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지니스/사업계획서 작성 방법

회사소개서 PPT 대행 기획력의 집합체

by 아라한 GO 2013. 11. 1.

 

회사소개서 PPT 대행 기획력의 집합체

 

오늘은 제목에서 풍기는 냄새 그대로의 포스팅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회사소개서는 한 기업의 얼굴, 입점이나 제휴를 위해서 꼭 필요한 자료로 생각을 합니다. 맞습니다. 절대 부인을 하지는 않습니다. 회사소개서는 디자인도 좋아야 하고 내용도 알차야 하며, 이 자료만 보더라도 "아~ 여기는 OOO을 하는 회사이구나!" 라는 정보를 한눈에 파악 할 수 있을 정도면 120% 성공했다고 볼 수있습니다.

 

 

<함께 보시면 도움 되시는 회사소개서 PPT 관련 글>

 

회사소개서 Part - 1. 회사개요

회사소개서 Part-2. 경영이념&경영방침

회사소개서 Part-3. 조직도(조직현황)

회사소개서 Part-4. 회사연혁(주요실적)

회사소개서 Part-5. 주주현황

회사소개서 Part-6. 주요 인적(인력)현황

 

 

모든 포스팅은 본인이 직접 회사소개서 대행을 하면서 작성한 글이며, 개인적인 주관이지만 회사소개서 PPT 작업은 어느정도 기업 내부에서 처리하는 것이 상책이라는 전제하에 제공하는 정보들입니다. 부디 깨알같은 도움이 되시기를!

 

 

그럼 회사소개서 PPT 대행과 관련한 이야기를 간단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간단하게 이야기 드렸지만 기업의 내부에서 이러한 서류 작업이 가능하면 그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PPT 사용법은 조금만 배우시면 가능하며, 회사소개서 양식이나 디자인 같은 경우는 조금 '클릭품'을 파시면 좋은 템플릿을 구할 수있습니다. 어렵다고 생각하지 말고 내가 얼마나 노력을 해야 하고, 어떤 부분이 지금 현재 부족한지를 고민하시는 것이 보다 더 큰 발전을 가져 올것이라 생각됩니다.

 

 

 

 

회사소개서도 기획이다..

흔히 회사소개서 제작대행이 가능하냐는 상담전화를 받다보면 가~~~장 궁금해 하시는 부분이 바로 비용적인 측면입니다. ^^ 물론, 중요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제가 궁금한 부분은 "어떤 용도로 제작을 하시는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여러 포스팅에서 명명백백하게 밝힌 것과 같이 회사소개서와 같은 서류 작업도 유형을 분류해야 합니다. 그 다음에 기획을 하고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한 다음 디자인과 템플릿 작업을 거친 다음 각 파트별로 내용 작업을 하게 됩니다.

 

 

쉽다면 쉬울 수 있지만 사업계획서 보다는 난이도가 떨어지지만 상당한 고민을 하고 작업을 해야 합니다. 가끔 회사 외부에 의뢰를 해서 작업했다는 자료를 받아보면 눈물이 앞을 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디자인은 상당히 좋은 서류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FACT만 던져줄뿐 현재 '제출 하는 목적과는 부합되지 아니하는 내용'들이 상당 수 들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비유를 하자면... 하나의 이력서 만들어 놓고 온라인 상으로 제공되는 구인구직 사이트에 올라오는 구직 기업들에 그냥 그대로 클릭만 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이럴 경우 인사 담당자가 얼마나 시간이 남아 돌아서 열심히 읽어 보겠습니까? 심지어 회사 이름도 틀리게 들어가는 경우도 있는데 말입니다.

 

 

 

 

회사소개서 PPT 대행의 시작은 제출처 분석부터...

언제나... Always 이야기하는 부분입니다. 내가 보여주고 싶은 것을 보여 주는 것이 정답이 아니라 상대가 보고 싶은 것을 파악하고 거기에 맞는 적절한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 제안서, 회사소개서와 같은 서류 작업의 시작점 입니다. PPT(파워포인트)로 작업을 해야 하는지 아니면 제작 툴은 상관이 없는 것인지와 같은 작은 부분까지도 충분하게 고려를 해야 합니다.

 

 

자. 대형마트에 입점을 하려고 하는데 사업계획서를 가지고 오라고 한다 라는 상황을 본다면 겉으로 드러나는 것은 사업계획서 입니다. 하지만 세부적인 요청 내용을 보면, 입점제안서 혹은 회사소개서에 지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받아 들이는 입장에서는 큰 차이가 없을지 모르지만 (혹은 단어 수준의 이해도 차이 정도) 상대에게 무엇을 보여주고 무엇을 소극적으로 표현해야 할지를 고민하게 됩니다.

 

제작 대행의 시작점은 지금 현재 제출처와는 어떤 이야기가 오가고 있으며, 어떤 자료를 원하는지, 기존 거래처인지, 어떤 이해관계가 있는 것인지, 업종은 무엇인지, 당담자 혹은 상대기업에서 원하는 사항은 어떤것이 있는지... 간단할 수 있지만 제작 대행을 하기 전에 명백하게 분석을 하고 작업이 들어가는 것이 최종 산출물의 완성도를 높이게 됩니다.

 

 

 

 

꾸밀 수 있다면 최대한 꾸며라...

최근 정말 아무것도 보여주기 힘든 창업 기업의 회사소개서를 PPT 대행을 한적이 있습니다. 차후에 작성사례에도 정리를 할텐데요. 이런 생각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제 창업한 기업인데 도데체 무엇을 보여 줄 수 있느냐... 그렇지 않습니다. 창업은 하늘에서 뚝... 하고 떨어지는 아이템을 낼름 받아 먹어서 할 수 있는것이 아닙니다. 

 

 

오랜기간 사업에 대해서 준비를 하였고, 과거 거래처, 서비스, 제품 등을 준비하고 시작을 하게 됩니다. 단지 매출이나 사업의 시스템이 조금 갖추어 지지 않았을 뿐이지 내세울 것은 상당히 많습니다. 중견 기업의 경우 외형적인 성장이 이루어 졌기 때문에 회사에 대한 이야기를 중심으로 진행하면 되겠지만, 중소기업 그리고 업력이 짧은 경우는 사실 내세울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창업자, 사업자(CEO)의 주요 이력이나 핵심 기술에 대한 부분을 강조하셔야 합니다. 때로는 향후 사업의 전개 방향과 제공 서비스를 명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절대 어떠한 틀에 사로 잡혀서 작성하시는 실수를 범하지 마시기를!

 

 

 

 

확실한 눈도장을 받기 위해서는...

공개 입찰을 하는 상황에서 회사소개서를 제출해야 한다라는 상황이라면 한두 기업에서 서류를 제출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작성을 하셔야 합니다. 회사소개서 대행을 하면서도 사실 기획은 이 부분에서 가장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회사소개서를 제출하라는 이유는 결국... 발주를 주어야 하는 상황이고, 내부적으로 볼때 거래처가 필요하기 때문에 서류를 제출하라는 것입니다.

 

 

자. 그렇다면 다면 상대기업의 NEEDS가 분명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정확한 내부 문제를 파악하면 좋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객관적인 입장에서 예상할 수 있는 상대기업의 문제점이나 애로사항들을 PPT 자료에 몇 가지 명시하고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우리가 가지고 있다라는 방식으로 이야기를 전개하시기 바랍니다.

 

사람은 절대 끌리지 않는 내용은 읽지 않습니다. 하지만 내가 고민하고 있는 내용들을 '질문의 형식'으로 한번 정리하고 그에 대한 당사의 해결방안을 제시한다면 자연스럽게 내용에 끌려 올 수 밖에 없습니다. 

 

 

오늘은 조금 길게 글을 정리해 드렸는데요. 어떠신가요? 회사소개서 PPT 대행이 단순하게 디자인이나 던져주는 자료를 이쁘게 꾸미는 작업으로 보이시나요? 아마 조금은 그 생각이 달라지셨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