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SIC BOX2013.10.07 00:06



[Heavy Metal 1] Metallica - Master of Puppets



제가 한참 헤비메탈을 신나게 즐겨 듣던 시절이 1990년대에서 2000년대 초반까지 인데요. 70년대부터 서서히 끌어오르기 시작한 열기가 80년대, 90년대를 거치면서 중흥기를 거치게 되는데요. 이 당시 즐겨 듣던 음악들을 한번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제가 들을 려는 목적도 있구요. 관심 있으신 분들은 그때의 추억에 한번 빠져보시기를...


헤비메탈이라고 해서 무작정 시끄럽고 말도 안되는 가사만 떠드는 것이 아니라 나름의 철학이 있고 일단 가요에서 하지 못하는 주제들을 실랄하게 노래하는 면들도 있습니다. 


그중에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는 곳이 메탈리카의 마스터 오브 퍼펫 (Metallica - Master of Puppets) 입니다. 공식앨범으로는 3집에 수록된 곡인데요. 사회성이라고 하면 사실 RATM 이라는 그룹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이 그룹도 상당히 음악이 좋습니다. 


메탈리카의 경우 슬래시 메탈 혹은 트래쉬 메탈의 선두 주자라고 할 수 있는데요. 저도 뭐 메탈의 전문가는 아니고 그냥 즐기는 입장이다 보니 그렇게 전문적인 이야기는 적지 못합니다. 


홍콩에 4대 천왕이 있었다면 Anthrax, Metallica, Megadeth, Slayer... 이 외에도 많은 밴드들이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 앨범판매량이나 대중성을 볼때 80년대의 메탈 중흥기를 이끌어온 주역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갠적으로는 메탈리카 보다는 Megadeth 팬입니다. 머스테인의 천재성도 인정하지만 마티 프리드먼(기타)과 닉멘자(드럼)에게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물론, 리더인 어스테인은 말할 것도 없구요.



<<  앨범 타이틀 : Master of Puppets  >>

참여멤버 : 제임스 헤트필드, 라스 울리히, 클리프 버튼, 커크 해미트


수록곡

1. Battery

2. Master of Puppets

3. Thing That Should Not Be

4. Welcome home

5. Disposable Heroes

6. Leper Messiah

7. Orion

8. Damage, Inc.


발매년도 : 1986년



오늘 소개해 드리는 Master of Puppets 정식앨범 3집에 수록된 수록곡입니다. 1집과 2집에 비해서 보다 다듬어진 음악을 추구했다고 개인적으로 평가하고 싶은데요. 상업적으로는 5집.. 흔히 이야기하는 < 블랙 앨범 >이 가장 큰 수익을 안겨다 주었다면 음악적으로는 < 3집과 4집 >이 가장 완성도가 높고 메탈리카 다운 음악을 보여주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그럼 즐감해 보시기 바랍니다. 라이브 버전이기 때문에 보컬의 힘이 스튜디오 앨범(80년대) 만큼은 못할 수 있지만 그래도 여전히 힘있는 모습을 보여주시네요.





처음 포스팅에서 메탈리카의 곡을 선택한 이유는 개인적으로도 헤비메탈을 입문하는데 큰 영향을 미쳤지만 기존의 B급 음악으로 취급되던 메탈이라는 장르를 대중적으로 알리는데 큰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80~90년대에는 빌보드 차트 싱글, 앨범 순위에 헤비메탈 밴드가 상위를 차지하는 경우가 빈번햇으니까요. 


개인적으로 느끼는 그리고 애정을 가지고 있는 곡들을 앞으로도 소개해 드려보겠습니다. 다소 거부감이 있으신 분들도 있을 수있지만 그리 익스트림(extreme)한 음악은 올리지 않을 겁니다.


그럼 즐감하시기를!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잘듣고 갑니다. 메탈은 엄청 크게 들어야 제 맛인데...

    2013.10.07 08:2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덕분에 즐감하고 간답니다^^
    스피커 소리 좀 키웠네요.ㅎ

    2013.10.07 16:5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이야 오랫만에 메탈리카네요 ㅎㅎ
    좋은 음악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10년 전 밴드하던 때가 생각납니다.

    2013.10.08 18:1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