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지니스/창업정보

2013 창업맞춤형사업 (예비) 창업자 모집 공고 - (구)예비기술자

by 아라한 GO 2013. 3. 18.



2013 창업맞춤형사업 (예비) 창업자 모집 공고 - (구)예비기술자


아마 본 사업의 공고를 기다리신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작년 후반기 부터 창업맞춤형사업으로 사업명이 변경되었는데요. 중소기업청 공고가 3월 15일자로 나왔습니다. 현재 창업을 준비하시고 계시거나 혹은 유망 창업아이템을 보유하신 가운데 자금력 부족으로 사업의 진행이 미진하신분들은 제대로 기술에 대한 혹은 아이템에 대한 평가를 받으시고 지원 사업에 참여해 보시기 바랍니다.


되도록이면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본 창업맞춤형 사업에 참여하시기를 권고하는 바입니다. 올해는 전체 500억원에 1,000명 내외로 지원을 진행하는데요. 1인당 약... 5,000만원 지원사업이니까요. 다른 사업보다는 확률이 조금 높은 편이고 그 만큼 예비 창업자들의 지원율도 높습니다. 온라인 접수로 4월 11일까지라서 조금은 시간적인 여유가 있다고 생각될 수도 있지만... 시간 여유 많다고 생각하지 말고 최대한 빨리 준비하셔서 지원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간단하게 사업내용 확인해 드리고 첨부된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정리 간단하게 해 드리겠습니다. 본인의 생각보다는... 한발 물러서서 평가자의 입장에서 본인의 사업아이템이나 창업맞춤형사업 사업계획서를 평가해 보시면 어떠한 부분이 부족한지 혹은 이치에 맞지 않는지가 잘 보이실 겁니다.


2013년도 예비 창업자 지원사업 공고문을 기준으로 간단하게 한번 창업맞춤형 사업에 대한 부분을 살펴 보겠습니다.



사업목적은 확인하시면 되고, 지원규모는 앞서 이야기 드린것 처럼 500억원, 사업규모에 1,000명 내외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세부 지원프로그램은 작년과는 상당히 달라진 내용이네요. 일반지원기관, 전문기과, 투자기관, 수시발굴 프로그램 이렇게 구분이 되는데요. 주관기관은 작년과 비슷한 형태로 진행됩니다.

본 사업은 정부 '지원사업' 입니다. 최대 5,000만원 내외로 한도가 정해지며, 전체 (창업) 사업비의 70%까지 지원이 되는데요. 제조분야와 지식서비스분야 지원한도가 다릅니다. 그리고 협약기간도 10, 8개월로 차이가 있으니까요. 창업자의 아이템이 어느 분야에 속하는지 '붙임' 자료 정확하게 확인하세요.




총사업비 구성이 제일 중요하겠죠. 본인 및 임직원 인건비는 현금 처리 않됩니다. 현물 처리로 해야 된다는 점 반드시 확인하시구요. 사업비에 창업자 본인 급여 포함 시키면 않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창업자금은 시제품제작비, 기술정보활동비, 마케팅비용... 사업계획서 작성 파일에 보시면 어떠한 내역으로 지출해야 되는지 비율과 간략한 샘플있으니까요. 잘 보시고 작성하시면 됩니다. 복잡하게 생각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자. 신청기간은 3월20일 부터 4월11일까지 입니다. 시간 정확하게 지키셔야 합니다. 그리고 신청기회는 단 1회 이니까요. 주관기관 소개자료 잘 확인하시고 지원 프로그램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추후 변경이 불가하기 때문에 이 부분도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주관기관 전화해서 정확하게 하나하나 확인하시고 준비하시기를... 그렇다고 사업계획서 작성내용이 달라지는것은 아니지만 실제 과제를 진행하면서 지원사항이나 편리가 달라집니다.




참가 신청자격은 예비창업자와 1년이내 창업기업 대표 이렇게 구분됩니다. 이전 예비기술자와 큰 차이는 없습니다. 본 2013 창업맞춤형 사업 지원제외 대상 한번 확인하시구요. 기존에 지원받은 정부자금이 있다면 본 사업과 중복지원이 되는지 한번 알아보세요. 괜시리 맞춤형 사업 지원사업 준비하는 중에 지원제외 대상이면 흠.... 좀 그렇죠. ㅠ,.ㅠ




간혹 공고문을 대충 확인하시기도 하던데요. 잘 보시면 창업자 평가 방법 및 선정 절차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부분이 결국에는 평가자들이 채점하는 기준입니다. 어느정도 정답은 던져준 것이지요. 서면평가와 발표평가 두가지로 구분이 되는데. 각 항목별로 평가항목 및 세부내용 나와 있습니다. 정량, 정성 평가 각각에 대한 내용들이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고려하시면서 사업계획서 작성하세요. 


창업맞춤형사업 사업계획서 작성방법은 파트별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차근차근 참고하시고 따라오시면 됩니다. 그럼 여기서 예비 창업자 관련 정부지원 사업 안내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