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지니스/파워포인트(PPT) TIP

파워포인트 도형, 파워포인트 기본 도형 설정 방법

by 아라한 GO 2011. 7. 21.


파워포인트 도형, 파워포인트 기본 도형 설정 방법




파워포인트 도형, 파워포인트 기본 도형 설정 방법


파워포인트 도형 그리기는 워낙 기본이니 따로 설명을 드리지 안도록 하겠습니다. 네모, 세모, 원과 관련된 것들이 도형이죠. 너무 뻔한 말을 했나요 ^^ 파워포인트의 기본은 선과 면으로 구성됩니다. 결국 도형이라는 이야기죠. 그리고 색상이 첨가되는거죠. 이게 다시 디자인이라고 하는거죠. 
 

디자인에 관한 이야기를 하려는 것은 아니지만 파워포인트 기본 도형 설정 방법을 설명하는것이 결국 디자인의 한 부분입니다. 파포를 하다보면 도형 그리고, 색상입히는데 시간이 상당히 소요됩니다.

오늘 설명드릴 기본 도형 설정 하는 방법을 조금 더 설명 드리자면. 기본 서식(도형 그리는 서식)을 기본적으로 설정해 두는 겁니다. 좀 어려운가요. 파워포인트 시작하고 네모 도형 하나 그려 보세요.  어떤 색상이죠? 아마 파란색 도형으로 그려질겁니다. 그색상이 기본 도형 디자인 입니다. 

파워포인트의 편리한 기능 중에 하나가 이 기본도형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는 겁니다. 그럼 조금 도움 되는 파워포인트 팁을 이번 포스팅에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 관련 글타래>
     [도형 복사] - 도형을 정확한 간격으로 빠르게 복사하여 붙여넣기
     [안내선 설정] - 파워포인트의 기본 안내선 설정 방법
     [슬라이드 마스터] -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마스터로 디자인을 완성하라.
     [표 그리기] - 표 그리는 방법 3가지 





파워포인트 기본 도형 설정 방법 배워보기


기본 도형 설정하는 방법은 그다지 어려운 기능이 아니지만, 알아두면 작업할때 정말 시간 단축이 많이 되실겁니다. 제가 이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색상 선택에 감각이 떨어지시는 분들... 색의 명도로 디자인해도 충분히 이쁘게 작업이 됩니다. 

< 디자인 관련 글타래 >
     [슬라이드 디자인] - 파워포인트 레이아웃 디자인 3가지 유형 
     [슬라이드 구성] -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구성의 5가지 원칙 


기본적으로 파워포인트에서 지원하는 도형의 색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한번 실습해 보시죠. 도형 그려보시면 아래와 같이 시퍼런 색상으로 나올겁니다. 원을 그려도, 박스를 그려도, 세모를 그려도, 화살표를 그려도 다~~~ 파란 색상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 색상, 디자인이 'default' 값입니다. 




어떤 점이 불편하시던가요?  파워포인트 작업해 보면 이 기본 도형 디자인 사용 않하게 되죠. 나름 배경 화면에 맞게 색상도 바꾸고, 디자인 조금 합니다. 그런데 다음 페이지 넘어가서 도형 그리면 다시 아래와 같이 시퍼런 괴물이 다시 나옵니다. ㅠㅠ 그럼 어떻게 합니까. 이전 페이지 가서 서식 복사해서 쓰거나 혹은 도형을 복사해 와서 사용하죠... 엄~~~~~~~청 불편합니다. 

파워포인트 도형, 파워포인트 기본 도형 설정 방법


자 그럼 이제 슬슬 파워포인트 기본도형 설정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위와 같이 박스 도형을 하나 그려줍니다. 
그리고 아래 처럼 나름 원하는 디자인을 만들어 줍니다. 색상도 변경하고, 그림자, 입체감 등등 지금 작업하는 파워포인트 내에서 사용할 기본 도형 디자인 작업을 하는 겁니다.

파워포인트 도형, 파워포인트 기본 도형 설정 방법


그 다음 허걱. 도형을 하나 그렸더니 아래처럼 푸른색 그대로 나옵니다. 기본 도형 설정이 아직 변경이 않되어서 그렇습니다. 그냥 보여 드리기 위해서 한번 도형 그려 본겁니다. 

파워포인트 도형, 파워포인트 기본 도형 설정 방법


자, 내가 디자인한 도형, 즉 기본으로 사용할 도형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오른쪽 마우스 클릭을 하면 팝업창이 생기는데요. 맨 아래에서 세번째 보시면 '기본 도형으로 설정' 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클릭!!!!

파워포인트 도형, 파워포인트 기본 도형 설정 방법


파워포인트 기본 도형 설정 하기 포스팅 끝났습니다. ^^ 완전 간단하죠. 그래도 모르고 있으면 매번 서식 복사해서 붙여야 되거나 아님 일일이 작업할때 마다 디자인해야 됩니다. 완전 노가다죠 ㅠㅠ

제대로 작업이 되었는지 확인해 봅시다. 아래 원, 화살표 그려 봅니다. 어떤가요... 위의 기본도형으로 설정해둔 네모 도형과 똑같이 나오죠. ^^ 그럼 잘 된겁니다. 

파워포인트 도형, 파워포인트 기본 도형 설정 방법

 
제가 진행하고 있는 파워포인트 포스팅이 갈수록 파워포인트 강좌로 흘러가고 있는데요. 어느쪽으로 가던 좋은 팁들 공유하면 되는것 아니겠습니까. 저는 디자인 전문가는 아닙니다. 단지, 사람이 봤을때 편한 파워포인트, 그리고 작업하는 팁들을 제공하는 것이니까요. 질문있으시면 언제든 남겨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