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지니스/파워포인트(PPT) TIP

파워포인트 표 내부에 색상 적용하는 방법

by 아라한 GO 2011. 1. 19.



■ 파워포인트 표 내부에 색상 적용하는 방법





파워포인트로 표를 그리면 기본적으로 푸른색 계열의 
색상이 디폴트값으로 정해져서 나타납니다. 색상을 바꾸는 방법은 여러가지가있습니다. 그리고 색상을 강조하는 방법도 다양하구요. 하지만 표를 사용하는용도에 따라서 색상을 적절하게 배치를 해야 합니다. 


주로 표의 제일 상단 첫번째 행을 제일 강한 색으로 표현하죠. 하지만 이것이 정답은 아닙니다. 때로는 제일 하단이 강한 색으로 표현되어야 할 때도 있으니까요. 


일반적으로 색상을 지정할때 어떻게 하시나요. 아마도 표 안의 셀을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선택한 다음 색상을 변경하지 않나요? 아마도 이렇게 작업하시는 분이 대다수 일꺼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파워포인트에서 기본적으로 표 내부 색상 작업을 하는데 편리한 기능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이 기능만 잘 활용하셔도 일일이 셀 지정해서 내부 색을 넣는데 걸리는 시간을 단축 할 수 있을겁니다.

< 파워포인트 표 관련 포스팅>

          [파워포인트 표] - 파워포인트 표 그리는 3가지 방법
          [파워포인트 표] - 파워포인트 표 내부에 색상 적용하는 방법
          [파워포인트 표] - 파워포인트 셀병합(합치기), 셀분할(나누기)







기본적인 표 그리기와 표 늘리기


파워포인트 표 그리기 방법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에 관한 내용은 관련 포스팅을 참고 하시구요. 

▶ 파워포인트 표 그리는 방법 3가지 [바로가기]

'삽입>표'로 이동해서 6X4 크기의 표를 하나 그려 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표를 그리게 되면 기본적인 색상이 푸른색으로 상단(Head)가 가장 진한 색상으로 표시 됩니다. 그리고 2행부터는 색상이 줄무늬 처럼 한줄 한줄 건너 연한 색상으로 나타납니다. 기본 지원색상이지만 이대로 사용해도 큰 무리는 없습니다. 단, 본인이 만든 기획서나 제안서와 맞지 않을 경우는 바탕과 어울리는 색상으로 색상표를 참고해서 변경하세요.

파워포인트 표 색상 적용


표를 선택한 다음 크기를 조금 키웠습니다. 색상의 변화가 잘 않보일 수 있어서 크기 변화를 준겁니다. 그리고 본인의 슬라이드 조건에 맞게 크기는 적절히 키워주세요. 


[ 표작업 TIP! 
저는 작업할때 일단 표를 크게 만들어 놓고 난 다음, 각 셀에 텍스트를 다 입력하고 나서 색상 및 표 편집 작업을 합니다. 처음 부터 디자인 작업 다 해두고 하면 글자가 밀려나거나 크기가 않맞으면 다시 디자인 작업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 때문에 오히려 시간이 더 걸립니다. 


그리고 표의 테두리를 클릭한다음 다시 더블 클릭하면 상단과 같이 '표도구>디자인' 작업창이 활성화 됩니다. 붉은색 박스 내부의 제일 좌측을 보면 '표 스타일 옵션' 이라고 있습니다. 오늘 핵심은 여기에 다 들어 있습니다.

그냥 표를 그리게 되면 '표 스타일 옵션'에서 '머리행, 줄무늬 행'은 기본값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파워포인트 표 색상 적용



표스타일 옵션 - 기능 모두 해제하기


표의 색상을 자유롭게 디자인 하고 싶을 경우 '표 스타일 옵션'의 선택 상자를 모두 해제해 주면 됩니다. 사실 이렇게 작업하면 불편한 점이 다소 있습니다. 색상을 적용하려면 셀을 선택해서 지정해 주어야 하구요. 지금 만드는 슬라이드와 색상이 크게 다르지 않다면 '표 스타일'에서 지원하는 색상중에서 알맞은 것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해 드리고 싶네요.

파워포인트 표 색상 적용



표 스타일 옵션 - 머리글 행


머리글 행은 표에서 제일 상단 부분에 해당하는 줄입니다. 주로 첫 열에 2차 분류가 없을 경우 사용하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서울, 부산, 대전, 대구 등 몇몇 도시의 자동차 운행 대수를 나타내 주고 싶을때 사용하는 겁니다. 여기서는 조건이 하나죠. 즉, 지역에 따른 차량 대수만 표시해 주면 되기 때문에 구지 첫열을 진하게 표시할 필요가 없습니다.

파워포인트 표 색상 적용



표 스타일 옵션 - 머리글행, 요약행, 줄무늬 행


파워포인트에서 지원하는 표 색상의 디폴트 값에서 '요약 행'을 추가 했습니다. 아래 붉은 화살표와 같이 맨 아래 행이 머리 행과 동일한 색상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 할 수도 있지만 상단과 하단을 동일한 색상을 사용하는 것 보다는 첫 행은 진하게 그리고 마지막 행은 조금 연하게 색상을 조절해 주면 더욱 보기 좋습니다. 

파워포인트 표 색상 적용



표 스타일 옵션 - 머리글 행, 줄무늬 행, 첫째 열

첫째 열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첫번째 열이 머리글 행과 동일한 색상으로 지정됩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표 스타일 입니다. 이 스타일로 사용 할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왜냐면 우리가 가장 많이 보아왔고 사용했기 때문에 독자들도 익숙한 것이 편합니다. 그리고 이해하기도 좋구요. 

파워포인트 표 색상 적용



표 스타일 옵션 - 머리글 행, 줄무늬 행, 마지막 열


위 설정과 반대로 맨 마지막 열을 머리글 행과 동일한 색상으로 지정하는 기능입니다. 이런 스타일의 표는 소계를 표시해 줄때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각 행의 소계를 마지막 열에 표시해 줌으로 해서 독자로 하여금 필요한 수치를 쉽게 확인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단, 색상은 조금 연하게 작업하는게 좋습니다.

금전 혹은 재무적인 수치 정보를 표현하고자 할때 사용하세요.

파워포인트 표 색상 적용



글을 마치며...


표 작업을 하나 하는데도 시간도 많이 걸리고 손도 많이 갑니다. 하지만 한번 작업을 해두고 복사해서 사용하면 그만큼 시간은 적약됩니다. 그리고 일일이 셀을 하나하나 선택해서 색상을 변경하는 작업 보다는 '표 스타일 옵션'을 활용해서 표 스타일 작업을 하면 시간 절약도 될겁니다. 

작업 방식과 데이타의 성격에 따라서 적합한 표 스타일을 구사하시면 청중, 독자들이 문서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