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유망자격증 - 농산물품질관리사 시험일정 및 전망, 농산물품질관리사 자격증 취득방법

by 아라한 GO 2011. 7. 19.




■ 농산물품질관리사 시험일정 및 전망, 농산물품질관리사 자격증 취득방법


"유망자격증 - 농산물품질관리사 자격증 전망"

  
농산물품질관리사 자격증은 농산물에 대한 전문자격증(농산물품질관리사)으로 농산물의 거래질서의 정립과 생산자와 소비자간의 신뢰를 매개로 하는 직업입니다. 요즘과 같이 원산지가 둔갑되는 현실에서 농산물품질관리사의 역할은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농산물품질관리사는 이러한 농산물 분야의 전문가 입니다.



  최근 농산물품질관리사는 일본 
원전사태이후 국민들의 관심이 신선 먹거리에 집중되면서 더욱 조명 받을 수 있는 유망자격증 중에 하나 입니다. 아직 농산물품질관리사에 대해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초반에 농산물품질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관련 분야에서 경력을 쌓아 간다면 향후 농산물품질관리사로서의 자격도 격상될겁니다.

  어디서 어떻게 생산된 먹거리인지도 모르고 소비하게 되는 소비자들의 피해를 줄이고 농산물의 출하시기, 품질관리, 기술등에 대한 자문까지 담당을 하게 되는 농업분야 전문 자격증이 농산물품질관리사입니다. 농산물품질관리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이 요즘은 많다고 들은것 같습니다.

  국내에 농산물 관련 자격증이 농산물품질관리사 자격증을 포함하여 몇가지가 있습니다. 하나하나 준비해 두시면 앞으로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럼 이제 농산물품질관리사 자격증에 대한 개요와 시험일정에 대해서 한번 알아 보겠습니다. 

"농산물품질관리사를 알아보자."




     농산물품질관리사에 대해서 도시민들은 잘 모를수도 있습니다. 자격증을 준비하시는 예비 수험생들은 한번 농산물품질관리사가 어떤 자격증인지 알아두세요.

    농산물품질관리사란 농산물의 등급을 판정하고 품질향상을 위한 생산 및 수확 후 품질관리 기술지도와 예냉 · 선별 · 저장 · 포장 시설등 농산물유통시설의 운용 및 관리를 하고 농산물 상품화 및 차별화를 위한 선별 · 포장 및 브랜드개발과 지도를 수행합니다.

    또한 농산물품질관리사는 포장 농사물의 표시사항에 대한 확인 및 검인 등을 통해 농산물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물류비용 절감을 위한 규격출하를 유도하여 효율적인 유통질서 확립과 농산물 유통개선을 위한 유통 정보의 확산 및 생산자 · 소비자에 대한 홍보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국가공인 농업분야 전문 자격자를 말한다. 

"농산물품질관리사 자격증의 탄생 배경"




   정부는 최근 수많은 수입 농산물이 국내 농산물로 원산지를 둔갑시켜 농산물의 거래질서를 혼란시키고 있으며 소비자 피해가 늘어나는 등 농산물 원산지표시 위반 행위가 매년 급증함에 따라 소비자와 생산자의 피해를 최소화하며 원산지 표시의 신뢰성을 확보함으로써 농산물의 생산자 및 소비자를 보호하고 농산물의 유통질서를 확립하기 위하여 농산물 품질관리사가 탄생 되었다.
 

   따라서 농산물의 유통질서를 확립하기 위하여 농산물 품질관리법을 개정하여 2002년 12월 27일 법률 제 06816호로 공포함으로써 국가공인 농산물품질관리사 자격제도가 탄생하게 되었다. 

    이처럼 외산 수입농산물이 늘어남에 따라 농산물품질관리사의 역할은 더욱 중요할 것이며 농산물품질관리사 자격증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농산물품질관리사의 핵심 역할"


     · 농산물품질관리사는 농산물의 등급판정
     · 농산물 출하시기 조절, 품질관리 및 기술등에 대한 자문
     · 그 밖에 농산물의 품질향상 및 유통효율화에 관하여 필요한 업무로서 농림수산식품부령이 정하는 업무 

"농산물품질관리사의 향후 전망"




    WTO가입으로 수입농산물이 국내시장에 들어오면서 국내산 농산물로 둔갑되고 있는 현실에서 정부가 농산물의 출하 및 유통과정을 보다 엄격히 관리하여 안전하고 품질 좋은 농산물이 소비자에게 공급될 수 있도록 하기위하여 농산물품질관리사 제도를 도입하였다.


"농산물품질관리사 2011년 시험일정"
 
 
   2011년 농산물품질관리사 자격증 시험일정이 공시되었습니다. 반드시 농산물품질관리사는 시험일정을 잘 확인하시고 자격증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구분 1차 
원서 접수 
1차 
시험 시행일 
1차 
합격자 발표일 
2차 
원서 접수 
2차 
시험 시행일 
2차 
합격자 발표일 
농산물
품질관리사
2011.4.18
~4.22
2011.5.29 2011.6.22 2011.6.27
~7.1
2011.7.31 2011.8.31

"농산물품질관리사 자격증 취득 방법"


- 농산물품질관리사 1차 시험 : 객관식(4지 선택형), 총75문항(과목당 25문항)
- 농산물품질관리사 2차 시험 : 주관식필답형 시험으로 단일화 

"농산물품질관리사 시험과목 및 배점"

- 제1차 시험(3과목)

   ① 농산물품질관리법령 및 농수산물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

   ② 원예학개론(수확후의 품질관리론 포함)

   ③ 농산물유통론 

- 제2차 시험 - 주관식 필답형 시험으로 단일화  


개 정 내 용

구 분

교시

시험시간

  출제문항수

배점

출제영역

필답형

1교시

10 0분

단답형

20문항

50점

  -농산물품질관리법(법, 시행령, 시행규칙)

  - 농산물표준규격 고시

  - 농산물검사․검정의 표준계측 및 감정방법 고시

  - 수확 후 품질관리기술

서술형

4문항

20점

서술형

6문항

30점

  - 등급, 품종, 고르기, 크기(길이, 지름) 및 무게,

  결점과, 착색비율 등의 감정 및 측정

    ※ 출제대상 품목(22품목) : 사과, 배, 포도, 단감, 감귤, 오이, 토마토, 딸기, 참외, 고추, 마늘, 양파, 무, 결구배추, 감자, 고구마, 콩, 쌀, 보리쌀, 팥, 참깨, 알땅


"농산물품질관리사 자격증 수험정보"


  자격증 관련 시험준비는 혼자서 무턱대고 준비하는것보다 관련 자료수집과 수험정보 책자를 활용하시는게

  시간도 절약되고 다양한 정보를 짧은시간에 취득할 수 있는 요령입니다.

  
   농산물품질관리사 자격증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신 분은 아래링크를 통해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변화가 필요하다면 움직여야 한다. 

지나간 오늘을 잡기 위한 내일은 나를 기다려 주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