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일상다반사

말로만 듣던 메신저 피싱, 네이트온 피싱 조심하세요...

by 아라한 GO 2011. 9. 21.

안그래도 요즘 한동안 블로그를 쉬었던 여파로 포스팅 소재를 구하고 있던 차에 네이트온에서 이런 좋은 소재를 저에게 던져 주고 가네요. 얼마전 대규모의 네이트온 개인정보 유출이 있었죠. 그 뒤로 제 친구, 지인들로 부터 돈 빌려 달라는 피싱성 대화가 자주 옵니다.

메신저 피싱, '그거 누가 당해???'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텐데요.
요즘은 워낙 그 수법이 다양해지고, 대담해져서 알고도 속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마 우리나라에서는 MSN 보다는 네이트온을 사용하는 인구가 더 많을 겁니다. 

자. 네이트온을 사용하는 연령층은 40대 이하가 많을 텐데요. 과연 어느정도 컴퓨터에 대한 지식이 있는 사람들이 이런 메신저 피싱에 속아 넘어 갈까요? 속아 넘어 가는 사람이 있으니까 이런 메신저 피싱이 계속되는거 아니겠습니까?

저는 몇번 네이트온 피싱을 당해봐서 이제는 조금 느낌이 오더라구요. 최근에는 좀 달라졌다고 하는데. 그래도 전형적인 유형이 있습니다.

제가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몇가지 메신저 피싱 체크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겠슴돠...




1. 평소의 말투와 다르면 의심해 본다.
어제 저에게 말을 걸어온 후배도 저에게 결코 반말을 사용한 적이 없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잘지내?' 이렇게 물어 오더군요. 이 한마디에 바로 메신저 피싱이라는 것을 간파했습니다. 그래도 의심이 된다면, 몇줄 더 적어 보면... 당사자의 채팅 스타일이 나옵니다. 채팅도 하나의 언어적 표현이기 때문에 개인 고유의 스타일이 있거든요. 


2. 상대방 가족의 안부를 넌지시 물어본다.
이것도 하나의 유용한 방법일수 있습니다. 단, 상대방의 가족관계를 알아야 겠죠. 있지도 않은 동생의 안부를 묻는다던지 ^^. 이렇게 필터링 하면 메신저 피싱 간단하게 처리됩니다.


3. 일단 돈 이야기 나오면 의심한다.
대부분이 '사고, 급전' 등의 이야기를 합니다. 최근에는 금전과 관련된 단어를 네이트온에서 필터링을 해 주고 있는데요. 그래도 익숙해 지다보니 그냥 지나치게 됩니다. 반드시, 금전에 대한 이야기, 통장 정보 등을 요구하면 의심해 보세요.


4. 만약, 돈이 급하다고 하면... 전화를 달라고 하세요...
상식적으로 아무리 친한 사이라도 돈 빌려달라는 이야기 하기 힘들거든요. 전화로 이야기 하자... 지금 내 핸폰으로 전화하라고 해 보세요. 아마 대화 거절해 버리고 나갈겁니다...


이것 이외에도 다양한 유형이 있을텐데요...

이런 네이트온 정보 도용을 당한 제 친구나, 후배가 신고를 하고 몇번 비밀번호를 변경을 했다고 합니다. 그래도 어떻게 알아 냈는지 계속해서 이런 네이트온 피싱이 계속된다고 하더라구요. 심지어는 네이트온에 등록된 친구도 다 삭제해 버리는 겨우도 있구요. 아마 현실적으로는 아이뒤 삭제하고 다시 가입하는 방법 말고는 없지 않나 생각합니다.

어제 대화한 내용을 보면 조금 이상한것이 있습니다. 제가 돈을 보내주겠다라고 장난으로 이야기를 했더니... 오히려 저의 계좌번호를 역으로 물어 옵니다... 아마 제 통장 정보를 알아낸 다음... 다른 메신저 피싱에 사용하려는 방법일수도 있구요. 워낙 이런 쪽으로는 어찌나 발전이 빠른지...ㅠㅠ

제 아는 동생이 은행에서 이런 피싱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재미 있는 이야기를 해 주더라구요. 피싱을 당하는 사람들중에 은근히 지식층이 많다는 겁니다. 저는 반대로 생각을 했거든요. 그런데 현실은 그렇지 않다고 하더군요. 심지어는 몇천만원을 송금한 다음에서야 아차~~~ 하고 깨닫는 사람도 있답니다.

자신을 너무 과신하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이 되는데요...나는 그런거 당할 사람이 아니다...
이런 생각이 더 무서운겁니다... 혹자들의 이야기에 따르면 메신저 피싱은 네이트온 정보유출로 인해서 이제부터가 시작이라고 이야기 하는 사람들도 있더군요. 되도록이면 비밀번호는 각 사이트 마다 다르게 사용하시구요. 주기적으로 비번 교체를 해 주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런데 사실 매번 비밀번호 교체하기 귀찮죠. ㅠㅠ


여기에 대한 방법은 다시 한번 포스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은근 편한 방법이 있습니다. 비밀 번호 만드는 방법은 다음 포스팅으로 ^^
 
아 마지막으로 한마디더... 네이트온 피싱을 여러번 지켜보면서 이런 생각이 듭니다. 비밀번호 변경하기 귀찮죠. 하지만... 이렇게 생각해 보세요. 내가 귀찮다고 변경하지 않은 메신저가 나의 지인들에게 범죄의 루트가 될수 있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