 아이디어를 잘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비스의 구성은 어떻게 되는지 구성도를 그림으로 혹은 도표로 설명해 주는것이 상대방이 이해하기 편합니다.

또한 본 아이템의 특징을 설명할때는 대조군... 즉, 비슷한 서비스나 상품이 있다면 비교 분석을 해서 나의 창업아이템은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라고 설명을 하면 상대방이 이해하기 쉽겠죠. 

추가적으로 매출이 발생하는 부분... 즉, 수익모델을 이야기 하는 겁니다. 예를들어 소비자가 나의 어떠한 용역, 재화를 구매하는 것인지... 이부분도 도표로 표현해 주는것이 사업계획서를 보기 편합니다. 결국 상대방의 이해를 쉽게 하는데 주력해야 합니다. 


1-3. 사업추진 계획

상품개발 및 사업화 목표... 이건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지만... 시제품 제작에서 그치는 창업자는 아무도 없을 겁니다. 상품 개발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을 적어주면 됩니다. 구체적이라 하면... 자... 아이디어가 여러개 있고, 구현가능한 상품이나 서비스가 있더라도 시간적인 제약을 볼때는 1년이라는 시간안에 여러개를 한꺼번에 진행하기는 힘듦니다. 따라서 여러개의 아이디어나 개발가능한 상품이 있다면 시간적으로 혹은 단계적으로 구분을 하시면 좋습니다.

창업 후 추진계획은 본인이 알아서... ^^ 차후에 어떻게 추가 사업을 확장할 것인지를 적으면 됩니다. 이건 상황과 아이템에 따라서 변수가 너무 많아서 본 추진사업계획서 설명에서 이야기 하기에는 공간적인 제약!!!!





2-1. 상품의 시장성

매출실현가능성을 보여주기 위해서 가장 쉬운 방법은 바로 시장조사를 하는 겁니다. 청년창업자의 경우 엄청난 사업을 초창기에 바로 진행하기는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app 개발이라면... 구체적으로 어떠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서비스를 만드는 것인지를 정하고 만약, 게임 관련이다 그러면 게임관련 APP 시장에 대한 규모를 보여주면 됩니다. 

판로개척 방안은... 결국 홍보 마케팅 어떻게 할것이냐 라는 거죠. 쉽게 생각하면, B2B, B2C 등등 서비스의 모델에 따라서 다양하게 나옵니다. 본 아이템과 최적의 방안 작성하면 되구요


2-2. 자금 조달 계획 및 손인분석

결국 이 부분을 보기 위해서 앞부분에서 장황하게 이야기를 했던 겁니다. 지금 준비하는 창업아이템으로 수익이 나느냐, 아니냐를 이야기 해야 합니다. 수익전망의 경우 앞선 상품의 시장성에서 나왔던 자료를 근거로 하여 얼마만큼의 시장 침투를 생각한다라고 밝히시고 1~3차년 정도의 추정 재무제표는 제시하는것이 좋습니다. 손익분기는 관련 수익 찾아보시고 계산하면 되구요. 


2-3. 사업 파급효과

고용창출, 부가가치 창출, 파생사업 등등등 생각의 창을 열어 보세요. 그럼 이건 답이 나옵니다. 




아~~~ 아직 공고도 나오지 않은 과제를 가지고 이렇게 글을 길게 썻다니 ㅠ,.ㅠ 힘드네요. 그래도 청년창업 1000 프로젝트 준비하시는 분들은 내용 확인하시고 조금 서둘러서 하나하나 준비하시는 것이 좋답니다. 그리고 시제품이 나올수 있는 아이템이면 최대한 준비하시는것이 좋구요. 앞서 이야기 드렸지만 본인의 아이디어와 서울시 청년창업지원센터 어느 곳이 적합할지도 사전에 알아보세요. 





처음에는 지원되니까 무조건 되고 보자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진행해보면 어이구 이건 아니었다라고 생각할 수도 있으니까요. 그럼 청년창업 준비하시는 분들 화이팅 하시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