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지니스/사업계획서 작성 방법

사업계획서, 기획에서 사업계획서 작성까지!

by 아라한 GO 2012. 3. 24.
사업계획서, 기획에서 사업계획서 작성까지!


사업계획서 라는 단어만 들어서 움찔움찔 놀라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잘 생각해 보시면 내 생각을 정리하고 나의 의견을 피력하는 작업이 바로 
사업계획서 작성의 시작입니다. 결국은 기획에서 모든것이 시작되는것입니다.
어찌 보면 사업계획서를 작성한다는것 자체가 상당히 기분좋고 즐거워야 하는 일입니다.
물론, 직장상사사 시켜서 수동적으로 작성을 하는 경우라면 좀 다를 수도 있지만
본인의 사업 확장을 위해서 혹은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서 사업계획서 대행을 하는 경우라면 상당히 
기분좋고 시간투자를 많이해야 하는것이 당연한 것입니다.


사업계획서 작성은 어렵기만 한 작업인가?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사업계획서, 투자제안서, 회사소개서, 기타 제안서 등은 나의 생각, 사업의 운영방향등을 일목요연하게 문서화하여 보여주는 하나의 작업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업계획서 작성을 어려워하는 이유는 무었일까요?

바로, 이런 문서 작업을 많이 해 보지 않았기 때문에 어려워하는 것입니다. 제가 말씀드리는것은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어렵게 느껴진다는 것입니다. 실제 어려운것이 아니고 누구나 조금만 트레이닝을 받으면 가능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하루아침에 혹은 한달 사이에 실력이 급성장 한다? 그건 좀 거짓말이겠죠. 좋은 사업계획서 샘플들을 보고 나름 본인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 체득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세상 무엇이든 공짜로 되는것은 없습니다. 사업계획서 처음 작성을 하시면서는 아마도 사업계획서 샘플을 많이 찾아 보실 겁니다. 그렇데 어떻든가요? 생각보다 나에게 맞는 자료는 쉽사리 찾기 힘듭니다. 유료로 구입한 자료들도 실상 나에게는 유용하지 않은 경우도 있죠.



사업계획서는 맞춤 양복처럼~


제가 자주 드리는 이야기 이지만, 이 세상에 나에게 꼭 맞는 사업계획서는 없습니다. 나에게 맞게 수정을 하고 내가 찾은 자료 그리고 나의 사업 스토리에 맞게 다시 작업을 해야 합니다. 제목에서 처럼 맞춤 양복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내가 옷에 몸을 맞추는 기성양복이 아니라 내가 지금 준비하고 있는 사업에 꼭 들어 맞는 사업계획서를 만들어야 한다는 겁니다. 제가 하는 일은 주로 사업계획서 작성대행 이나 제작대행을 하는 것입니다. 엄청난 전문가 이냐구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저 역시 새로운 사업계획서를 작성대행 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을 할애해서 공부를 하고 연구를 해야 합니다. 이 세상에 많은 생각들로 아이템을 만들고 사업화 시키기 위해서 노력하시는 분들의 생각을 곰곰히 들어보고 방향을 설정한다음 그에 맞게 기획을 하고 사업계획서 대행을 진행하게 되는것입니다. 결국 하나하나 의뢰인과의 상담을 통해서 전문자료 준비와 사업계획서 작성방향을 설정하게 되는것입니다.



사업계획서 작성은 효율적으로 접근하자. 작성대행도 나쁘지 않다.



제가 사업계획서 대행을 하기 때문에 이런 이야기를 드리는것은 아닙니다. 잘 생각해 보시면 내가 할 수 있는 일과 내가 하기 힘든 일이 있습니다. 못한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시간은 한정되어 있고, 자료는 완성되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어떤 방법이 유리할까요? 하나하나 공부해서 사업계획서 작성을 직접하는것이 효율적일까요 아니면 일정 수수료는 발생하더라도 전문가를 활용하는것이 효율적일까요.

물론, 이러한 부분은 본인의 선택입니다. 현대사회 처럼 빠르게 돌아가는 정보화 시대에는 시간이 곧 돈이며, 사업의 승패를 좌우하기도 합니다. 사업의 구체적인 내용 그리고 방향은 대부분 의뢰인의 머리속에 다 들어 있습니다. 단지 이러한 부분이 정리가 되지 않거나 문서화로 옮겨지는데 시간이 걸리는것이 문제라면 문제일겁니다.

사업은 프로다운 모습이 있어야 합니다. 작은 문서를 통해서 나의 생각과 사업의 모델을 제시해야하는 경우가 종종있는 치열하고도 섬세한 면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문가를 통해 이러한 사업계획서 대행으로 부족한 부분은 채워나가면서 본인은 다른 업무에 시간을 투자하는것이 오히려 효율적이고 능률적일 것입니다.
 



글을 마치며...

세상에는 수많은 업종과 함께 이와 관련돈 수많은 아이디어들이 하루에도 끊임없이 생겼다 사라졌다를 반복하곤 합니다. 하지만 성공하는 사람들을 보면 반드시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게 표현하고 사업을 이끌어 나가는 추진력이 있습니다. 사업계획서 흔히 이야기 하는 문서 작업에 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상대방은 이러한 문서화된 사업계획서를 통해서 상대방의 생각을 읽을 수 있고, 파트너, 투자 혹은 동업을 판단하게 되는것입니다. 사업계획서는 단순하게 내 사업을 보여주고 소개하는 역할을 넘어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 일 수 있도록 전문적인 작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업계획서 관련 글

[사업계획서]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 내부용 vs 외부용
사업계획서 작성시 표준양식 보다 사업계획서 제출처 분석부터 시작하라.
[사업계획서/사업계획서 작성방법] -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작성법은 간단, 명료, 전문성!
[사업계획서/포토폴리오] - [사업계획서 대행] 인테리어 전문업체 - 투자제안서(IR) 사업계획서 작성대행
[사업계획서/사업계획서 작성방법] - 사업계획서 만들기) 회사소개서 Part - 1. 회사개요 
[사업계획서/사업계획서 작성방법] - 사업계획서 만들기) 회사소개서 Part-2. 경영이념&경영방침
[사업계획서/사업계획서 작성방법] - 사업계획서 작성법) 회사소개서 Part-3. 조직도(조직현황) 
[사업계획서/사업계획서 작성방법] -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회사소개서 Part-4. 회사연혁(주요실적)
[사업계획서/사업계획서 작성방법] - 사업계획서 작성대행) 회사소개서 Part-5. 주주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