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E & REVIEW/제품리뷰

간단한 자전거 구입요령

by 아라한 GO 2011. 8. 23.

간단한 자전거 구입요령

간단한 자전거 구입요령


이제 기습적인 폭우가 쏟아지는 주기도 짧아지고... 도데체 장마가 언제까지 인지 모르겠습니다. 거의 두달 정도를 햇볕보기가 힘들었네요. 이러다 여름없이 그냥 가을로 바로 넘거가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네요...

최근에 포스팅을 할 시간이 나지 않네요... 바뿐게 좋은거겠죠. 오늘 포스팅은 자전거 구입요령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해 보겠습니다. 제가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아마추어의 눈을 보는 자전거 구입요령을 한번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아마추어가 알려드리는 자전거 구입요령

1. 가장 중요한 점은 본인의 사이즈 체형에 맞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어떤 메이커, 브랜드를 떠나에 나에게 맞지 않으면 안전사고, 주행 중 부상의 위험이 커지기 마련입니다. 사진은 올초 겨울에 찍은 사진이니 '눈'이 쌓여 있는 사진도 있네요 ㅠㅠ.. 자 그러면 본인의 체험에 맞는 자전거를 어떻게 알아볼 수 있을가요. 위의 사진처럼 삼각형 모양으로 된 부분이 있습니다. 동그라미 부분말구요. ^^ 'Diamondback' 이라고 적힌 부분을 중심으로 크게 삼각형을 이루는 부분이 있는데요. 이부분이 메인 프레임입니다. 이 크기에 맞추어서 본인의 체형에 맞추면 됩니다. 자전거 제조회사 마다 크기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직접 시승을 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드시 시승을 해보시고 페달을 밟을때 편한지... 상체와 핸들과의 거리는 적당한지를 판단하세요.


2. 위의 사진에서 보시면... 붉은 동그라미를 친 부분이 있는데요. 저는 하드테일 자전거를 타고 있습니다. 하드테일 말 그래도 딱딱한 꼬리 입니다. 보통 앞 바퀴 부분에는 샥...포크가 있습니다. 쉽게 생각하면 완충장치 입니다. 저는 이전에는 풀샥을 탔었습니다. 풀샥이란 하드테일과 비교 되는 것인데요. 
풀샥의 경우 앞바퀴, 뒷바퀴 둘다 샥이(흔히 자동차 용어로 쇼바) 있는 제품이구요. 하드테일의 경우 앞바퀴에만 샥이 있습니다. 로드용으로는 하드테일을 많이 권하드라구요. 저는 두종 다 타봤는데요... 풀샥의 경우 로드(도로)에서 타면 뒷바퀴로 샥이 있기 때문에 조금 울렁울렁 하는 느낌이 있습니다. 그리고 속도도 조금 않나는것 같더군요.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로드에서는 하드테일이 좋은것 같더군요.

간단한 자전거 구입요령


3. 위의 사진이 바로 앞에서 말한 전방 샥입니다. 앞에서 보시면 포크 모양으로 생겼습니다. 만약 장거리용으로 자전거를 구입하신다면... 반드시 샥이 있는 것을 구입하실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MTB 자전거, 사이클, 하이브리드 자전거 등 어떤 자건거를 막론하고 안장에 앉아서 핸들을 잡게 되면... 체중이 앞쪽으로 치우치게 됩니다. 즉... 팔에 체중이 실린다는 이야기겠죠. 그래서 손목, 어깨... 특히 어깨 부분이 충격을 많이 받습니다. 샥의 경우 이런 충격을 1차적으로 완화해 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샥의 종류도 너무 만은데요. 이건 전문가에게 ㅠㅠ 종류가 하도 많길래... 저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간단한 자전거 구입요령


4. 그리고 브레이크 부분도 잘 봐야 됩니다. 저는 디스크(DISK) 브레이크 인데요. 일반적으로는 V-brake를 많이 보셨을 겁니다. 엄청난 고가의 자전거를 소개해 드리는것이 아니라서... 대부분 브이-브레이크 인데요. 조금 더 투자하면 디스크 브레이크로 넘어 갈 수 있습니다. 확실히 제동거리, 안전성 면에서는 좋은 것 같습니다. 브이-브레이크의 경우는 바퀴의 표면을 직접 제어 하면서 속력을 줄이는 반면... 디스크의 경우는 위의 디스크 모양의 축을 제어하면서 제동하게 되는 원리 입니다. 아마... 오토바이도 이런 원리 일걸요. ^^

간단한 자전거 구입요령


5. 그리고 마지막으로 앞에서 설명드렸던... 전방 샥에서 잠금장치가 있는 제품도 있습니다. 물론 가격은 조금 있습니다. 이 가격이라는 기준이 애매해서 ㅠㅠ. 샥 잠금장치, 풀림장치가 있는 제품은 전방 샥의 기능을 제어 하기도 하거든요. 속도 왕창 높이고 싶을때는 샥 잠그고 달리면... 확실히 속도가 올라갑니다. 하지만 완충 작용이 없어져서 어깨에 무리가 갈 수도 있다는 ^^


글을 마치며...

오늘 포스팅에서는 자전거 구입요령을 간단하게 알아 봤습니다. 제가 자전거를 좋아하기는 하지만... 전문가는 아니라서요. 어떤 제품이 좋다. 혹은 어떤 것을 구입하세요 라고는 이야기를 못드리겠네요. 대신 자전거 구입요령을 간단하게 말씀드렸어요. 물론, 저의 기준...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해 본 것 입니다. 이왕 구입하실거면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조금 가격이 있는 제품을 사실것을 권합니다. 30만원 이상 정도면 아무래도 스펙이 조금 올라갑니다. 단, 2년이상 꾸준히 타세요 ^^ 그래야 본전 뽑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