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지니스/사업계획서 작성 방법

사업계획서 작성 관련 자료 준비 방법!

by 아라한 GO 2012. 1. 27.


■ 사업계획서 작성 관련 자료 준비 방법!


사업계획서나 각종 기획서, 제안서를 준비하다보면 자료 서칭을 하는데 투자되는 시간이 만만치 않게 소비됩니다. 실상 소비라기 보다는 좋은 사업계획서를 만들기 위한 하나의 전초 단계입니다. 하지만 무턱대고 자료를 서칭하는것 보다는 전체적인 목차와 작성방향 컨셉을 정한다음에 자료 서칭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 작성하고자 하는 사업계획서의 방향과 비슷해 보이는 자료라서 다운로드 받고 저장해 두었는데. 실상 자료 검토 단계에 들어가서 보면 의외로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 자료들이 많습니다.


그럼 양질의 자료들은 어디에 꼭꼭 숨어 있는 것일까요?
숨어 있다기 보다는 정보 검색 능력의 한계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검색어를 'OO' 사업계획서 샘플 이라고 검색하면 거의 리포트 판매 사이트로 넘어가 버립니다. 거기도 물론 유료 자료들이 있기는 하지만 결국 내가 필요한 자료만 뽑아 내기 위해서는 몇페이지 사용할 수 있는 자료가 없습니다.


오히혀 이럴때는 국회도서관이나 SERI, 그리고 각종 유관기관들에서 발행되는 자료들을 검색해서 참고하시는 것이 도움될겁니다. 통계자료는 통계청에서 구하시는것은 알고 계실테고... 거기다 온라인 신문이나 매거진들에서 발간되는 자료들은 사업계획서에 사용해도 될까요? 안될가요 ^^ 출처만 명확히 밝히고 지면에 나온 자료가 타당성이 있다면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단, 가공은 해서 사용해야 되겠죠. 



그럼 마지막으로 내가 지금 작성하고 있는 사업계획서와 관련된 자료 준비 방법을 한번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앞에서도 언급한것 처럼 막상 내가 필요한 자료는 정말 검색해 내기가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 치킨집 창업을 생각한다. 그러면 치킨집 창업 사업계획서, 창업계획서 등으로 검색해서 괜찮은 자료가 그물에 걸리지 않으면...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을 해야 합니다. 즉, 검색 범위를 넓혀야 한다는 것이죠. 검색엔진을 여기저기 사용하시는것 보다는 키워드를 변경해서 검색하시면 됩니다. 즉, 치킨 보다 넓은 외식, 프랜차이즈, 요식업 등으로 검색을 하여 관련 자료가 있는지를 하나하나 체크해 나가야 되는거죠. 

제 자료 서칭의 기본 개념은 사업계획서에 1페이지라도 사용할 만한 정보가 수록된 자료면 좋은 자료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아이디어를 발상하게 도움을 주는 자료 ?? 너무 좋죠. ^^
어차피 가공해서 내 생각과 지금 작성하는 사업계획서와 일맥상통하게 내용을 수정해야 하니 까요 


이 세상 어느 곳에도 내입맛에 딱 들어 맞는 사업계획서 관련 자료를 찾기는 사실힘듭니다. 그렇다고 관련 자료가 없는것도 아닙니다. 클릭품을 팔고 시간을 투자하면 반드시 좋은 자료 서칭 가능하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