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지니스/파워포인트(PPT) TIP

파워포인트 TIP - 친구 컴퓨터에서 파일을 열었을때 프리젠테이션의 글꼴이 바뀌었다면

by 아라한 GO 2010. 11. 15.




회사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파트별로 나누어서 파워포인트 작업을 할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처음에 공동으로 '슬라이더 마스터' 페이지를 만들어서 작업을 진행 하더라도 나중에 합쳐서 보면 다시 편집을 해야 수고는 피할 수가 없을 겁니다. 글꼴, 색상, 글자크기 등등 모두 제각각의 스타일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본인의 성향은 어쩔 수가 없더라구요. 이러한 경우는 한명이 조금 수고를 해서 편집작업을 하면 시간이 걸려서 그렇치 프리젠테이션의 통일성은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보다 더 황당한 경우는 편집을 다하고 글꼴, 색상 등을 다 통일 시켰는데, 정작 프리젠테이션을 하려고 USB에 담아왔던 파일을 열면 글꼴, 상자크기가 완전히 틀어져 있는 경우를 경험한 경우가 한번씩은 있을 겁니다. 특히, 나름 이쁘게 보이기 위해서 여기저기서 이쁜 글꼴들을 다운받아서 사용했는데 막상 다른 컴퓨터에서 열면 그 글꼴들이 없어서 Default 글꼴로 적용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리고 아마 이런 경우도 있을 겁니다. 프리젠테이션을 하면서 청중들에게 이런 말을 하신적이 있을겁니다. '원래 만들었던 것은 이런 모양이 아니었는데, 여기서 하다 보니 이렇게 나옵니다. 원래 아주 이뻣습니다.' 삐~~~~ 청중은 이미 보고 있는것으로 판단을 하고 있는 상태기 때문에 이런 말은 핑계꺼리 밖에 않되더라구요. 저두 첨에는 이런 실수 엄청 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제어판>글꼴'로 가서 내가 사용한 글꼴들을 USB로 복사한 다음, 프리젠테이션을 할 컴퓨터의 제어판에 글꼴을 복사하면 아무런 오류없이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작업도 여러번 손이 가다보니 좀 귀찮습니다. 귀찮은거 완전 싫구요. 여러 글꼴을 사용할 경우 하나하나 복사해서 USB로 담기도 번거롭습니다.



이러한 엄청난 사태를 예방하기 위해서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에서는 자체적으로 글꼴을 저장해 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간단하지만 엄청난 실수를 예방 할 수 있는 팁을 한번 알려드리겠습니다.






파워포인트를 실행한 다음 > 우측 상단의 'OFFICE 단추'를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2번의 'Powerpoint 옵션'을 클릭합니다.





새로운 팝업창이 열리면서 다음과 같은 'PowerPoint 옵션' 창이 생깁니다.
3번을 따라서 '저장'을 클릭합니다.





'저장'을 클릭한다음 4번과 같이 '파일의 글꼴 포함'을 활성화 시킵니다.

참고로 파일의 글꼴포함에는 두가지 선택 옵션이 있습니다.
이중 상단의 '프리젠테이션에 사용되는 문자만 포함'을 활성화 시켜줍니다.
아래의 모든 문자 포함의 경우 내 컴퓨터의 글꼴을 모두 포함 시키기 때문에 파일의 용량이 엄청나게 늘어나게 됩니다.





<참고 사항>

아래의 샘플 파일은 5가지의 글꼴을 사용한 1장짜리 파워포인트 입니다.
'프리젠테이션에 사용되는 문자만 포함' 옵션을 선택하여 저장할 경우 파일의 용량이 196KB 인 반면 '모든 문자 포함' 옵션을 적용할 경우 동일 한 조건에서 4,746KB의 용량으로 증가하였습니다. 거의 20배이상 파일의 용량이 커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팁은 클릭 몇번만으로 모든 설정이 다 적용됩니다. 이렇게 쉬운것을 포스팅 왜 하냐 하시는 분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파워포인트의 경우 프리젠테이션이 시작되면 사람들은 제작자가 얼마나 노력을 해서 PT를 만들었는지 판단 할 수 있는 기준은 보여지는 화면과 설명자의 설득력 뿐입니다. 많은 파일을 보다 보면 아마도 본인이 쓴 글꼴은 다른 것인거 같은데 같이 저장을 않해서 여기저기 다 삐져나오고 틀이 흐트러진 자료들을 보게 됩니다. 이런 프리젠테이션은 보는 사람입장에서는 상당히 눈에 거슬립니다. 파워포인트가 촌스럽고 세련되고의 차이는 종이 한장, 클릭 몇번의 수고만 하면 큰 차이는 생기지 않습니다.




<도움되는 LINK>

▶ 파워포인트 TIP - 안내선 설정 (LINK)
▶ 파워포인트 TIP - 도형을 정확한 간격으로 재빠르게 복사하여 붙여넣기 (LINK)
▶ 파워포인트 TIP - 여러개의 이미지가 중첩되어 보기 불편할 때 (LINK)
▶ 파워포인트 TIP - 30초면 뚝딱! 간단하게 만들어 보는 블로그 포스팅 소제목 디자인(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