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지니스/사업계획서 작성 방법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② 목차 구성 방법

by 아라한 GO 2012. 6. 23.




사업계획서 목차 구성 방법이 사업계획서의 완성도를 결정!

사업계획서 작성을 하면서 가장 시간을 많이 투자하는 부분이 바로 기획단계입니다. 방향성정을 하고 어떤 내용으로 구성할지가 전체적인 내용의 전개를 결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반드시... 반드시 사업계획서 작성을 준비하실때는 아래의 제가 드리는 조언을 확인하시고 사업계획서 목차 구성을 먼저 하신 다음 내용을 작성하셔야 빠른시간안에 작업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사업계획서나 투자제안서 대행을 위한 상담을 하다보면 이런 내용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하시고 생각만 머리속에 가득하다가 결국 시간이 부족해서 대행을 의뢰하시는데요. 머리속에 생각을 정리하는것이 바로 목차 구성 방법입니다. 그럼 부족하시만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사업계획서 목차의 소재를 구성하자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② 목차 구성 방법


지금 사업계획서 작성을 준비하시면서 머리속에 오만가지의 생각이 교차를 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흔히 상담을 하면서 듣는 이야기가 '내 머리속에는 다 있는데 정리가 않된다.'라고 이야기를 하시거든요. 왜 그런지 한번 곰곰히 생각해 보세요. 머리속에 생각이 있는것은 어느정도 방향은 설정한 것입니다. 이걸 목차로 구성해 내는 기술이 부족한것이지 어떠한 방향으로 작성을 해야 겠다는 사업계획서의 골격은 어느정도 잡힌 상태 입니다. 


맨처음 머리속에 맴도는 사업계획서 구성에 대한 내용들을 하나하나 메모를 하시기 바랍니다. 순서, 구성 일단 여기서는 그런 고민하실 필요 없습니다. 전체적인 내용에 필요한 소재를 모으는 브레인 스토밍 단계입니다. 아이디에 회의에서만 브레인 스토밍이 효과적인 것이 아닙니다. 사업계획서와 같이 목차나 전체적인 내용을 구성하여 작업할 때에도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사업계획서 목차 구성의 기본 내용은 미리 준비하자!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② 목차 구성 방법


어떠한 목적에서 사업계획서 작성을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들어가야할 내용들이 있습니다. 즉, 회사개요, 사업내용, 시설이 있다면 설비현황, 제조업이라면 생산제품, 서비스업이라면 서비스 내용 등은 기본적으로 거의 모든 문서에서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내용입니다. 즉, 사업계획서나 투자제안서, 사업제안서 할것없이 대동소이하게 들어가는 필수항목이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업계획서 구성에 필수적으로 빈도가 높이 사용되는 사항들은 미리미리 준비하셔서 시간을 SAVE 하세요. 이것저것 고민할 것도 많은데 이런 객관적인 자료들로 고민하면 LOSS가 상당히 발생합니다. 이러한 부분들이 사업계획서 목차 구성의 기본 내용들이니 반드시 사전에 준비해 두세요.


회사개요 : 회사 일반현황과 관련된 내용(사업자 등록증, 주주명부, 주주현황 등), 회사 연혁 및 과거 거래 실적, 기업 주요 거래선(거래처), 조직도 및 주요 인적 맨파워(핵심인력 현황), 

사업내용 : 주요생산제품의 이미지, 생산공정, 시설 현황, 보유장비, 보유 서비스 등 (이미지 사진 포함)




사업계획서 목차 내용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② 목차 구성 방법


이제 목차를 어떻게 구성하는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앞서 회사소개와 사업에 대한 내용은 미리 준비해 두셨다면 어느정도 작업은 많이 진척된 상황입니다. 이제 필요한 사항은 전체적인 카테고리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아래를 참고해 보세요


[ 일반적 사업계획서 목차 ]

1. CEO 인사말

2. 회사개요 및 회사소개

3. 주요 사업내용(서비스 내용)

4. 사업장 및 시설 보유 현황

5. 관련 업종 동향 및 시장조사

6. 시장 공략 전략

7. 마케팅 / 홍보전략

8. 매출계획

9. 재무계획(추정재무)

10. 향후 장기 사업 추진전략


일반적인 사업계획서의 목차 내용입니다. 여기서 가감하여 사용하시면됩니다. 하위 카테고리들은 위에 제시해 드린 내용들에 세부적으로 작성을 하시면 됩니다. 아. 제가 제시해 드린 목차 구성은 일반적인 제조업/서비스업에서 사용되는 내용입니다. 반드시 당사의 작성 목적에 맞게 재가공 및 수정을 하셔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필요 없는 부분은 과감하게 삭제를 하고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이걸 빼도 될까 않될까 이런 고민 필요없습니다. 목적성에 맞게 필요없는 부분들은 삭제를 하시면 됩니다. ( ^,.^ 그런데 거의 기본적인 내용이네요)




사업계획서 목차는 제일 먼저 작성하라.!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② 목차 구성 방법


기획을 많이 해보신 분들도 흔히 범하는 실수 중에 하나가 목차 작업을 제일 마지막에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렇게 작업을 하게 되면 흔히 이야기 하는 '밀어쓰기' 한장한장 작성을 해 나가는 방식으로 일이 진행됩니다. 이 방법이 좋다 나쁘다를 이야기 하는것이 아니라 효율적인 측면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업계획서 대행을 할때도 제일 먼저 목차를 작성합니다. 우리가 책을 구입할때도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책의 머리에 있는 목차를 먼저 봅니다. 즉, 큰 흐름을 파악하겠다는 것입니다. 이제 무슨 말씀인지 아시겠죠. 그래서 제가 목차 작성이 사업계획서 작성의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이야기 드린것입니다.




글을 정리하면서...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② 목차 구성 방법


사업계획서와 같은 문서 작업은 특수 목적성을 가진 자료입니다. 그냥 취미 삼아서 사업계획서 작성해 볼까 하시는 분 한명도 없을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내가 이 사업계획서 작성을 통해서 취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마음속에 품으시고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② 목차 구성 방법


사람이라는 동물은 망각의 동물이라고 합니다. 지금 떠올랐던 생각도 하루밤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언제든지 머리속에 떠오르는 좋은 생각들은 사업계획서나 기타 투자제안서와 같은 문서 작업을 하는데 좋은 보약과 같습니다. 반드시 작은 아이디어라도 필기, 메모를 하는 습관을 기르셔서 잘 보관해 두시면 언젠가는 큰 도움이 되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