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작성요령 ① 공짜마케팅의 득과 실


공짜 마케팅의 득과 실

매번 이야기 하던 사업계획서 작성요령에 대해서 연재 형식으로 다시한번 시작해 봐야 겠습니다. 매번 이야기만 하고 실천을 못했던 부분이라 시간 핑계도 있었고 이래저래 사정이 좀있었는데요. 사업계획서와 관련된 작성법을 알아두시면 차후 사업을 진행하시거나 사업계획서를 바탕으로 실전에서 창업, 경영을 하실때 도움이 되실겁니다. 

이번포스팅에서는 마케팅에 관한 부분입니다. 워낙 다양한 마케팅 기법이 있기 때문에 정답을 제시 할 수는 없습니다. 상황과 현실에 맞게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는 것이 최고 입니다. 사업계획서 작성요령을 알려 드리는 것에 주안점은 맞추어서 서류작업이 가능하도록 한번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 공짜 마케팅이란?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① 공짜마케팅의 득과 실

사업을 진행하시면서 반드시 필요한 부분중에 하나가 사업계획서 입니다. 각종 제출처에 따라 요구하는 사업계획서 양식도 다르고 작성방향도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은 그에 맞게 작성을 하시면 됩니다.  즉, 가변적으로 작업을 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발생하는 모순점이 단순히 사업계획서 작성이 서류작업으로 끝이 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공짜 마케팅의 경우도 서류 작업을 하다보니 그냥 남들이 하니까 몇단어 삽입했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이런 생각으로 공짜 마케팅을 진행할 생각이시라면 다시 한번 생각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공짜 마케팅은 대부분 사업 초반 혹은 이벤트 형식으로 단발성으로 진행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고객의 회전을 단기적으로 높이는데는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공짜 마케팅의 의미는 이정도로 생각해 두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무상으로 서비스, 재화를 제공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 공짜 마케팅으로 얻고자 하는것은?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① 공짜마케팅의 득과 실

 

사업계획서 대행을 하면서 고객들과 상담을 하다보면 대부분 순진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야구로 이야기 하면 정석 투구를 하시려고 한다는 겁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맹수가 우글 거리는 정글과 같습니다. 소비자는 바람따라 움직이는 갈대와 같아서 언제 어떻게 변화하고 새로운 욕구(Needs)를 창출할 지 모른다는 것이죠.

 

한때 공짜 마케팅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서로 각축전을 벌인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상호 Loss가 많이 발생하는 경쟁 구도로 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공짜 마케팅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러한 작업 뒷단에 내가 진정 바라는 목적이 있다는 겁니다. 사업 초반 브랜드 홍보나 혹은 고객의 정보를 획득하기 위함도 있습니다. 그리고 후발주자가 선발업체를 따라 잡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명심해야 할 점은 이러한 마케팅 기법에도 허점과 약점은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실때는 이러한 점까지 고려를 해야 합니다. 초기 전략으로는 훌륭할지 모르나 장기적인 마케팅 기법으로 활용하기에는 부족함이 있습니다.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 공짜 마케팅의 활용 방법은!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① 공짜마케팅의 득과 실

 

앞서 이야기 드린것 처럼 사업계획서에 마케팅/홍보 파트에서 단기적인 전략으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고 이 사업계획서를 검토하는 상대방도 쉽게 이해를 할 것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사업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움직임 사업의 진행 상황을 보면서 적용하셔야 합니다. 요즘은 소비자들도 공짜, 무료라는 부분에 대해서 한번 더 생각을 하는 추세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요식업의 경우 1년 이벤트 이런 방식으로 덤 마케팅으로 변화혹은 응용해서 적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공짜라는 이미지 보다 상대방에게 무엇인가 하나를 더 제공한다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접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업계획서 마케팅편 글을 마치며...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① 공짜마케팅의 득과 실


이제 새롭게 사업계획서 관련 글을 작성하면서 조금 방향이 않잡혀 있기는 한데요. 실제 사업을 준비하시면서 어려운 점이 마케팅에 있습니다. 찰떡같이 좋은 제품있어도 개떡같이 않팔리면 이건 망하는 지름길입니다. 많은 사람들, 전문가들이 모든 산업의 기본은 마케팅에서 시작된다고 합니다.

 

저의 지론은 이렇습니다. 아무리 좋은 제품이 있고 기술이 있어도 외부적인 요인도 함께 성숙해야 실제 소비로 이어진다고 말입니다. 즉, 소비자들의 니즈가 발생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는 것입니다.

 




지금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시면서 조금 막히는 부분이 있다면 내가 바라보는 시각이 아닌 소비자가 바라보는 시각으로 한번 내 사업을 바라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의외로 작은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겁니다.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비밀댓글입니다

    2012.06.15 14:13 [ ADDR : EDIT/ DEL : REPLY ]
  2. 잘 배우고 갑니다.

    2012.06.16 08:1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공짜마케팅이라..
    소비자가 바라보는 시각을 키워야 겠지요
    잘 보고 갑니다^^

    2012.06.19 06:4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4. 세상에 공짜는 없죠. .마케팅만이 있을뿐. ㅎㅎ

    2012.06.19 13:2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