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지니스/사업계획서 작성 방법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및 샘플

by 아라한 GO 2012. 11. 20.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및 샘플


오랜만에 포스팅을 하는데요. 지금 사업계획서 작성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보약한첩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작업을 하시는 분들은 특별한 요령보다는 사업계획서 작성요령을 샘플을 통해서 배우시는 것이 좋습니다. 즉, 다른 사람들이 만든 샘플을 참고해 보시고 벤치마킹을 하는 것이 '갑' 이랍니다.




사업계획서 작성요령은?

이제 막 입사를 했는데... 직장 상사나 혹은 대표이사님께서 신사업 준비해야 하니 사업계획서 작성해 오라는 지시를 하실 수도 있습니다. 아마도 눈앞이 깜깜하고 머리가 맹해 질겁니다.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느냐 ~~~ 

기본적으로 사업계획서 작성요령을 모르는데다가 이런 작업을 해본 적이 없기 때문에 다른 분들이 사업계획서 좋은 샘플이라고 몇개 추천해 주거나 출력해서 주더라도 눈에 쏙쏙 들어오지는 않을겁니다.



그래도 저는 사업계획서 처음 작성하시는 분들은 샘플을 잘 공부하고 작성하는 것이 하나의 작성요령이라고 이야기 드립니다. 뭔가 해본적이 있어야지 자신이 뭐가 부족한지를 파악할 수 있고 또한 어떻게 방향을 잡아야 하는지에 대한 작성 요령이 생기는 겁니다. 그렇지 않고서는 백날 컴퓨터 앞에 앉아서 고민해 봤자... 한두번 봤던 샘플 자료만 눈앞에 선할뿐 아무 생각도 나지 않을 겁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사업계획서 자료는 제가 나름 깔끔하다고 생각하는 샘플 자료 인데요. 제가 작성한것은 아닙니다. 공개용으로 만들어진 자료구요. IR용으로 제작된 사업계획서 샘플입니다. 복잡하지도 않으면서 처음 작성하시는 분들에게는 이런 방법을도 작업이 가능하다는 것을 참고하시면 될겁니다.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샘플에서 배운다.


사업계획서 샘플도 그냥 보는것 보다는 페이지 별로 간단하게 설명을 곁들여 드리겠습니다. 그래야 보시는 분들이 편하실것 같네요. 자. 표지 보시면 이 회사가 뭐하는 회사인지 느낌이 오시나요? 첨부파일 샘플을 보시면 이미지가 좀 선명하게 보일텐데요. 단조사업을 하는 회사고 IR 자료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깔끔하게 표지를 처리하였고 이러한것도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중에 하나 입니다. 처음 작성하면 최대한 많은 것을 넣으려고 하는데요. 과욕은 금물!!!



중간 간지는... 대부분 첫 페이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게 작업하는 것이 통일성이 있어 보입니다. 이런것이 별것 아닌것 같지만 작업하는 입장에서는 '별것'이 되는 작성요령 중에 하나입니다.



사업영역 명확하죠. 복잡하지도 않으면서 이 회사가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간단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간단해도 되느냐라고 생각하실수도 있지만... 제출용이기 보다는 프리젠테이션 보조용으로 작성된 자료라서 그럴건 같습니다.



전형적으로 복잡한것 보다는 심플한것이 지선을 사로 잡는다는 기본적인 사업계획서 작성요령을 잘 보여주는 페이지 인데요. 이렇게만 표현해 주면 너무 부족한것이 아닐까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네 맞는 이야기 입니다. 하지만 평가자 입장에서 볼때는 이러한 심플한 도식이 오히려 이해가 빠릅니다.





자. 마지막 페이지를 보시면 아... 이 자료는 공모를 위해서 만들어진 투자제안서라는 것을 파악하실 수 있을겁니다. 하지만 다양한 자료를 접하다보면 첫페이지에서 그리고 2~3페이지 넘기다 보면 어떤 목적으로 만들어진 자료인지 대충 감이 옵니다. 사업계획서와 같은 자료는 좋은 샘플이 있다면 그리고 내가 그러한 샘플자료 처럼 작업을 하고 싶다면 처음에는 비슷하게 만들어 보세요. 그리고 나서 하나하나 수정을 해 나가면 됩니다. 


남의 것을 카피 하면 않되는것 아니냐구요? 벤치마킹도 하나의 작성 요령중에 하나입니다. 사람마다 각각의 개성이 있기 때문에 여러번의 수정을 거치게 되면 조금씩 변화된 새로운 결과물이 나오게 됩니다. 




사업계획서 샘플 자료!


첨부파일을 확인하시면 사업계획서 샘플 자료가 있습니다. 별것 아닐수도 있지만... 처음 작성하시는 분들은 몇번 보시고 출력하시거나 비슷하게 한두번 만들어 보시면 본인의 손에 익숙하게 될겁니다. 


 사업계획서 샘플 자료.pdf  

사업계획서 샘플 자료.pdf







그럼 여기서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