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이 활성화 되면서 장소와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다양한 자료와 정보를 누구나 손쉽게 구할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하지만 업무와 관련된 자료를 찾으면, '꼭~~~ ' 그럴때만 내가 필요한 정보는 검색엔진이 찾아 주질 않는다.
내가 필요한 자료는 꼭 없다.
않찾아 주는건지 내가 못찾는 건지. 그러다 지푸라기 라도 잡는 심정으로 유료 사이트에서 자료를 받아 보면...정작 내게 필요한 정보는 없다. 엄청난 검색엔진으로 무장한 구글, 네이버, 다음 등 다양한 포털 사이트에 아무리 유사 검색어를 찾아봐도 내가 필요한 정보를 토해내 주지는 않는다.
그렇다면 내게 필요한 정보는 도대체가 어디에 있는것일까? 제가 기획서를 작성하거나 보고서를 만들때 자료 서칭하는 방법을 공유하도록 해보겠습니다.
한참 기획서를 작성하다 보면 정작 내게 필요한 자료가 무엇인지를 망각하고 인터넷의 바다에서 헤메고 있는 자신을 발견한 적은 없는가? 누구나 다 한번쯤 이런 고민을 해 보았을 것이다. 학창 시절 리포트를 쓰건, 입사해서 보고서를 쓰건 이놈의 자료를 못찾아서 고민한 적이 많을것이다.
그리고 자료를 찾았더라도 내게 맞지 않거나 혹은 뭔가 부족하거나..."이럴때 대략 난감하다."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찾은 정보 인데...버리기도 뭐하고 그래서 저장해두면 나중에는 어디 저장했는지 찾기도 힘들다. 심지어는 자료를 찾았는데도 어디에 저장했는지 몰라서 헤매었던 기억이 있을것이다. 자료를 정리하는 방법은 여기에서는 언급하지 않도록 하겠슴다. 이부분은 차후에 한번 포스팅 하도록 합니다...
"자료를 찾으면 찾을수록 미궁에 빠진다."
예를 들어, 지금 내가 작성하고 있는 보고서가 "우리나라의 육류 소비 추이 보고서" 라고 합시다. 그럼 어떤 자료를 서칭해야 할까요? 키워드 부터 축출해야 되겠죠? 삐~~~ 저는 키워드 부터 축출 않합니다. 키워드 부터 축출 해서 검색하다 보면...관련 검색어까지 확장이 되어서 결국 나중에 내가 찾던 자료는 없고 '배가 산으로 산으로' 가게 되더라구요...
BRAIN STORMING
1. 육류에는 어떤 것이 있나?
2. 육류에도 종류가 많은데 모두 다 포함할 것인가?
3. 1년치 변화추이를 볼까? 아니면 3년치 혹은 5년치? 더 나아가 향후 추이 분석까지?
4. 지역별로는 얼마나 소비를 할까?
5. 연령별로는 소비의 차이가 있을까?
6. 성별로는 차이가 있겠지 ^^
기타 등등.............
이정도 브레인 스토밍이 되셨다면 이제 목차를 잡고 큰 틀을 짜야 됩니다.(목차 잡는법은 따로 포스팅 들어갑니다. 기대해 주세요 ^^)
저는 여기서 육류(쇠고기, 돼지, 닭 등)의 연간 추이를 알아 보겠습니다. 쭈욱 길게 적었지만 결혼은 하나입니다. 내가 적고자 하는 기획서의 주제와 테마를 정확하게 선별한 다음 주제에 맞는 검색을 진행해야 합니다. 검색부터 하면서 하나하나 끼워넣기식으로 자료를 찾아나가다 보면 맨 마지막에 가서는 내용이 앞뒤가 않맞을 경우가 발생합니다.
반드시 기억하세요
▣ 주제 및 테마 선정 ▶ 브레인 스토밍 ▶ 자료서칭
저의 찾고자 하는 테마는 육류의 연간 추이를 살펴보는 겁니다. 자~ 그럼 웹페이지 켭니다. 포털은 뭘 사용하던 큰 상관은 없습니다. 근데 저는 주로...구글을 많이 씁니다. 네이버는 상단에 광고가 너무 많이 나와서 제가 필요한 자료를 보기 우해서 스크롤의 압박이 너무 심해서요. 하지만 검색엔진은 여러개 활용하세요.
간혹 운이 좋을 경우에는 한방에 자료를 찾기도 하지만 보통여기 저기 많이 헤매고 다녀야 합니다. 이럴때는 경험 혹은 감!이 많이 도움이 됩니다. 육류의 통향같은 경우는 통계청에서도 아마 제공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근데 막상 통계청 들어가면 넘 복잡하더라구요.
저는 검색어를 ‘육류 소비 동향’으로 시도했습니다. 적당한 답을 찾았습니다. 바로 찾는 행운을 가졌네요. 하지만 대부분 필요한 자료를 찾다보면 이런 경우는 거의 드물죠. 관련 사이트들 아무리 뒤져도 자료 않나올때 있습니다. 이럴경우에는 관련 협회, 신문, 학회지, 유관기관 등을 일일이 찾아가며 검색을 시도해야 됩니다. 이게 다소 시간이 걸릴수는 있지만 양질의 자료를 구하게 됩니다.
엠넷닷컴 원바이원 SC스탠다드 캐피탈 d&shop 원바이원
"몇번의 클릭만으로는 좋은 자료를 거머질수 없다."
이럴경우에는 'or.kr', ‘re.kr' 등 관공서 혹은 협회 사이트에 들어가면 관련 자료들을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 다행히 자료실 들어가니까 관련 자료들이 있습니다. 축산물 소비량에 대한 통계자료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자세히 들어가서 보니 [농림수산식품부]에서 원소스를 제공해 주었군요. 시간나실 때 그럼 농림 수산 식품부도 들어가 봅니다. 간혹 생각지도 않았던 운좋은 검색의 결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육류에 관련된 자료를 찾는 방법을 알려드렸다면, 이번에는 기획서나 보고서 등을 작성할 때 유용한 사이트들을 몇몇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엄청난 인터넷의 정보에 비하면 빙산의 일각에 부족하시만 전문 자료를 구하시는데 도움이 됩니다.
- 우선, 지금 작성하고 있는 보고서의 내용과 유사한 사업을 영유하고 있는 업체들의 홈페이지부터 검색해 보세요.
전자공시 시스템
- http://dart.fss.or.kr/ 유관동종상장기업 사업보고서
- 상장된 관련 기업들의 정보를 업종 별로 검색해서 사업보고서의 내용을 참고하시면많이 도움됩니다. 상장 심사 단계에서 사업에 관련된 자료를 제출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시장조사, 사업 분석등에 다양한 자료를 얻을수 있습니다.
삼성경제 연구원
- 삼성경제 연구원 : http://seri.org 벤치마킹 DB, 포럼 활용
- 여기는 워낙 많이들 알고 계실겁니다. 삼성 경제 연구원 말고도 다양한 경제 연구원(소)들이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웹진을 발간하기도 하구요. 회원들끼리 포럼이나 자신의 DB를 공유하는 곳도 있습니다.
통계청
- 통계청 : http://kostat.go.kr/ 다양한 통계자료 활용가능
- 자료 검색이 좀 어렵기는 하지만 방대한 자료를 가공해서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툴에대한 활용법을 조금 익히시면 되구요. 엑셀 사용법도 조금 숙지를 하고 계시면 더욱 편할겁니다.
한국언론 진흥재단
- 한국언론 진흥재단 : http://www.kinds.or.kr/ 기타통합검색 서비스
- 보통 신문에서 많은 자료를 얻을수 있는데요. 정확한 자료를 얻을 수도 있지만, 신문을 통해서 내가 원하는 자료의 출처나 실마리를 구할수 있습니다.
비즈인포 : http://www.bizinfo.go.kr/index.do
중소기업청 : http://www.smba.go.kr
국회도서관
- 국회도서관 : http://www.nanet.go.kr
- 논문, 학술지 등 방대한 자료가 구축되어 있습니다. 다만 일부 유료로 받아 보아야 하는 자료 들이 있어서요. 그럴 경우 초록 잘 읽어 보시고 선택하시면 되구요. 저같은 경우는 주료 무료 논문 이나 학술지 등에서 자료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4. 마치는 글
제가 추천해 드린 사이트 말고도 협회, 유관기관, 연구소 등에서 관련 된 자료들을 서칭하실수 있습니다. 자료는 시간을 투자한 만큼 고급의 자료가 나온다고 합니다. 검색어 몇 번 바꾸어 보고 ‘에이 자료 없네’ ㅋㅋ 죽었다 깨어나도 내가 원하는 자료는 이세상 어디에서도 구하기 힘들겁니다. 발품!! 혹은 클릭품!! 많이 파셔야 할겁니다.
많이들 알고 계신 부분을 나름 정리해서 한번 포스팅 해봤습니다.
'비지니스 >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획을 하면서 놓치기 쉬운 5가지 요소들... (12) | 2010.05.20 |
---|---|
<개콩's> 네이버 문서 검색 200% 활용하기 (27) | 2010.04.05 |
<개콩's> 기획에 필요한 정보 창고 사이트 알아두기 (7) | 2010.04.05 |
<개콩's> 왜? 내 기획안은 퇴짜를 맞을까. (32) | 2010.04.01 |
손쉬운 사업계획서 1탄 (2) | 2010.03.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