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지니스/사업계획서 작성 방법

투자제안서 작성 시 과욕보다는 현실적인 제안서를 만들어야

by 아라한 GO 2012. 5. 17.

 


 

투자제안서 작성 시 과욕보다는 현실적인 제안서를 만들어야...

 

 

다시 티스토리를 시작하면서 주제의 다양화를 모색하고 있는데요. 베란다텃밭, 사업계획서, 일상이야기 등등 다양한 분야로 이야기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투자제안서 이야기 드릴텐데요. 지금 투자제안서 작성을 하셔야 하는 절박한 상황이 아니라면 조금 먼나라 이야기 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이런 이야기를 블로그에 꾸준하게 올리는것은 몇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저의 주요 수익원이기도 하지만 차후에 자신의 사업을 하다보면 반드시 사업계획서나 투자제안서, 혹은 회사소개서 등등을 만들어야 할 이유가 발생합니다. 그때가서 부랴부랴 서류 만드는 법 배우신다면 늦습니다. 이건 제가 진심에서 드리는 말씀입니다.

투자제안서의 경우는 다른 서류 작업보다는 조금 까다롭지만 재무계획이라는 녀석이 들어가기 때문에 상당히 재미있는(?) 작업이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그렇다고!!! 두번 강조합니다. 서류 하나 믿고 투자유치가 가능할 것이라는 착각은 안드로메다로 보내시기 바랍니다. 요즘 투자자들은 정말 까칠 함을 넘어서 상당히 꼼꼼함을 보이고 있습니다.

혹, 남의 돈 쉽게 투자유치를 해서 사업을 하실려는 생각이시라면 살짝 그런 마인드는 접어 두시고 진실되게 그리고 논리적으로 작성 하시기 바랍니다.

절대 쉽다고 이야기 드리지는 않습니다. 쉽지 않기에 그 만큼 시간을 두고 준비를 하셔야 하는 겁니다.

 

 

투자제안서 작성 항해기...

 

 

투자제안서 작성을 하시던 사업계획서 작성을 하시던 반드시 공략 대상이 있습니다. 정부과제, 지원금... 최근에 예비기술자, 창업자금 등등해서 지원사업이 상당수 있었습니다. 여기도 사업계획서는 기본으로 들어갑니다. 공고나오는 순간부터 준비해서 아이템 구체화 시키고 시장조사하고 재무분석(수익분석) 들어가면 이미 GAME 끝납니다. 서류는 최대한 시간날때 빨리 준비를 해 두어야 합니다. 사업계획서라는 타이틀을 달지 않더라도 준비는 철저히 해 두시고 들어가야 합니다. 시간을 내편으로 만드느냐 혹은 적으로 만드느냐가 사업 준비의 관건입니다. 즉, 타이밍이라는 이야기 입니다.

투자제안서를 이야기로 들어 본다면 자금이 지금 당장 들어오느냐 혹은 분할로 몇달 뒤에 투입되느냐에 따라서 상황은 180도 이상 달라집니다. 어느 시점에 자본이 투입되어서 융통이 되고 사업이 활성화 되면서 수익이 발생할 수 있느냐를 고려해야 하는 것입니다.

지금 당장의 백만원이 시간이 지체되어 투자가 된다면 액면 그대로의 금액이 아닐 수 있습니다.

즉, 결론적으로 드리고 싶은 이야기는 서류, 문서 작업은 시간이 나실때 준비를 해 두시기 바랍니다.

 

 

투자제안서 과욕이 화를 부른다.

  

 

제가 일전에 투자제안서나 사업계획서, 사업제안서와 같은 서류작업은 최대한 멋지고 이쁘게 작성하라고 글을 쓴적이 있습니다. 이 말을 오해 하시는 분들이 있으시던데요. 겉멋만 잔뜩 부리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절제의 미를 부리셔야 합니다. 투자제안서는 돈을 만들어 내기 위한 작업의 전초단계입니다.

내가 생각하는 입장에서 제안서 작업을 하게 되면 100이면 100 다 실패합니다. 즉, 제 3자의 시선으로 사업을 바라보고 분석을 해야 합니다. 합리적이지 못한, 객관적이지 못한 자료는 그냥 '내가 생각하는 부분'을 정리한 자료에 지나지 않습니다.

내가 생각하고 있는 아이템을 지나치게 과대 평가하거나 (물론, 본인의 입장에서는 소중한 아이템 입니다.) 부풀려서 작업을 할 경우에는 반드시 그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됩니다. 사기를 치실 거라면 이야기는 다르겠지만요. ㅠㅠ 저는 그런 투자제안서 작업은 않합니다. 하도 사기꾼들을 많이 봐서 저도 겁나고 짜증납니다. ....

 

 

현실적인 투자제안서란?

 

 

 자. 그럼 현실적인 투자제안서란 어떻게 기준을 잡아야 할까요? 현실적이다 라는 말이 모순은 있습니다. 현재 사업을 진행 중인 입장이라면, 현물적인 자산이나 시설을 보여 주면서... 그리고 생산제품을 보여 주시면서 필요한 자금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예비 창업이나 신사업에 대한 투자를 유치할 계획이시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즉, 손에 잡히는 현물적인 가치 평가 기준은 전혀 없는 상태입니다. 이런 상태라면 더욱 현실성을 부여하기 힘듦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는 객관적인 자료들과 거래처 현황, 기존 사업 진척 내용들을 흐트러짐 없이 정리를 해서 보여야 합니다.

사업에서는 신뢰를 잃어 버리면 그것으로 OUT 입니다.

그리고 제가 제일 핵심으로 생각하는 부분은 이겁니다. ^^

재무 분석!!!

투자자의 입장에서 생각을 하면 내가 10억을 투자할때 어떤 조건(Condition)으로 상환을 받게 되며, 수익률은 어느정도 될지를 가장 유의깊게 볼겁니다. 저에게 투자를 하라고 아시는 분이 오더라도 우선 사업 아이템과 함께 이부분을 가장 유심히 볼것입니다. 투자는 Hihg Risk, High Return 입니다.

어떻게 투자를 유치해서 어떤 사업 모델로 수익을 발생시킬것이며, 이 수익을 발생하기 위해서 어떤 경제 활동(수익사업)을 펼칠것인지를 문맥이 물이 흐르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작성을 해야 합니다. 투자자는 원래 까칠합니다. ^,.^

 

 

글을 마치며....

 

 

지금 투자유치를 하기 위해서 투자제안서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계시다면.... 본인이 지금 어디까지 와 있으며, 어떤 작업을 진행해 나가야 할지를 백지에 한번 정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100억을 투자 받을려고 계획을 하시든 1천만원을 투자 받기 위해서 고민을 하시건... 규모에 상관없이 힘들기는 마찬가지 입니다. 사업의 규모를 정확하게 파악하시고 현 시장 동향에 대한 분석과 어느 정도의 투자가 되면 생산량을 얼마까지 끌어 올려서 수익을 낼 수 있다라는 수익 모델 정확하게 제시해 주셔야 합니다.

투자제안서는 투자를 유치하기 위한 하나의 판단 가치 이며, 시발점입니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면 한없이 중요하고, 그냥 문서라고 생각하면 그 만큼 가치는 떨어지는 것입니다. 언제나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셔서 작성을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