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지니스/사업계획서 작성 방법

사업계획서 만들기) 회사소개서 Part-2. 경영이념&경영방침 / by 아하라한's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작성법 /

by 아라한 GO 2011. 3. 3.


"사업계획서 만들기> 영이념(경영방침) 뭐지?"

일반적으로 회사소개서, 사업계획서, (투자)제안서 등의 기획문서를 보게 되면 자사를 소개 할때 경영이념이나 경영방침을 작성하게 됩니다. 경영이념(경영방침) 이런것은 대기업에만 필요한 것일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취업을 위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때도 본인의 가치관이나 미래 지향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이와 유사한 질문들을 합니다. 즉, 경영이념(경영방침)은 기업이라는 주체가 향후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경영을 해 나갈것인가에 대한 가치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경영이념은 외부적으로는 기업의 향후 투자가치에 대한 무형적인 판단기준이 될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내부적으로는 직원, 관리직들이 준수해야할 경영방침이기도 합니다. 

<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글타래 >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 회사소개서 Part 1. 회사개요 작성법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 회사소개서 Part 2. 경영이념 & 경영방침 작성방법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 회사소개서 Part 3. 조직도(조직현황) 작성방법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 회사소개서 Part 4. 회사연혁(주요실적) 작성방법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 회사소개서 Part 5. 주주현황 작성방법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 
회사소개서 Part 6. 주요 인적(인력) 현황 작성방법



"사업계획서 만들기> 영이념(경영방침) 작성 사례(Sample)"

이런저런 설명을 주욱 늘어 놓는것 보다는 이렇게 작성했던 샘플을 보여 주면서 설명하는것이 더 빠를것 같습니다. 중간중간 회색으로 칠해진 부분은 기업명 혹은  개인정보이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블라인드 처리를 하였습니다. 그래도 내용을 확인하시는데는 별다른 어려움이 없을겁니다.

<Sample I>
경영이념, 경영방침, 경영목표는 엄격하게 구분하자면 서로 다른의미의 단어들입니다. 하지만 기업에 따라서 이를 유사한 의미로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아래 샘플에서도 큰 차이를 두지 않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PPT 작업으로 표현할때는 하단에서 상단 Bottom-Up 방식으로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PPT를 보더라도 '경영이념 > 슬로건 > 비전' 형식으로 작성되었구요. 여기서 슬로건은 빼도 상관없습니다. 슬로건은 경영이념과는 조금 다른 부분이기는 하지만 의뢰인과의 몇번 의견 조율 끝에 결국 넣기로 한것이었습니다. 

경영이념이 실제적으로 회사를 운영하는 이념, 정책, 가치관이라면 비전은 우리 회사가 최종적으로 추가하는 목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단어를 선택할때도 조금은 추상적인 그리고 고급스러운 단어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 너무 지나친 과대포장은 금물입니다




<Sample II>
이번 PPT에서 보시면 위의 샘플과 동일하게 작성방식은 Bottom-Up 방식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이 방식이 보기에 제일 편합니다. 그리고 시선의 처리도 하단에서 상단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성장의 의미 내포하고 있습니다. 아래 PPT의 제일 하단 부분은 경영이념이라기 보다는 시장의 성장에 대한 설명을 간단하게 넣었습니다. 이를 넣은 이유는 시장의 변화가 어떠하기 때문에 우리회사의 경영이념은 어떠한 방식으로 설정하겠다라는 방식을 채택한것입니다. 이러한 방법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경영이념이 너무 허황되게 작성되는 것 보다는 시장의 흐름과 향후 (국제)시장에 발맞추어 회사의 경영이념을 설정한다면 오히려 보다 적극적이다는 모습을 보여 줄 수 있는 이점도 있습니다.  



<Sample III>
세번째 샘플은 투자 유치를 위해서 작성된 자료의 일부분입니다. 기존에 경영이념이나 경영가치라는 부분에 대해서 큰 무게를 두지 않고 있다가 이번 투자제안서를 작성하면서 경영이념을 구체화 시킨 사례입니다. 경영이념이 반드시 대표이사의 경영가치와 일맥상통할 필요는 없습니다. 직원들을 이끌어 갈수 있고, 대외적으로 기업의 경영 가치관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게 작성된다면 아주 좋습니다. 




"사업계획서 만들기> 영이념(경영방침) 작성 방법"

앞에서도 거듭 설명을 하였지만, 경영이념은 현재 실천되어진 것이 아니라 미래지향성입니다. 동시에 현재 진행형이기도 하구요. 따라서 미래에 가치를 둔 실천가능한 이념들을 설정하여야 합니다. 사업계획서 상으로 볼때는 그럴듯하게 보일지는 몰라도 막상 해가 지나갈 수록 경영이 불투명 하다던지, 회사의 책임 구조가 흐려진다던지, 인재 개발등에 대한 의지가 없다던지 하는 설정해 놓은 경영이념과 괴리감이 생길수록 투자자나 파트너 들은 불신을 하게 됩니다. 

사업계획서에서 적당한 미사어구의 사용은 좋으나 지나친 과대 포장은 결국에는 화살이 되어 자신에게 돌아오게 됩니다. 실제적으로 경영이념을 만들때 전 직원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면 좋으나 현실적으로 상당히 많은 제약사항이 있습니다. (아직 경영이념이 제대로 정립되지 않으셨다면 설문을 통해서 한번 의견을 들어 보세요. 의외로 좋은 의견들이 많이 나옵니다. 또한 직원들이 회사에 대한 바램과 회사의 미래상을 제시해 줄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막상 작성하려면 아리까리 할때가 많을 겁니다. 그럴때 사용하면 좋은 단어들을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이 용어들을 잘 활용하셔서 우리회사에 맞게 잘 설명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 정도경영, 투명경영, 창조경영, 책임경영, 선진경영
▶ 가치창조, 고객가치 중심, 고객 만족 추구, 고객 제일 추구, 가치혁신, 고객가치존중
▶ 인재중심경영, 직원가치혁신, 직원복지 증진, 인재중시
▶ 지역경제공생, 지역상생, 사회기여, 공공복지 증진, 사회적기업 추구
▶ 글로벌 기업 지향, 기술제일주의, 무결점 생산 추구, 변화의 중심, 세계 제일 주의
▶ 환경을 생각하는 기업, 친환경 경영, 에코경영 



제안해 드린 키워드들이 지나치게 거창하지 않나라는 생각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에 작은 그릇으로 시작하는것 보다는 그릇을 크게하여 생각을 확장해서 구체화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사업계획서 만들기> 영이념(경영방침) 참고 사이트"

벤치마킹을 하기에 좋은 사이트 들이 많습니다. 아주아주 많습니다. 대부분의 상장기업들은 본사의 회사 소개는 물론 재무정보, 경영정보를 모두 오픈하고 있습니다. 우리회사와 비슷한 업종의 기업들을 방문하셔서 어떠한 방향으로 경영이념을 설정하고 있는지 참고하시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대표적인 국개 굴지의 기업들을 참고해 보세요.


▶ 추천 사이트 
  - 삼성전자 경영이념 페이지 [ 바로가기
  - LG전자 경영이념 페이지 [ 바로가기
  - 현대전자 경영이념 페이지 [ 바로가기 ]


각 회사 마다 단어의 사용이나 의미의 확장 범위가 조금씩 차이는 있으나 결국 공통된 목표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경영이념은 전체적인 회사가 추가하는 방향이라는 것이죠. 처음 작성하면 막막 할 수도 있습니다. 제가 제시해 드린 샘플들과 상기 추천 사이트 들을 참고하시면서 톡톡 튀는 경영이념을 한번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업계획서 작성대행 관련 문의"

상기 자료에 대한 문의 사항이나 제작문의는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저의 프로필에 나와있습니다.
맨 아래 부분에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아하라한의 프로필 & 연락처 보기 [링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