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지니스/사업계획서 작성 방법

<개콩's> 기획에 필요한 정보 창고 사이트 알아두기

by 아라한 GO 2010. 4. 5.




0. 들어가기


본인의 기획서 작성에 뭐가 문제인지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 <개콩's> 왜? 내 기획안은 퇴짜를 맞을까. ( http://9oarahan.tistory.com/124 ) 를 참고해 보세요





기획 업무를 하다보면 "자료가 생명이다는 걸 하루에도 몇번씩 깨닫곤 합니다. 그리고 필요한 자료를 얼마나 빨리 정확하게 찾아내느냐도 기획자로서의 필수요건 중에 하나 입니다. 시간은 가고 필요한 자료는 검색엔진에서 않잡아 주고...ㅠㅠ 왕난감 모드...



자료는 수시로 수집하고 정리하는 습관을 들이자

그래서 오늘은 기획서를 만드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사이트 몇개를 소개 해 보고자 합니다...인터넷의 도움으로 엄청난 양의 자료가 쏟아져 나오고 사라지고 하는데...정말 내가 필요한 양질의 자료를 만나기란 정말정말 어렵습니다. 그래서 몇몇 사이트를 알아 두시고 수시로 자료 관리 해 두시면...나중에 시간을 팍팍 줄일수 있을겁니다.

모든 사이트를 다~~~ 돌아보면 좋겠지만, 그중에서 SERI(삼성경제 연구소)를 중심으로 보겠습니다. 혹, 삼성이 최고냐라는 이야기도 하시겠지만, 삼성, 엘쥐, 케이티, 현대, 하나 등 다 유사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 주요 사이트 정보(보고서) 제공 범위

  1. 기간 보고서(주간, 월간, 반기, 분기, 연간 보고서)
  2. 시장 동향
  3. 산업별 동향

  4. 포럼(카페와 비슷한 성격)
  5. 개인 DB 공유





1. SERI (삼성경제 연구소)






     ▶ 주소  : www.seri.org
     ▶ 주요 활용방안

a. SERI 보고서
 : 삼성경제 연구소의 연구원들이 생산해 내는 자료 들입니다. 경영, 경제, 산업, 정책등에 대한 연구보고서 등이 많이 수록되어 있슴. (http://www.seri.org/db/dbMainL.html). PDF로 제공되기 때문에 아크로배트 설치하시고 보시면 됩니다. 삼성 경제 연구소에서 제공되는 연구보고서 이기 때문에 내용이나 정보가 풍부하게 제공됩니다.


     - 연구보고서 : 경영, 경제, 산업, 정책 분야에 있어서 국내외의 보고서들이 있습니다. 반기별 전망, 한반도 정세보고 등 다각도의 자료들을 심층있게 분석하고 있어서 업데이트 되는 데로 수시로 확인해서 참고 하면...미시적인 시각에서 시장을 바라보는데 도움이 됩니다.
(
http://www.seri.org/db/dbReptL.html?menu=db01)


     - CEO 인포메이션 : 비록 지금은 내가 직장인 일지라도 CEO가 되기 위해서 혹은 CEO의 위치에서는 어떤 정보를 알아야 되고 어떤 관점에서 바라 보아야 되는지 도움이 되는 자료들이 많슴니다. (http://www.seri.org/db/dbReptL.html?menu=db02)



b. 열린지식존 > 벤치마킹 DB
 : 우수벤치마킹 보고서, 산업동향/전망 등 누가 이런 자료들을 다 올렸을까 싶을 정도로 방대한 자료들이 있습니다. 다만 분류가 세밀하게 되어 있지 않아서 검색하는데는 조금 애로사항이 있습니다. 그리고 'K-플라워' 갯수 만큼 자료 다운로드시 차감이 되게 되어 있어서, 꾸준하게 본인의 자료도 업로드 하지 않으면 자료 활용에 제한은 있는 편입니다.
   본인의 자료 뿐만 아니라 다 연구소 혹은 연구원 등에서 올라온 자료들도 있기 때문에 여기서 가져온 자료만 잘 분류하고 관리해도 엄청난 개인적인 발전이 있을겁니다.
(
http://www.seri.org/kz/kzBndbL.html?ucgb=KZBNDB&pgsj=1)


c. 포럼
 : 포털의 카페와 비슷하게 운영이 되며... 관련 분야의 전문가들 혹은 현직에 계신분들이 주로 많이 활동하기 때문에 오프라인 미팅시에 참석하셔서 인맥을 넓히 시는데도 많이 도움이 됩니다. ㅎㅎ





     ▶ 편리하게 자료 구독 받는 방법



"RSS를 적극 활용하자." 매번 접속해서 자료를 확인하고 어떤 자료가 업로드 되었는지 확인 하는것은 불편한 점이 많다. 따라서 RSS 구독을 통해서 자신이 필요로 하는 자료들을 수시로 확인하는 방법을 활용하한다면 200%이상 효과를 볼수 있을 것이다.  http://www.seri.org/cc/ccRssSrv.html


저는 주로 hanrss 사용하는데, 본인의 편리성에 따라서 리더기 사용하시면 훨...편리하실겁니다.





2. 여타의 주요 사이트 




  -  산업연구원 ( www.kiet.re.kr )
     :  연구발간물, 산업정보, 정보링크 등의 DB 구축. 해외기관자료도 제공되고 있어 해외 시장 조사에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단, 원어로 제공된다는 사실...ㅎㅎ

  - LG 경제연구원 ( www.lgeri.com )
     : 비즈니스 관련 이슈에 관한 전문 글 다수 수록, 국내외 경제, 산업 및 금융시장 동향에 대한 연구와 전략, 마케팅, 인사조직, 재무등의 정보 제공...거의 모든 파일들을 PDF로 저장해서 받을수 있음.

  - 현대경제연구원 ( http://hri.co.kr/ )
     : 현대가 북한과 사업 추진이 있다보니 통일데스크라는 카테고리에서 대북 관련 정보들을 쉽게 얻을수 있다는 장점이 있구요. PDF 파일로 정보를 다운 할수 있음

  - 하나금융경영 연구소 ( www.hanaif.re.kr )
     : 금융전문 연구 기관으로 돈에 관련된 경기 흐름, 채권시장 동향, 금리 등과 관련된 산업 동향을 많이 제공해 줍니다. 게다가 영상보고서가 제공되고 있어 상식적으로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도 함께 제공되는 특징이 있음



-- TIP!! --
간략하게 몇몇 사이트들의 소개를 해 드렸지만, 경제연구원(소), 산업연구원(소) 등으로 검색해서 개인 취향에 맞게 색인하여 관리하시면 정보 관리하기에 편할겁니다. 그리고 증권사의 애널리스트 들이 제공하는 정보에서도 유용한 자료 많습니다. 추천 종목을 발표하기 위해서 관련 산업 동향들을 첨부하기 때문에 본인이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와 유사한 업종이 있다면 보고서 만드는데 많은 도움 될겁니다.

그리고 제가 소개 해드린 사이트 들 말고도. 엄청나게 만은 사이트 들이 있습니다. 일일이 다 소개 해드리기는 힘들구요...
자신이 필요한 자료는 클릭품을 파시는 수 밖에 없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