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속의 이야기2013.09.03 11:34

실패를 바라보는 시선! -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사람이 살다보면 성공을 할 수도 있고...

작은 오류에서 시작되어 마지막은 실패로 마감을 하는 불운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실패... 누구나 경험할 수도 있고... 문을 열면 바로 코앞에 다가와서 나에게 인사를 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오늘도 사업, 창업에 관련된 이야기와 연결해서 이야기를 할텐데요.

꼭~~ 뭐 이와 관련시키지 않더라도 인생에서 쓴맛을 보거나 직장내에서, 인간관계에서...

우리는 다양한 실수와 실패를 거듭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인간이니까 ~~~



하지만 이러한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아는 몇몇 사장님들은 정말 인생의 나락을 맛보신 분들도 많고...

누가 봐도 재기 불가능이다 라는 도장을 받았음에도 당당하게 일어 서진 분들이 많습니다.

그냥 뭐... 적당히 하다가 재기 할 수 있었느냐... 그런건 아니죠...

다시 일어서기 위해서 주변을 돌아보고 나를 돌아보게 되고 어찌보면 실패 덕분에 더욱 더

자신의 본질에 대해서 알게 되셨다는 이야기를 하시는 분도 계셨습니다.



자.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다!!!!

저 역시 그렇게 생각합니다...

세상에서 제일 무서운 사람이 



첫번째 책을 멀리하는 사람...

두번째 실패를 경험하지 못한 사람...



요즘은 뭐 책 말고도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수단이 많기 때문에 구지 책에 한정 시키지 않더라도 새로운 정보 혹은 자신의 발전을 위해서 노력하지 않는 사람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생각의 폭이 좁기 때문에 책이나 다른 매체를 통해 삶의 간접 경험이 적은 사람은 자신만의 동굴 속에서 왕이라는 생각에 사로 잡혀 있습니다. 일하다 보면 종종 만납니다. 소비 시장의 변화 기술의 변화에는 아랑곳 하지 않고 자신의 기술만이 최고라는 생각~~ 정말 위험합니다.


두번째로 실패를 경험하지 못한 사람... 저는 이 분류를 더 무서워 합니다. 저도 뭐... 소소한 실패에 대한 경험들은 있지만 실패를 하지 않으면 좋겠지만... 이를 통해서 배우는 것이 더 많다는 거죠. 특히나 어린 시절, 그리고 20대... 실패를 경험하고 또 거기서 배우고... 다음 방향을 설정하고 이런 과정이 없다면 자기 만족 속에 도취되어 퇴보할 수도 있다는 위험성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실패에 대한 미화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해 없으시길...




< 실패한 과거를 싹뚝 잘라내고 싶으신가요? >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실패에서 배우자.



  실수와 실패는 엄연히 다르다.

살다보면 인간이기에 실수를 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이게 실수 인지 실패인지를 분간 못하는 사람들을 볼때도 있습니다. 한번 실수하고 두번 실수하고 이런 행위가 잦아 진다면 실패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작은 실수를 저질렀다고 해서 주눅들고 깨갱 할 필요는 없습니다.





  반드시 실패 후에 남는것이 있다.

가장 처음으로 크게 남는 것이 정신적인 물질적인 데미지겠죠. 이는 어쩔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를 통해서 가장 소중한 것을 배울 수가 있습니다. 바로 '경험' 이라는 돈을 주고도 살 수 없다는 엄청난 아이템입니다. 사업에 대한 경험이 없어서, 이런 저런 경험이 없고 처음 하는 일이라서 나는 못할 것 같아... 이렇게 처음부터 두손을 번쩍 드는 친구들을 볼때는 씁쓸한 기분이 들때가 있습니다. 실패... 젊은 시절에는 실패를 밥먹듯이 해야 자신이 나아갈 길이 다시금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스티브잡스 형님은 성공을 하기 위해서 많은 것을 포기하고... 자신을 철저히 무장했었죠. 그도 '신'은 아니었습니다. 수많은 실패 끝에 성공이라는 열매를 맺을 수가 있었던 거죠.





  나에게도 올 수 있는 일이다. 남의 실패도 지나치지 말라.

대부분의 위인전을 보면 기승전결로 구성되어 있죠. 우리의 삶도 비슷합니다. 위인은 아니더라도 뭐... 작은 소우주라고 할 수 있겠죠 ^^ 인생을 살아가면서 '나는 어디쯤 와 있어... 이제는 어떻게 해야 겠어'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들 거의 없습니다. 사실 삶이라는게 계획대로 되는것도 아니구요. 주변에 사업에 실패를 해서 혹은 자금이 부족해서 창업에 힘들어 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껍데기만 보지 마시고 커피 한잔 하시면서 실제 어떤 부분 때문에 실패를 했는지 아니면 어려움이 있는지를 간접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분명 도움이 될겁니다. 





  실패한 사람이 더 높이 날 수 있다.

흔히 기업에서는 리스크 매니지먼트를 합니다. 지금의 사업이 어려운 길로 들어 빠져들었을때 어떤 전략으로 탈출을 해야 할까... 간단하게 생각하면 이 계획을 잡는 것이죠. 그 만큼 실패에 대해서 많은 분석을 하고 대비를 한다겁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꼭 CASE STUDY를 합니다. 사례분석을 통해서 어떤 상화에서 어떠한 전략을 통해서 위기를 탈출 했는지 사례를 정리한다는 것이죠. 개개인 작은 중소기업이 이렇게 하기는 힘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실패에 대한 가치를 높이 보고 다시 날 수 있는 도전을 해야 하는 겁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일을 하면서 혹은 주변의 사람들과 이야기를 하면서 늘 나오는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인가에 대한 간단한 저의 이야기를 드렸는데요. 중소기업관련 재창업 지원자금도 있습니다. 그 만큼 실패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도 변화하고 있다는 겁니다. 하지만 아직은 피부로 와닫는 실패라는 단어가 어렵고 두려운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내가 이 실패를 인정하지 않고 다시 도전의 날개를 편다면 분명 남동풍을 다고 다시금 날 수 있는 기회를 잡으리라 확신합니다.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실패는 누구에게나 오죠,, 문제는 어떻게 받아드리느냐가 중요하죠

    2013.09.03 12:3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좋은 정보 잘보고가요
    실패 두려워 하지 않는 용기가 생기는것 같네요 ^^

    2013.09.03 16:1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