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란다 텃밭

직접 만들어 보는 베란다 수직텃밭

by 아라한 GO 2010. 11. 2.
집에서 직접 채소를 길러 먹는 재미 정말 쏠쏠합니다. 이제 찬바람이 불어서 베란다 텃밭을 조금 쉬어야 하겠다라는 생각도 할수 있는데. 겨울에 적합한 작물을 한번 키워보시는것도 괜찮을 겁니다. 저는 아직 상추, 20일 적환무는 계속 기르고 있는 중입니다. 그리고 시기는 조금 늦었지만 마늘도 심을려고 준비중이구요. 게다가 얼마전에 우리밀, 보리 종자를 득템했습니다. 채종해서 널리 씨를 퍼트리는 날을 기대하며~~ 하하하하...





베란다 텃밭을 하다 보니 몇몇 분들이 공간이 좁은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 라는 질문들을 많이 하시더라구요. 저희 집도 베란다 구조가 그다지 이쁘게 나온건 아닙니다. 그래서 3단 짜리 화분받침을 살까 말까 고민하던중에 '수직텃밭'이라는 것을 티비에서 접하게 되었습니다. 헤겍 근데...가격이 조금 제가 생각한거랑 않맞더라구요.



그래서 몇몇 쇼핑몰을 뒤지다가 다용도실에 있는 행거를 떠올리게 되었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4~5단 짜리 (선반) 다용도실용 행거가 있더라구요. 저의 경험을 토대로 해서 구매 하실때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3가지 정도로 요약해 보았습니다. 참고하세요~~~




* 구매시 유의사항


1. 재질은?
텃밭으로 사용할 경우 물을 자주 뿌려줘야 하기 때문에 알루미늄으로 된 제품을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두가지 제품을 쓰고 있는데 한 제품은 밑부분부터 녹이 생기더라구요.


  

2. 하중은?
일반적으로 스티로폼 상자를 화분으로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거기에 흙을 담고, 물까지 뿌려주게 되면 무게가 상당히 나갑니다. 그래서 기둥이 4개인 것을 구매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저는 기둥이 2개 인것을 사용중인데 아직까지는 큰 불편함은 없지만, 안전성을 생각하신다면 기둥이 4개 인것이 훨 좋을 듯합니다.




3. 사이즈는?
보통 높이는 천정까지 기둥이 올라가는지 확인해 보시면 될꺼구요. 너비를 잘 확인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선반의 너비가 조절이 되는지 확인하세요. 저는 고정형으로 사서 화분을 좀더 올리고 싶은데 ^^ 너비가 고정되어 있어 좀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특정 제품과는 상관없이 참고용 이미지 입니다. >



수직텃밭 추천 행거 둘러보기 [링크]



선반 다용도실 행거를 이용해 보시면 몇몇 장점들이 있습니다. 우선, 좁은 베란다 공간을 적절하게 잘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위면적당 상당한 수확량을 기대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닥에서 화분을 키울 경우 물을 주게 되면 바닥으로 다 빠져나가 버립니다. 그런데 수직 텃밭의 경우는 제일 상단에서 부터 남는 물들이 아래 층으로 흘러 내리게 되어 물의 절감 효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 구성을 잘 하실 경우 인테리어의 효과도 있습니다.






저두 처음에 베란다 텃밭을 구성하면서 제일 큰 지출을 한 부분이 행거 사는데 투자된 돈이 었던거 같습니다. ^^ 아무래도 좁은 공간, 특히 우리집은 에어콘 실외기가 베란다 안에 설치가 되어 있다보니 실외기 윗 공간은 완전 죽은 공간 이었습니다. 이러한 공간을 행거를 활용하니...새로운 텃밭으로 활용이 가능 하더군요. 행거 구매에 대한 부분은 몇몇 포털 사이트를 검색해 보시면 다양한 상품들을 확인하실수 있을 겁니다. 제가 제안해 드린 3가지 구매 포인트만 한번 더 잘 확인해 보시고 구매 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수직텃밭 추천 행거 둘러보기 [링크]

추천 베란다텃밭 세트

베란다에서 텃밭을 꾸며보고자 하는데 어떤 흙을 써야하고 어떤 상타를 사용하는것이 적합한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베란다 텃밭세트 2개 추천한번 날려 봅니다. 저랑은 아무 상관이 없는 회사 이지만... 처음으로 텃밭을 시도해 보시는 분들에게는 좋을듯합니다. 흙 선택 부터 화분 선택까지 어떤것을 해야 할지 선택하기가 힘들기도 하거든요. 
제가 볼때는 이 두제품이 가격대비 초보용으로 딱 좋을 듯합니다. 

이미지 클릭하시면 관련 베란다 텃밭세트를 관람(?) ^^ 하실수 있습니다. 

 베란다 텃밭세트 1번 [추천] 베란다 텃밭세트 2번 
   
※ 세트구성
    - 초화박스
    - 다농웰빙상토(7L)
    - 퇴비상토(2L)펄라이트(3L)
※ 세트구성
    - 씨앗(일부무료),
    - 신한초화박스
    - 상토(7L)
    - 퇴비상토(2L)
    - 마사토(2.5k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