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작성요령? 결국은 사람이 답이다.


뭔가 큰 기대를 하고 이글을 읽으시지 않기를 바랍니다. 


사업계획서 작성대행을 하는 입장에서 저의 경험과 그리고 사업계획서 작성을 할때 도움이 될만한 이야기를 전해 드리고자 합니다. 필요하시면 제작대행도 생각해 보는 센스 ~~~ ^^




자. 우선 제목에서 보듯이 어떤 방향으로 이야기를 드린건지 대충 감은 오시죠.

제가 대행을 하는 범위는 다양합니다. 사업계획서, 투자제안서, 사업제안서, 회사소개서, 파워포인트 등등등.


사업의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서 업무를 진행해 드리거든요.

그런데 상담 전화를 하다보면 사업계획서작성요령에 대한 비결이 있는지 혹은 

지름길을 알려 줄 수 있는지 물어 보시는 분들도 상당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 게의치 않고 말씀해 드립니다. 

말씀해 드려도 이해를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찰떡 같이 전달을 못해 드려서 그런경우도 있을겁니다.이럴때는 그냥 시중에 사업계획서 작성에 관련된 책 한권 사서 보시거나 

관련된 샘플 사업계획서 몇개 구하셔서 공부하시는 편이 훨씬 빠르시고 이해도 좋을겁니다.


정 ~ 작성하기 어려우면 카피하라고 말씀드립니다.

단, 카피를 하더라도 제록스 처럼 하면 않됩니다. 똑~ 같이 한다는 개념이 아니라 나의 생각 그리고 어떤 용도로 사용할 것인지에 대해서 신중하게 고민한 다음 카피를 해도 하는겁니다.




다른 사람이 많든 자료를 보고 평가를 하고 비판을 하는것은 쉽지만

자신이 한장한장 만들려고 하면 채 몇장도 만들지 못하고 퍼져 (포기) 버리는 경우 자주 봅니다.


자. 제목을 다시한번 이야기 하면 작성의 중심에는 사람이 있다고 이야기를 드렸는데요. 


왜 이런 이야기를 하는걸까요?


정부사업 같은 경우도 뭔가 기계적인거 같고 틀에 딱딱 들어가야 하는 내용들이 있지만

결국은 평가자는 사람입니다. 물론, 수치적인 부분이나 객관적인 자료들은 충실하게 준비해서 평가에 도움을 주어야 하는것이구요. 


그럼 일반적인 투자제안서와 같은 사업계획서도 결국은 누구에게 보여주는 것이지요?

동일하게 사람이 보는 겁니다. 투자자 역시 사람입니다.




그렇다면 동일한 사업을 준비하더라도 어디에 혹은 누구에게 평가를 받느냐에 따라서 내용과 

형식, 사업계획서 양식이 다 달라진다는 이야기 입니다. 비슷비슷해 보여도 평가가치를 어디에 가중치를 두느냐에 따라서도 동일한 자료가 들어가도 다른 결과가 나오는 겁니다.

흔히 시중은행 대출용으로 만든 자료를, 정부사업에 약간 수정해서 들어간다?


말이 될까요? 않됩니다. 


보는 관점 평가 가치 기준이 다릅니다. 정부 과제에 따라 다르겠지만 정부에서 지원 자금과 융자 자금의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사업의 공익성을 추구할 것인지, 아니면 수익성 추구에 높은 점수를 줄것인지 결국은 다라진다는 이야기 입니다.




그럼 다시 원론으로 돌아가서 이야기를 좀더 풀어 보겠습니다.


사업계획서작성요령 그래도 궁금하실겁니다.

처음 작성하신다면 비슷한 샘플 몇개 구하시구요. 

일단...일단... 맨 먼저 브레인 스토밍 부터 하시기 바랍니다.

목차를 잡으시는것이 제일 우선입니다. 관련된 어떤 책을 참고하시더라도 비슷한 이야기 나올겁니다.


목차를 잡으면서도 누구에게 혹은 어디에 이 사업계획서를 제출할 것인지는 늘 상 머리속에 염두해 두고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지인에게 제출을 한다면 우스운 이야기 일수도 있지만그 사람(투자자)의 성향을 분석하는 것이 더 우선시 될 수도 있습니다. 사람은 자신이 관심이 있는 분야 혹은 유사한 경험이 조금이라도 있는 분야라면 호감을 높게 보입니다.

작게는 이런 성향 파악이 된다면 공격적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것인지 아니면 평이하게 신뢰감을 줄 수 있게 작성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성이 나오게 됩니다.






그냥 열심히 작성하면 그 사람이 알아 주겠지...


천만에 말씀입니다. 그렇게 호락호락 하다면 다 사업하고 다 부자 되었게요. 


절대적으로 투자자는 보수적이고 까칠합니다. 


내 돈이 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그 만큼 리스크를 줄이고 싶어 하는것이구요. 

그렇다면 그런 부분들을 하나하나 체크 하면서 공략해 들어가는 것이 결론 적인 사업계획서 작성의 팁입니다.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ㅎㅎ그럼요. 쉽지 않지요.

    휴일 행복하세요

    2012.05.06 08:5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맞아요 결국은 사람이 답이더라구요

    2012.05.07 08:1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형님 새로운 월요일입니다.
    이번주 한주도 화이팅하세요.^^ ㅎㅎ

    2012.05.07 12:4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