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Drum 배우기

드럼 배우기 #03 - 새로구입한 드럼스틱 3 종류(빅펄스, 프로마크, 베이터) 모두 5A

아라한 GO 2014. 10. 2. 12:00


오늘은 드럼 배우면서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 드럼스틱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소개라기 보다는 이번에 구입한 드럼 스틱 간단하게 정리하는 방식으로 해야 할 것같습니다. 다른 취미생활도 그렇지만 드럼도 은근 유지비가 들어간다는 사실... 보통 드럼 스틱은 길면 3개월 짧으면 2개월 정도 되면 팁(TIP) 부분이 조금씩 깨지기 시작합니다. 


드럼을 연주하는 스타일에 따라서 다르지만 비껴치겨나 무리하게 힘을 가하면 팁부터 깨지더군요. 그리고 드럼스틱의 재질에 따라서도 마모되는 차이가 다르기도 합니다.


처음 드럼 배울때 스틱 구입하려면 정말 종류가 많아서 혼란스러울 겁니다. 저도 그랬고... 아직도 이것저것 여러 종류의 드럼스틱 사용해 보면서 저한테 맞는 것을 찾으려고 노력중이죠... 그래서 더욱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지도 ^^


일반적인 드럼스틱은 묶음으로 구입하면 저렴하기는 한데... 1쌍으로 구입하면(드럼 스틱은 한쌍의 가격임) 저렴하게는 5,000원에서 20,000원 정도 합니다. 대체적인 가격은 12,000 ~ 15,000원 정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연습용으로 막 사용할때는 벌크로 된 스틱 사용해도 전혀 무리 없습니다. 


그럼 거두 절미하고 이번에 구입한 드럼스틱 개봉기 입니다.



사무실 나오자 마자 딱 맞춰서 택배가 도착했네요.



나름 포장은 꼼꼼합니다. 저번에는 각각 뽁뽁이 포장을 해서 보내주시더니 이번에는 한꺼번에 왔네요. ^^아마 저번에는 연습패드랑 같이 구입을 해서 깨질것을 우려해서 그런것 같습니다.




자. 여기까지는 개봉기였고... 구입한 드럼 스틱 종류와 재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베이터 드럼 스틱 - Vater Los Angeles 5a


이번에 처음 사용해 보는 스틱입니다. 같이 배우는 분이 베이터 사용하길래 한번 빌려서 사용해 봤더니 나름 괜찮은 것 같아서 구입했습니다. 그리고 가격이 조금 착하다는 ^^ 아직 사용전이라 스틱감이나 타격감은 나중에 따로 올려 드리겠습니다.


< 베이터 드럼 스틱 재원 >

  -. 길이 : 40.64 cm

  -. 직경 : 1.45 cm

  -. Wood TIP


팁종류는 우드팁이랑 나일론팁이 있는데 저는 우드팁으로 ^^




이정도 재원이면 보편적인 길이와 직경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스타일에 따라서 길이와 직경은 선택해야 합니다. 조금 두꺼운 것을 사용하시려면 5B를 구입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회사마다 5A, 5B의 직경과 길이가 조금씩 차이가 나기 때문에 주변에 사용하는 스틱을 한번 빌려서 사용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2개 정도는 구입하고 아직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손에 맞지 않으니까 사용하지 않게 되더군요. 




빅펄스 - Vic Firth American Classic 5A


프로마크 스틱과 함께 가장 보편적인 5A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록, 째즈 등등... 보편적으로 연주하고 있어서 베스트 셀러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 주변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프로마크 5A, 아니면 빅펄스 5A 이 두 스틱 추천할 겁니다. 저도 이 스틱은 빌려서 사용해 보고 구입하는 거라 기대가 조금 큽니다.


< 빅펄스 - 재원 >

  -. 길이 : 40.64 cm

  -. 두께 : 1.45 cm

  -. Tear drop Tip




팁 종류를 보면 눈물 떨어진 팁 ^^ 번역하면 대충 이렇죠. 이렇듯 미세하게 차이가 있습니다. 초보의 경우에는 팁에 따라 나는 소리의 차이를 크게 못 느끼지만 실력이 조금씩 붙게 되면 연주할때 차이를 확연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컨택하는 느낌 자체가 많이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눈물팁 많이 사용하고 다양한 연주에 별 무리가 없습니다. 그리고 빅펄스 제품의 특징 중에 하나가 비슷한 재원의 타 스틱에 비해서 조금 무게감이 있습니다. 그래서 타격감의 차이가 발생한다고 할까요. 아무래도 가벼운 스틱으로 스네어나 하이햇을 치는 것 보다는 무게감과 스윙속도, 중력 ^^ 이렇게 더해지면 소리의 차이는 확연히 나겠죠.




프로마크 스틱 - Promark 5A wood TIP


아마 드럼 학원 다니면 대부분 처음에는 프로마크를 추천할 겁니다. 벌크로 나온 제품은 가격도 저렴하고 내마모성도 우수해서 몇개월은 충분히 사용합니다. 저도 처음에는 프로마크로 시작을 했습니다.


< 프로마크 재원 >

  -. 길이 : 40.6 cm

  -. 직경 : 1.4 cm






앞서 이야기 드린것 처럼 직경에서 차이가 납니다. 같은 5A 제품이긴 한데 직경 차이가 많이 나죠. 0.06cm 차이면 육안으로 보면 그게 그건거 같은데 막상 사용해 보면 차이가 확실히 납니다. 5B 스틱도 있기는 한데 너무 두꺼워서 사용을 못하고 있습니다. 직경이 1.5cm ㅋㅋ 손가락이 좀 긴 사람들은 사용해도 큰 무리가 없을겁니다.




프로마크, 빅펄스, 베이터 세 종류 스틱의 팁은 사진을 참고하시기를 조금씩 차이가 나기는 한데... 세 팁 모두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라 연습하기에는 엄청난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길이도 거의 비슷....


드럼 스틱 구입하실때 되도록이면 한번 주변에서 사용하는 스틱을 빌려서 사용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직경의 경우 영점 몇미리 차이나는 크기 이기 때문에 직접 손에 잡아 보지 않으면 구입하고 사용하지 않게 되더군요. 그리고 무게... 별거 아닌것 같지만 장시간 사용할 경우 본인의 손에 맞지 않으면 손목, 어깨에 상당한 무리가 갑니다. 


정말 어떤걸 사용해야 될지 모르겠다 하시면 제가 추천드리는 스틱은 두가지 입니다. 프로마크 5A, 그리고 빅펄스 5A 클래식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스틱이라 괜찮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