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지니스/사업계획서 작성 방법

사업계획서양식) 회사소개서 Part-6. 주요 인적(인력)현황 / by 아하라한's 사업계획서만들기, 사업계획서PPT /

by 아라한 GO 2011. 4. 8.



사업계획서양식> "회사소개서에서 주요인적현황이란?"

회사소개서에서 기본적으로 포함되어야 할 내용중에 하나인 주요인적현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요인적사항은 왜 회사소개서에 들어가야 하는지는 주저리 주저리 설명드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잠시 생각해 보시면 충분히 아실것이라 생각합니다.
 

결국 무슨일을 하더라도 사람이 일을 만들고, 사람이 사고치고, 사람이 수습하기 마련입니다. 기업도 마찬가지로 당사가 진행하고 있는 사업분야에 전문성과 경험을 가진 사람들이 얼마나 포진해 있느냐가 관건일 겁니다. 축구감독에게 야구팀을 맡아 달라고는 할 수 없는 노릇이죠.

따라서 회사소개서에 들어갈 주요인적현황은 대표이사를 포함하여 각 사업부별로 팀장, 본부장 등 주요 핵심 인력을 소개하는 곳입니다. 우리의 역량이 이정도 된다는 것을 객관적으로 회사소개서에 보여주는 것이지요.



<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글타래 >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 회사소개서 Part 1. 회사개요 작성법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 회사소개서 Part 2. 경영이념 & 경영방침 작성방법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 회사소개서 Part 3. 조직도(조직현황) 작성방법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 회사소개서 Part 4. 회사연혁(주요실적) 작성방법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 회사소개서 Part 5. 주주현황 작성방법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 
회사소개서 Part 6. 주요 인적(인력) 현황 작성방법



사업계획서양식> "주요인적현황 Sample 보기"

사업계획서에서 주요인적현황을 소개하는 특별한 양식은 없습니다. 다만 필수로 들어가야 할 내용이라면 성명, 경력, 학력, 연령, 직책, 직위, 전문분야가 들어가면 되겠습니다.

First Sample // 사업계획서PPT - 주요인적현황 //   
회사의 규모가 작은 경우에는 등기이사들이 운영진인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때는 운영진과 실무진들을 모두 표기해 주는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아래 샘플의 경우 담당 업무, 성명, 실무경력(연수), 자격 및 주요경력 사항을 포함하여 대표자, 영업담당, 기술담당, 생산당담 등의 순으로 기술해 주었습니다. 


Second Sample // 사업계획서PPT - 주요인적현황 //  
아래 샘플의 경우 딱 보시면 아시겠죠. 건설회사의 전문인력현황입니다. 주력 사업 분야가 토목, 건축이기 때문에 여기에 관련된 근무연수, 주요 경력, 이전 회사, 자격증 등을 표시해 주었습니다. 아래의 자료도 근무인원수가 많지 않기 때문에 모든 담당자들을 다 표시해 주었습니다.
 


Third Sample
 
/
/ 사업계획서PPT - 주요인적현황 //  

기업의 사업분야에 따라서 전문인력 구성이 달라질것이며, 작성하는 제안서의 용도, 목적에 따라서 소개하고자 하는 전문인력구성이 달라 질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설연구소가 있다면 부설연구소에서 근무하는 인력들의 출신학교, 논문, 전문연구 분야를 표기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아래 샘플의 경우 외부자문단, 연구소, 전문위원들이 다수 계시기 때문에 이분들의 주요 업적을 포함시켜서 작성하였습니다.



사업계획서양식> "주요인적현황 작성방법"

-. 주요인적 현황 작성방법은 객관적인 자료들만 수집되어 있다면 크게 어려운 작업은 아닙니다. 조직도를 참고하여 각 파트별 담당자의 직책, 성명, 나이, 주요경력, 학력, 연구이력, 자격증, 담당업무 등을 자세하게 피력하면 되겠습니다.

-. 주요인적자원 현황을 나열하실때, 일반적으로 대표자를 시발점으로 하여 각 파트별 담당자들을 내림차순하셔서 작성합니다.

-. 주요경력을 표기할때 부설연구소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의 경우, 학업을 진행하면서 발표한 논문, 연구분야, 관련 분야 종사(연구) 년수 등을 표기해 줍니다.

-. 주요경력을 작성할때 각 담당자들의 이전 근무 회사를 표기하셔도 됩니다. 아니면 관련 사업부문에서 근무한 년수를 표시해 줍니다.

-. 주요인적현황은 우리(당사)회사의 맨파워를 보여주는 부분이기 때문에 주요 경영진과 핵심사업 분야의 전문가들을 소개한는 것이라 생각하시면 간단합니다. 지나치게 많은 인력을 소개 할 필요도 없구요. 5~10명 내외의 핵심인력들을 소개 하면 충분하리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