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지니스/사업계획서 작성 방법

사업계획서 작성법) 회사소개서 Part-3. 조직도(조직현황) / by 아하라한's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작성요령 /

by 아라한 GO 2011. 3. 7.


"사업계획서 작성법> 조직도(조직현황) 이란?"

사업계획서 작성법에 대한 세번째 강의는 조직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조직도라고 하면 어떤 느낌이 오세요? 뭔가 조폭이 떠오르시나요. ^^ 가볍게 웃고 넘어가겠습니다. 예를 든 조폭의 경우도 흔히 조직이라고 부르죠. 그만큼 그들만의 세계에서 조직이 잘 갖추어져 있다는 이야기 이기도 합니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할때 회사조직에 대한 부분은 결코 빼놓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초창기 사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는 소수의 인원이 모여서 시작을 하더라도 기업이 점점 커지게 되면 조직을 탄탄하게 구성을 해야 합니다.

사업계획서 작성법도 마찬가지 입니다. 회사소개서에서 조직도가 기업의 구성을 소개하는 부분이라면 사업계획서 작성에서는 목차가 바로그 조직도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우리회사가 어떤 구조로 짜여져 있으며 어떤 파트가 있는지를 명확하게 보여주는 안내지도와 같은 역할을 하게 됩니다.


<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글타래 >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 회사소개서 Part 1. 회사개요 작성법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 회사소개서 Part 2. 경영이념 & 경영방침 작성방법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 회사소개서 Part 3. 조직도(조직현황) 작성방법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 회사소개서 Part 4. 회사연혁(주요실적) 작성방법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 회사소개서 Part 5. 주주현황 작성방법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 
회사소개서 Part 6. 주요 인적(인력) 현황 작성방법




"사업계획서 작성법> 조직도(조직현황) 작성사례(Sample)"

앞에서 설명한것처럼 조직도는 우리회사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보여주는 도식입니다. 일반적으로 법인의 경우 대표이사를 기준으로 하여 각 하위 부서를 설명해 주면 됩니다.


/사업계획서 작성법 - 조직도/  < Sample I >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조직도 도식입니다. 대표이사, 이사, 그리고 각 '부'를 맨 하단에 표시하였습니다. 그리고 각 부서마다 하위 팀은 어떻게 조직되어 있는지도 간략하게 표시하였습니다. 때로는 각 팀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지 상세하게 적어주기도 합니다. 상황마다 다르겠지만, 부서별, 팀별 역할의 설명이 필요하다면 별도의 페이지를 만들어서 기입하는것이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이해도를 높일 수 있을겁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각 부서별 역할은 상세하게 기록하지는 않습니다. 회사, 업종마다 조금씩 차이는 존재하지만 각 부서별로 역할이 비슷하게 구성되기 때문에 부서명만 표기하여도 이해하는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사업계획서 작성법 - 조직도/  <Sample II>
신규사업, 창업시, 투자제안 같은 경우는 현재의 조직도와 창업, 투자 이후의 조직도를 함께 표시하거나 미래의 조직도를 표기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아래의 샘플도 향후 어떤 방식으로 조직을 구성하고 꾸려나갈지에 대한 설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인원계획의 경우 직급별로 향후 5차년도까지 어떻게 증원을 할지 표현을 하였는데요. 이부분은 필요에 따라 계획을 잡으면 되겠습니다.



/사업계획서 작성법 - 조직도 /  <Sample III>
아래 조직도의 경우 현재 조직도와 향후 증원계혹을 동시에 표현한 경우 입니다. 대표이사를 중심으로 각부서, 팀을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현재 인원현황에 대한 소개는 별도의 페이지로 구성을 하였기 때문에 충원계획만 우측에 별도로 표기를였습니다. 이러한 구성도 보는이로 하여금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는 회사가 구체적으로 계획을 잡고 있다는 인상을 심어 줄 수있습니다.




/사업계획서 작성법 - 조직도/  <Sample IV> 
아래 샘플의 경우, 각팀팀별로 어떤 업무를 주관하게 되는지 명시를 정확하게 해 주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이렇게 세부업무 영역까지는 잘 작성하지 않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각 팀별로 주요 업무를 표기해 주는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조직이 복잡할 경우에는 이런 표기 방식은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사업계획서 작성법> 조직도(조직현황) 작성 방법"

-. 일반적으로 사업계획서 작성을 할때 조직도는 개괄적으로 간단하게 작성하는것이 좋습니다. 읽는 사람이 우리 회사의 전체적인 구조만 명확하게 확인 할 수 있으면 됩니다.

-. 도식화를 함에 있어서 Top-Down(피라미드형)으로 구성을 합니다. 혹은 좌측에서 우측으로 전개 하기도 합니다. 최상단에 조직의 통솔자(대표이사)를 표시하고 일반적인 부서, 팀외에 고문, 대표이사 직속 기관이 있다면 바로 하단에 표시해 주면 됩니다. 

-. 본사/지사로 구성되어 있을경우, 본사를 중심으로 하여 작성하되, 지사의 경우는 별도의 페이지로 구성하거나 지사가 여러개일 경우 분포현황과 인력 현황만 표시하여 줍니다.

-. 투자제안서, 창업계획서의 경우에는 현재 조직이 갖추어져 있지 않기 때문에, 현재의 조직현황과 미래의 조직현황을 함께 표시하여 주는것이 좋습니다. 혹은 미래의 조직현황만 표기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이때에는 '투자이후', 'To-be' 처럼 현재 시점이 아니라는것을 표시하여야 합니다.

-. 조직도는 사업계획서의 일부분 이기 때문에 지나치게 세부적인 사항까지는 표시할 필요는 없습니다. 외부 투자자 혹은 금융기관에서 보기에 기본적인 골격만 갖추어도 된다.

-. 자사 내에서 사용되는 부서명과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부서명이 상이할 경우 통용되고 있는 부서명으로 변경한다. 예를 들어 일반적으로 회사를 구성할때, 기획팀, 총무팀, 인사팀, 재무팀 등 기본적으로 조직을 구성하는 팀들은 이에 맞게 현재의 조직을 재구성할 필요가 있다.

-. 업종별 조직구성 : 업종별로 아래 팀/부를 참고하여 작성하시면 편리하실겁니다. 그리고 각 업종마다 공통되는 부분도 있지만 업종에 따른 특이 부서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점은 상황에 맞추어 작성하시면 됩니다.

   1. 제조업 : 기획팀, 총무팀/회계, 구매팀, 영업팀, 고객관리팀, 생산관리팀 등으로 구성
   2. 유통업 : 총무팀/회계, 물류팀, 배차운영팀, 물품관리팀, 시스템관리 등으로 구성
   3. 서비스업 : 총무팀, 회계팀, 인사팀, 고객만족팀, 서비스품질관리, 영업팀, 기획팀, 시스템관리, 온라인관리 등으로구성
   4. 프랜차이즈업 : 기획팀, 총무팀, 기업고객관리, 상품개발, 물류관리, CS팀, 상권개발, 점포관리/개발, 마케팅 등으로 구성
   5. 온라인사업 : 기획팀, 서비스개발팀, 운영관리팀, 디자인, 프로그램개발, 영업팀, 고객관리(CS) 등으로 구성


-. 각 부서별 자세한 인원현황을 표시 하고자 할때는 부서 책임자에 대한 인적사항을 별도의 인력 profile 로 만들어서 첨부하는것이 좋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대표이사와 경영진에 대한 소개는 포함하지만 부서별 세부 인적사항은 잘 만들지 않는다. 단, 부설연구소, 기술개발팀이 있는경우 제조업에서는 이 부분이 핵심이기 때문에 구성 인력 현황을 출신학교, 연구논문 등을 상세하게 기술해 주는것이 좋다.


"사업계획서 작성대행 관련 문의"

상기 자료에 대한 문의 사항이나 제작문의는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저의 프로필에 나와있습니다.
맨 아래 부분에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아하라한의 프로필 & 연락처 보기 [링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