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PPT) TIP2010.11.13 06:30
블로그 이웃님들을 탐방하다 보면 중간중간 소제목을 멋들어 지게 만드시는 분들이 너무나도 부러웠습니다. 본인(아하라한)은 포토샵을 잘 못하는 관계로 ㅠㅠ~~~. 가진 재주를 십분 발휘하여 포토샵 정도의 섬세함은 아닐지라도 파워포인트를 이용해서 나름 멋들어진 소제목을 한번 만들어 보기로 보겠습니다. 저의 이웃분들중에 깔끔하게 제목을 잘 달아 주시는 분들을 소개해 드립니다.


스킨의 달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티비님입니다. 첫줄에 제목을 넣어 주니 아주 깔끔 그 자체 입니다. 중간중간 소제목을 박스로 처리하여 가독성을 높여 주고 있습니다.

** 티비님의 블로그 주소 : http://nextgoal.tistory.com/




맨처음 도입부를 이미지로 작업하시고, 중간 중간 소제목은 별도의 작업을 하여 아주 깔끔한 포스팅을 자랑하시는 Seen님입니다. 최근 블로거 세미나를 통해서 급격히 알게 된분입니다. 제가 도움 받을 것이 너무 많은 블로거 입니다.

** Seen님의 블로그 주소 : http://think-tank.tistory.com/




저의 관심사인 귀농, 귀촌에 대해서 많은 조언을 해주시는 이츠하크님의 블로그 입니다. 첫제목은 언제나 디자인 작업을 하셔서 올리시는 포스팅이 너무 멋들어져 보입니다.

** 이츠하크님의 블로그 주소 : http://foodfafa.tistory.com/





소제목은 왜 달아야 하나? - 조금이라도 편하게! 가독성!

본인의 스타일에 따라서 소제목을 다는 것이 좋을 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습니다. 저의 생각은 포스팅 내용의 질(quality)도 중요하시만 가독성을 높이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한 부분중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읽는 독자를 위해서 정보의 전달성을 높이는데도 소제목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전체적인 흐름의 정리와 중간중간 내용을 요약해 줌으로 해서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이해의 속도를 높여 줄 수 있습니다.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고 블로그의 포스팅은 나 혼자 끄적끄적이는 사적인 공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얼마전 TV에서도 블로그나 SNS는 개인적인 공간이 아니고 공적인 공간이라고 법적으로 딱 선을 끄어 주지 않았습니까 ^^  따라서 읽는 독자들을 편하게 해 주는것 또한 내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분들에게 드릴수 있는 하나의 선물이라고 이라고 생각합니다.





포토샵이 어려우신 분들은 포토스케이프나 그외의 이미지 편집 유틸을 사용하시면 편하게
작업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두 포토스케이프를 자주 사용했었는데 편리하기는 하지만 제가 아직 적응이 않되서 그런지 사용법이 익숙하지 않아서 인지 활용하는데 한계가 있더라구요. 그래서 결국은 파워포인트를 활용해서 소제목을 만드는 방법을 한번 포스팅 해 보았습니다.

오늘 따라 할 대상은 두번째 소개해 드린 Seen님의 포스팅 중간중간에 삽입한 제목입니다.
아래 그림이 최종 완성 결과물입니다. Seen님의 블로그를 방문하시어 원본과 한번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

<오늘 도달하고자 하는 최종 목표물>





파워포인트를 실행하신다음, 그리기 도구에서 박스를 선택하여 빈박스를 하나 그립니다. 박스의 색상은 진한 회색으로 설정하였구요. 외부테두리를 설정해서 마무리를 했습니다.




'CTRL+SHIFT'를 누른다음 상단의 박스를 클릭한다음 아래도 드래그(Drag) 하시면 동일한 모양의 박스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번호나 좌측 부분에 아이콘 등을 넣어서 디자인 할 공간을 만드는 겁니다.





색상은 '서식 > 도형채우기'를 선택하셔서 흰색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본인의 포스팅 스타일에 따라서 색상은 변화를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포스팅 배경색이 흰색이기 때문에 흰색으로 설정을 했습니다.
그리고 박스의 오른쪽 모서리를 클릭한 다음 좌우 폭을 적절하게 줄여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글상자를 이용하셔서 원하는 소제목의 내용을 적어 주시면 작업은 마무리 됩니다. 그리고 좌측의 아이콘은 www.iconfinder.net 을 서칭하여 가져온 이미지 입니다. 늘 저작권에 주의하셔서 이미지 사용하시구요~~~




아이콘, 글상자, 박스를 모두 선택한 다음,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릅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팝업창이 열리면 '그룹(G) > 그룹(G)'를 클릭해 주시면 하나의 개체로 인식하게 됩니다. 여기서 단축키도 같이 외워두세요. 아주 간단합니다. GG! 입니다. (그룹화 작업을 실행하지 않으면 각각 이미지가 저장되어 버려서 제대로된 결과물을 얻을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작업된 개체를 클릭한 다음 오른쪽 마우스 클릭! '그림으로 저장'하셔서 확장자 '.png'로 저장을 해 주시면 작업은 완전히 마무리 되게 됩니다. 이 완성된 개체를 아래쪽에 여러개 복사를 하셔서 각각 텍스트를 입력한 다음 '그림으로 저장'하셔서 활용하시면 편하게 작업을 하실 수 있을 겁니다.








샘플파일을 첨부하였사오니 다운로드 하셔서 널리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제가 포토샵 작업에 울렁증이 있어서 오늘은 간단하게 중간 제목을 작성할 수 있는 팁을 포스팅 해 보았습니다. 소제목을 넣고 않넣고는 본인의 선택이지만 가독성을 높이고 내 포스팅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준다는데 있어서는 중간 소제목도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 한번 틀만 만들어 놓으면 텍스트만 변경하면 되기 때문에 편리하리라 생각됩니다.



<도움되는 LINK>
▶ 파워포인트 TIP - 안내선 설정 (LINK)
▶ 파워포인트 TIP - 도형을 정확한 간격으로 재빠르게 복사하여 붙여넣기 (LINK)
▶ 파워포인트 TIP - 여러개의 이미지가 중첩되어 보기 불편할 때 (LINK)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확실히 죽 텍스트만 나열된 것보다는 가독성이 좋아지더라구요. ㅎㅎ
    포스팅에도 기술이 필요한 것 같죠. ^^

    2010.11.13 06:5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소제목 이있는게 좀 나아보이더라구요~

    2010.11.13 07:0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오늘은 개인적으로 저에게 참 유익합니다.
    오후 시간에 좀 한가하면 꼼곰히 읽어 봐야 겠습니다.
    글은 늘 잘 읽고 있습니다.
    추우니 감기 조심 하시구요.
    뜻깊은 주말 되세요.

    2010.11.13 07:0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4. 우오.. 소제목을 이렇게 이쁘게 !!!! 저도 티비님이나 Seen님글보면서 참 부러워하던 부분인데 피피티로 만드는 것이었군요!! 제 글은 무성의하게 박스 하나 인데..ㅠㅠ... 저도 살포시 배워서 이번기회에 써먹.. (근데 맥이라서 피피티없고 IWORK뿐이라능..킁..)

    2010.11.13 07:2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5. 아~ 전부 파워 포인트로 작업한 거였군요

    2010.11.13 07:2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6. 즐겨찾기 해놨다가 꼭 해 볼랍니다...
    디게 해보고 싶었던 거 거든요..ㅎ
    감사합니다^^

    2010.11.13 07:2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7. 아무래도 상단에 구글과 다음뷰애드가 있어서
    소제목이 있고 없고 차이가 가독성에 영향을 많이 주는것 같더라구요
    이 방법을 질문해주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앞으로 아하라한님 포스팅을 소개시켜줘야겠어요 ^^;;
    유용한 방법 잘 배우고 갑니다.

    2010.11.13 07:5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8. 아 제가 그생각을 못했네요
    앞으로 사용토록 해보겠습니다.^^

    2010.11.13 08:0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9. 저도 제목을 이쁘게 한번 꾸며보고 싶었는데.. 생각처럼 잘 안되더라구요..-.-;;

    2010.11.13 08:5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0. 정말 좋은 팁 입니다~!
    PT를 제작할 때...어떻게 해야 했는데..^^
    갑사 합니다~!

    2010.11.13 12:5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1. 꼼꼼하게 팁정리 잘 하셨네요^^
    잘 보고가요~

    2010.11.13 18:2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2. 이번 포스팅은 더욱 많은 도움이 되는 포스팅입니다 많이 배우고 갑니다

    2010.11.13 18:2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3. 잘 읽어봤습니다.
    행복한 휴일 되시길 바랍니다. ^^

    2010.11.14 13:3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4. 아하라한님이 파워포인트나 기획서 쪽으로 팁을 주는 것으로 블로그 주제를 앞으로 쭉 잡으셔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포스팅 내용면에서도 알찬 느낌이 너무 좋아서 말이죠. ^^

    2010.11.14 18:0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5. 완 두

    아하!!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그렇쿤요

    2010.11.16 19:2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6. 저도 새로운거 배우고 갑니다.^^

    2010.11.17 09:0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7. 아하라한님 저는 이런게 있는 줄 지금에서야 봤습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아하라한님 포스팅에 오르는 영광과 호사를 다 누리다니요. 항상 기억해 주시고 관심가져 주시니 저는 뭐라고 드릴 말씀이 없네요. 요거 다음 미팅때 제대로 값을 드려야 겠는데요.^^

    2010.12.15 15:2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8. 와 진작에 알았더라면 ㅠ.ㅠ 이거 정말 좋은 정보네요!!

    2011.06.03 14:2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