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지니스/창업정보

2013년 중소기업 정책자금 _ 청년전용창업자금 신청방법 및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간단안내

by 아라한 GO 2013. 2. 13.


2013년 중소기업 정책자금 _ 청년전용창업자금 신청방법 안내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업을 준비하시거나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준비한 자료 인데요. 사업을 하시지 않거나 이제 막 사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아마 자금적으로 제일 힘들겁니다. 그래서 어디선가 들어본것 같은것이 바로 정책자금 혹은 정부지원자금인데요. 


막상 알아 보려고 하면 어디서 부터 시작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떤 기관에서 어떠한 자금을 지원하는 융자하는지도 알길이 없을때가 있습니다. 정보의 한계력이죠 ㅠ,.ㅠ 결국은 클릭 품을 좀 파셔야 합니다. 그리고 정책자금이나 정부지원 과제가 워낙 많기 때문에 나에게 맞는 정책자금이 있는지 그리고 조건은 어떻게 되는지를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청년전용창업자금 입니다. 신청방법은 공고문을 확인하시면됩니다. 친절하게 신청에 따른 유의사항 안내 및 사업계획 심의에 필요한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까지 간단하게 내용이 첨부되어 있는데요. 사업계획서가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본인이 사업을 준비함에 있어서 부족하지 않게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조금더~~~

중소기업 정책자금 - 청년전용창업자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실상 조금 알아보시면 이 자금 이외에도 개발기술사업화 자금, 신성장기반자금, 긴급경영안전자금, 사업전환자금, 투융자복합금융자금, 경영안정자금, 소상공인지원자금 등에 대한 내용들이 있는데요. 본인의 사업에 맞는 정책자금을 잘 알아 보셔야 합니다. 



위의 유의사항들은 잘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문의사항은 첨부파일에 보시면 지역별 담당 전화번호 나와있습니다. 청년전용창업자금에 대한 문의사항은 담당자와 직접 통화하시는 것이 제일 정확합니다. 그리고 자가진단에 대한 내용있는데요. 이것도 읽어 보시면 아는 내용들이니 크게 어렵지 않으실 겁니다. 구지 설명드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창업기업 지원자금 - 

중소기업 청년전용 창업자금 신청 방법 안내자료



그럼 공고문에 대한 내용을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사업 목적, 융자규모, 신청대상... 이런 부분은 읽어보시고 내가 어디에 포함이 되는지를 확인하세요. 저는 청년전용창업자금에 대해서 이야기 드리려고 합니다. 



청년전용창업에 대한 정의는 대표자가 만 39세 이하로 지식서비스산업, 문화콘텐츠 산업, 제조업 등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본인이 창업하고자 하는 사업이 해당 산업군에 포함되는지는 별표7, 8을 참고하세요. 

다음으로는 융자범위인데요. 시설자금과 운전자금으로 구분이 됩니다. 청년전용 창업자금 같은 경우는 시설자금은 힘들겠죠. 사실 융자 규모도 크지 않기 때문에 가능은 하지만 큰 비중을 두시는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하네요. 



자. 운전자금 내용입니다. 창업소요 비용, 제품생산비용, 기업 경영에 소요되는 비용입니다. 

융자조건... 이게 제일 중요하지 않을까요. 아마 정부정책자금 활용하시는 가장 큰 이유는 아마 이 부분일겁니다. 청년전용창업자금의 경우는 연 2.7%로 고정금리 입니다. 정책자금의 종류에 따라서 금리 조건 잘 확인하세요.

특히, 청년전용창업자금의 경우 시설, 운전 구분없이 3년 이내(거치기간 1년이내 포함) 입니다. 1억까지 신청이구요.





정책자금 신청에 필요한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간단하게)



첨부되어 있는 사업계획서 양식을 보면 한장으로 되어 있는데요. 양식이 한장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해서 한장으로 달랑 작성하시는 분은 없으시겠죠... 그런데 실제 있을 겁니다. ㅠ,.ㅠ

각설하고... 


"창업동기"

창업목적, 배경, 창업자의 주요 경력 등을 포함하게 되어 있는데요. 사업계획서는 어렵다고 생각하면 밑도 끝도 없이 어려운 반면 차근차근 접근하면 시간은 걸리겠지만. 작성이 가능합니다.

창업목적... 돈벌려고 하는거 아닙니까??? 그런데 이렇게 직설적으로 적으면 않좋겠죠. 그렇기 때문에 이런 저런 이야기를 조금 포함시키는겁니다. 예를들어... 창업을 하는 목적 자체가 관련 업종에서 종사한 경험과 현재 시장성을 고려할때 성공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본 사업을 시작하려고 한다 정도면 되겠죠.


창업배경... 이건 뭐... 대부분 사업이나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 특히 지금 설명드리는 청년전용창업자금의 경우는 신청하시는 분들이 39세 이하이기 때문에 관련 업종에서 종사한 경험을 바탕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즉, 내가 어떤 업종에서 일해 봤는데 시장성이 있을거 같다... 그래서 이 사업을 어떠한 방향으로 진행하려고 한다... 이런 내용이면 충분히 창업 배경이라 할 수 있겠죠.


창업자의 주요 경력... 이건 뭐 알아서 정리를 하세요 ^^




"창업아이템의 개요"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본 사업을 신청하면서 누군가는 이 사업계획서를 평가할 겁니다. 우리나라에 있는 업종만 해도 수십만 가지가 될겁니다. 이런 아이템들을 하나하나 분석하기 힘듭니다. 그리고 사람이 평가를 하는건데... 어떠한 기준으로 점수를 채점하겠습니까. 지금 작성된 자료를 바탕으로 결정을 내리는것 아닙니까~~~

그렇기 때문에 창업아이템에 대해서 작성을 할때는... 해당 아이템에 대해서 말 그래도 설명을 하면 되는겁니다. 예를 들어 APP 관련 개발이라면 APP의 기능이나 특징에 대해서 설명하면 됩니다. 

그리고 시장상황 APP을 예로 들었기 때문에 이걸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전체 소비시장이 어떻게 조성되어 있는지를 조사해서 정리하시면 됩니다.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조금 서칭해 보면 왠만한 자료는 획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경쟁력... 나의 아이템에 대해서 설명을 하면서 다른 제품보다 혹은 서비스 보다 부족하다고 이야기 할 사람이 이 세상에 어디 있겠습니까... 취약한 부분도 있겠지만 비교 우위를 가질 수 있는 부분을 설명하면 됩니다.

손익 분석의 경우는 사실 여기 나오는것 보다는 사업의 내용에 있어야 하는데 쩝... 구성상 좀 이상하지만 여기에 포함되어 있으니. 손익... APP을 통해서 얼마나 수익을 창출할 것이며, 지출은 어느 정도 될것인지를 계획하면 됩니다. 보다 정확하게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실려면... 손익에 앞서서 매출계획이 나와 줘야 합니다.




"사업추진계획"

아... 글을 적다 보니 좀 지치네요. 제품개발계획... 이 부분은 개발 일정, 개발 단계, 그리고 각 개발단계별 어떠한 기술이나 공정이 포함되는지를 정리하면 됩니다. 사업화 목표.... 연차별 혹은 개발 단계별로 정리를 하면 됩니다. 사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함에 있어서 연도별로 어떠한 방향으로 혹은 어떠한 기술을 개발해 나갈것인지에 대한 청사진입니다. 

간혹 1차년도에 모든것을 개발하는 것처럼 이야기를 전개하는 사업계획서가 있는데요. 이건 상대방(평가자)의 입자에서 보면 뜬구름 잡는 이야기가 될 수도 있으니... 단계별로 구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금조달계획... 실제 창업을 하는데 필요한 전체 자금과 중진공 융자금을 포함해서 어느정도의 자금이 필요한지를 정리하면 됩니다. 예를들어 임대료, 개발자금, 인건비 등등해서 2억 정도 소요된다면 1억은 융자 나머지는 지인 투자 혹은 본인 자금으로 정리하셔도 됩니다. 이건 지원하는 사람 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의 여건에 맞게 정리하세요. 


"창업애로사항", "기대효과"

이 부분은 구지 설명않드립니다. 지금 본인이 부족하거나 어렵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정리하세요. 




2013년도_중소기업_정책자금_융자계획_공고문(제2013-1호).hwp




에고... 이야기를 하다보니 좀 두서가 없어 보이기도 하는데요. 청년전용창업자금 신청을 위한 사업계획서 작성이나 혹은 여타의 다른 용도로 작성을 하실때 반드시!!!!! 반드시!!!! 평가자의 입장에서 알아보기 쉽게 작성을 하세요. 본인의 머리속에는 아이템에 대한 내용과 사업의 전개 방향이 쭈욱 그려 질지 모르지만... 평가자는 정말 생소하게 다가 올수도 있습니다. 나는 알고 있으니까 하는 생각으로 과감하게 내용들을 생략하고 작성하면 상대방은 무슨내용인지 따라오기 힘듭니다. 그러니 반드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해서 작성한다는 기분으로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