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지니스/사업계획서 작성 방법

사업계획서 작성대행, 핵심은 전문성!

by 아라한 GO 2012. 4. 3.

사업계획서 작성대행, 핵심은 전문성!



사업계획서를 작성한다는것은 정말 기분좋은 일입니다. 

하지만 자주 문서작업을 하지 않는다면 이처럼 힘들고 어려운 일도 없을 겁니다. 그럼 제가 왜 사업계획서 작성은 좋은 일이라고 이야기 하는 것일까요? 네 잘 아시겠지만. 그만큼 나에게 새로운 기회가 찾아 온다는 이야기 입니다.

회사내에서 누가 시켜서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경우에는 상황이 좀 다를 수도 있지만요.

본인의 사업을 준비하기 위해서 투자제안서를 작성하거나 사업 관련 문서를 작성할때는 정말 밝은 미래를 바라보고 작성을 하게 될겁니다. 접근 마인드가 다른것입니다.


자. 그럼 오늘 할 이야기는 사업계획서 작성대행에 관한 부분인데요.

제가 하는 일이 투자제안서, 사업계획서, 사업제안서 등과 관련된 작성대행을 하는것입니다. 우와 대단하다?? ^,.^ 네 저역시도 이런 업무들이 쉽다고는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엄청나게 대단한것도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타인의 생각을 정리하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문서화 하는것이 작성대행의 전문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왜 제작대행을 생각하게되는 것일가요?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시간적인 제약, 기술적인 제약, 문서화 기술적 제약이 가장 큰 문제일겁니다.

물론, 이건 작성대행을 통한다면 한꺼번에 해결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사업계획서 제작대행이 능사는 아닙니다.



사업의 기본적인 내용과 핵심적인 사항들은 결국 의뢰인의 머리속에 고스란히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작성대행을 생각하시기 전에 본인의 아이디어와 사업 모델을 명확하게 정립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쉽지는 않은 작업이지만 본인의 사업에 대한 전문가는 본인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부분이 

정확하게 모델링화 되지 않는다는 제작대행을 하는 입장에서도 혼선이 있을수 밖에 없습니다.


사업계획서는 문서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 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결국 사람입니다.

이 자료를 받아 보는 사람의 생각, 철학, 그리고 어떠한 부분을 핵심으로 생각하는지를 가장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왜냐구요. 결국 사람이 투자를 생각하는 것이고 사람이 결정을 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아이템이라도 상대방의 투자 욕구를 불러 일으키지 못한다면 실패한 사업계획서라고 생각합니다.



사업계획서와 같은 문서는 목적성을 가지고 작성을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작성 중간중간 아이디어가 떠오른다고 방향을 바꾸게 되면 마지막에 가서는 정말 내용이 산으로 가게 되는 경우를 보게 됩니다.

사업계획서 작성이 어렵다면 어렵고 쉽다면 쉽습니다. 작성대행을 하는 입장에서도 결코 쉽다고는 말씀드리기 힘듦니다. 의뢰를 받게 되면 저 역시 공부를 하고 연구를 합니다. 이렇게 기획단계를 거치고 나면 비로소 작업에 들어가게 되는데요. 




제작대행의 효율성이라고 하면 한분야만 전념을 하다보니 아무래도 일반인 보다는 효율성, 완성도적인 측면에서 우월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경제적이기도 하죠. 사업계획서 작성하기 위해서 기획전문가를 한명 채용한다고 생각하면 그에 따르는 부대 비용 때문에 배보다 배꼽이 커지게 될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