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사업계획서 작성방법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작성법은 간단, 명료, 전문성!

아라한 GO 2011. 12. 26. 11:35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작성법은 간단, 명료, 전문성!


사업계획서 작성요령은 그 어디에도 왕도는 없습니다. 본인이 종사하고 있는 분야 혹은 잘 모르는 분야에 대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게 된다면... 정말 고민이 많으시겠죠. 하지만 이렇게 생각해 보시면 됩니다. 사업계획서 작성법은 고기를 잡는 법이라고 생각하세요. 작은 고기를 잡던 큰 고기를 잡던 요령은 동일합니다. 다만 도구가 달라질 뿐이겠죠. 따라서 앞으로 몇 편에 걸쳐서 연재를 해볼 생각인데요. 하나하나 잘 담아보시기 바랍니다. 사업계획서 작성요령에 대한 알짜 정보를 제공 할 수 있을지 없을지는 장담하기는 힘들지만. 최선을 다해서 준비해 보겠습니다. ^^



간만에 사업계획서 글을 적어 보는것 같네요. ^^ 이쪽 분야로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조금은 살아 있는 이야기를 전해 보겠습니다. 개인사업을 하시든, 직장을 다니시던, 언젠가는 한번 정도는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일이 반드시 생깁니다. 금융기관 제출, 투자유치 혹은 개인적인 사업계획서... 등등등... 직장생활을 하시더라도 개인적으로 사업계획서 작성능력을 어느정도 보유하고 계신것이 먼 미래를 생각할때 도움이 되실겁니다. 

큰 테두리 안에서 보면 기획서라는 테두리로 묶을 수가 있습니다.

사업계획서는 신규로 창업을 하시거나 사업을 준비하기 위해서 작성하기 위한 목적성이 있구요.(하지만 대부분 사업계획서를 큰 테두리로 보시더군요). 
 

투자제안서는 말 그대로 투자를 받기 위한 계획서 입니다. 사업계획서와 대동소이하가 작성은 되지만 재무적인 부분이 좀 더 강조가 된다는 점이 차이가 있습니다. 여기서 조금더 세분화를 한다면 금융기관 제출용, 개인 투자자용 등으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아시다 시피... 금융기관용은 원금상환과 사업성에 포커스를 두어야 할것이구요. 개인 투자용으로 만드실때는 아무래도 수익성에 촛점을 두셔야 합니다.
회사소개서... 이건 그나마 좀 간단한 편입니다. 우리 회사의 전반적인 내용을 담아서 작성하면 됩니다. 연혁, 멤버, 생산제품 혹은 서비스 등등등...


자. 그럼 이제 시작해 보겠습니다.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1. 간단하게 작성하라...

자. 첫번째 사업계획서 작성법의 핵심은 '간단(simple)'하게 작성하라입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면... 사업계획서를 간단하게 작성한다는 기준이 모호하기는 합니다. 그도 그럴것이 제출하는 제출처에 따라서 내용의 차이가 조금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관공. 금융기관에 들어가는 자료일 경우는 내용을 조금 많이 넣는것이 좋구요. 그외의 자료들은 디자인 적인 면을 고려하셔서 텍스트는 적당히 넣으시는게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업계획서 대행을 하다보면 텍스트를 많이 삽입하게 되면, 사실 꼼꼼하게 잘 읽어 보시는 분들이 없으시더라구요. 오히려 요약문. 핵심사항 정리에 눈이 가게 되는것이 사람입니다. 이런 면을 생각할때 논문처럼 작성하실것이 아니라면 핵심 키워드를 잘 선택하셔서 사업계획서를 정리하는것이 도움이 되실겁니다.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2. 명료하게 작성하라...


사업계획서 작성요령의 두번째 이야기는 명료하게 작성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명료(clear)성을 이야기 하는것입니다. 명료하다... 흠... 좀 애매한 면도 없지 않을겁니다. 명료하게 작성하라는것은 결국 심플하게 작성하라는 이야기와 비슷합니다. 하지만, 사업계획서 작성을 하면서 명료하다라고 이야기 하는것은 바로...

표현의 방법입니다. '~~~ 일것이다, ~~~ 일 수도 있다.' 등의 추측성 문구는 되도록 사용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가? '~~ 를 목표로 하고 있다.' 등의 단정적이고 명료한 표현을 사용하는것이 오히려 효과적입니다. 제출하는 용도에 따라서 표현방법이 조금씩 달라지기도 하지만. 받아 보는 수신처의 입장에서 보았을때, 사업계획서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단어, 문구 등을 명확하게 적어 주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3. 전문성은 양념이다...

자. 그럼 마지막으로 전문성은 어디에서 나타날까요. 어렵게 생각하면 한도 끝도 없습니다. 결론 부터 말씀드릴겠습니다. 전문자료들을 잘 활용하시면 됩니다. 전문성을 가진 자료는 어떤 것들을 말하는걸까요^^ 
바로 전문가들이 만들어낸, 산출문... 논문, 신문기사, 통계청 자료 등등입니다. 실제 자료를 찾아보시면 내 입맛에 딱 맞는 자료는 세상어디에도 없습니다. 전문자료 등을 충분히 숙지한 다음에 재 가공 과정을 거치셔야 합니다.




글을 마치며...

사업계획서 작성요령은 딱히 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오늘제가 적어 드린것 처럼 상대방의 기준에서 작성한다면 조금 업그레이드 되는 느낌을 받으실 겁니다. 그리고 사업계획서는 잘 적힌 사업계획서 몇편을 보는것도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상장회사의 기업공시나  IR 자료들을 서칭해 보시면 관련된 자료들은 어렵지 않게 찾으실수가 있으니까요. 클릭품을 조금 팔아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