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지니스/사업계획서 작성 방법

사업계획서 기획부터 완성까지!

by 아라한 GO 2012. 5. 2.


■ 사업계획서 기획부터 완성까지!

 

사업계획서 기획부터 완성까지!


사업계획서 작성이나 투자제안서 대행과 과련된 통화를 하다보면 

정말 다양한 사업이 있고 범위가 광범위하다는것을 새삼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사업의 분야가 다양함에도 불구하고 사업계획서 작성을 하시는 것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있는데요. 글쎄요. 작성대행을 하는 입장에서 보면 물론 쉽다고 말하기는 그렇지만 방향을 설정하지 않고 밀어 쓰기방식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그렇게 작성하면 정말 어렵습니다. 사업계획서와 관련된 책을 몇권 보시면 파악을 하시겠지만 대부분의 전문가들이 하는 이야기는 비슷합니다. 





첫번째도 기획이요. 두번째도 기획이라고 말입니다.


그럼 왜 그렇게 기획이라는 것을 중요하게 비중을 많이 두는것일까요?

사업을 진행하면서 사업계획서를 적는 이유는 바로 사업을 진행함에 있어서 '키'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방향성이 없이 사업을 진행하다보면 사업 중간중간 즉흥적으로 방향을 변경하기도 합니다.

전체적인 사업의 흐름에 지장을 주는 것이 아니라면 좋은 방향으로 변화를 주는것은 좋은 일입니다.

하지만 나무의 뿌리 자체를 뒤 흔들수 있을정도의 변화를 자주 주게 되면 나무도 결국 죽고 맙니다.



사업계획서 기획부터 완성까지!



사업도 이와 비슷합니다. 자주 변화를 주다 보면 직원들은 물론이고 사업의 수장 마저도 이 방향이 맞는지 의문을 가지기 시작합니다. 배로 이야기 하면 서서히 침몰을 하기 시작하는 것이죠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이유는 남에게 잘보여 주기 위해서 그리고 뭔가 있어 보이기 위해서 

작성하는것은 아닙니다. 특정 기관에 제출하기 위해서 작성을 하거나 투자를 

반드시 유치해야하는 상황이라면 어느정도의 기교는 부릴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이유들을 모두 뒤로하고 잘 생각해 보시면 궁극적인 이유는 사업을 성공하기 

위해서 그리고 앞으로 일을 진행하면서 이런저런 복잡한 일이 많이 발생할텐데. 

의사결정에 도움을 얻기 위해서 입니다.


집을 지을때도 도면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오랜 시간을 투자하는 이유도 비슷합니다.

한번 정해진 것은 수정하기 힘들고 중간에 수정이 잦아 지다 보면 배가 산으로 가게 됩니다.

사업계획서 작성대행을 하다보면 이런 경우는 종종보게 됩니다.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모두 반영하려고 하다보면

결국에는 중요한 이야기 혹은 사족이 많아 지게 되어 이 내용이 맞는 것인지 저 내용이 맞는것인지

그리고 모두 좋아 보이는데 다 포함을 하려고 욕심을 부리게 됩니다.



사업계획서 기획부터 완성까지!


결국 다 작성을 하고 보면 죽도 밥도 아닌경우를 왕왕 보게 됩니다. 

이건 누구의 잘못이라고 이야기 하기 힘듦니다. 결국은 처음 시작을 함에 있어서 

기획에 정확하게 되지 않다보니 결과물의 완성도가 떨어지는 것은 자명한 일입니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면서 명심해야 할 점은 내가 성취하고자는 목표가 무엇이고 

어느 지점으로 사업을 진행해 나갈 것인지에 대해서 명분을 정확하게 쌓아야 합니다.

투자를 받을려는 목적이라면 투자자의 입장에서 충분히 이해하고 보기 

편하도록 작업을 해서 투자제안서라는 틀에 맞도록 작업을 해야 합니다. 흔히 사업계획서나 투자제안서나 비슷한것 아닌가 하고 생각을 하시는데요.



사업계획서 기획부터 완성까지!


엄연히 재무분석이나 전반적인 틀은 달라 집니다. 상환조건이라든지 업종에 따라서 손익, 대차, 제조원가 명세서는 판이하게 달라집니다. 아마 작업을 해 보신분은 아시겠지만 숫자가 하나만 달라져도 유기적으로 연동이 되기 때문에 재무정보는 완전히 달라집니다. 수지분석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사업계획서 작성의 이유는 내부적으로는 사업의 방향성을 정립함에 있으며, 사업계획서의 외부적인 역할은 본 사업에 대한 투자유치나 사업제안에 있습니다. 사업계획서가 어찌보면 종이에 지나지 않을 수 있지만 잠재적으로 사업계획서의 역할은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업을 시작함에 있어 반드시 사업계획서 작성은 간과하지 마시고 신중히 고려하여 작성하기비 당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