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지니스/사업계획서 작성 방법

투자제안서 및 사업제안서 작성요령 및 대행 안내

by 아라한 GO 2013. 3. 22.





투자제안서 작성요령 안내


일이 밀리다 보니 이전 작업 수행 내역을 정리하는것도 시간이 상당히 걸리네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략하게라도 제안서 작성에 대한 방법을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본인이 작성하시건 혹은 대행과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시건 원하시는 목적을 달성하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노하우를 조금 전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투자제안서 작성 대행업무를 하다보니 정말 다양한 경험을 많이 하게 되는데요. 상담사례를 이야기해 드리는 것이 제일 빠르겠습니다. 



< CASE STUDY >

지난주 '버섯 재배 농장 관련' 투자제안서 상담 사례입니다. 의뢰인은 투자유치를 위한 자료를 작성하고 있으며, 농장 후보지, 아이템 등은 구상은 되어 있습니다. 지자체를 통해서 투자유치를 하려는데 10억정도의 자금이 가능할지?



< COMMENT >

우선 저는 무조건 아이템 좋다 혹은 대행 해 드리겠다라고 일을 진행하지는 않습니다. 어느정도 상호 사업 내용을 수정하고 다듬어서 작업이 들어가게 됩니다. 제가 쭈욱 의뢰인의 상담내용을 들어보니 약간은... 흔히 이야기 하는 투로...'뜬구름'을 잡고 계시더군요. 농장 후보지의 경우 입지가 거의 맹지(진입로가 어려움)에 가까우며, 하우스를 통해서 재배를 하겠지만 유통을 할 수 있는 구조 자체가 나오지를 않더군요. 본인도 이에 대한 경험은 없고 버섯 농장을 해본 친구와 함께 하는 조건으로 사업을 준비하신다고 하더군요. 


저는 사실 이러한 모델은 조금 부정적입니다. 손에 잡히는 이야기가 없으니까요. 토지 임대에 대한 부분 역시 입지조건이 썩 좋은 조건은 아닙니다. 맹지이기 때문에 차후에 일을 진행하면서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아이템은 좋습니다. 버섯에 대한 수요는 꾸준하니까요. 대신 판로를 구축하기가 지역적인 여건상 좋지 않다는 판단을 한것입니다. 오히여 지역 작목반과 논의를 하고 지역기반으로 한 아이템으로 선회를 해 드렸는데요. 우선적으로 아이템에 대한 재차 판단을 조율하는 중입니다.






보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서 그게 뭐그리 큰 도움이 되겠냐... 그리고 당신의 판단이 정확하냐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업은 그리 녹녹하지 않습니다. 전체적인 사업의 구도를 보았을때 정말 수익보다 손실이 크다라는 것이 보인다면 무리하게 마이너스 투자를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본인이 이 아이템에 대한 주도권을 잡고 업무를 진행하여도 성공률이 떨어지는 것이 현실인데. 핵심적인 재배기술이나 유통 관리를 타인에게 의지해서 간다면 더더욱 어려운 것이구요. 물론, 모든것을 창업자가 할 수는 없지만 어느정도의 배경지식은 있어야 하는것입니다.





투자제안서 작성요령을 이야기 드리다가 약간 다른길로 빠졌는데요. 결국은 경제성이 보이지 않는다면 그 어느 누구도 쉽사리 지갑을 오픈하지 않을겁니다. 최근 개인 투자의 유형을 보면 확실한 수익사업이라도 몇번을 망설이게 되는것이 현 경기동향입니다. 

함축적으로 이야기하면

투자제안서에서 보여주어야할 내용은 


'투자금이 >> 어떻게 움직여서 >> 수익은 어느정도 난다!!'


이것이 골자 입니다. 

투자금(자본), 어떻게 움직여서(경제활동), 수익은 어느정도 난다.(매출계획, 수익계획) 이렇게 이야기 되는것이겠죠. 나머지 시장조사나 아이템에 대한 내용은 투자자를 설득하고 이해시키기 위한 자료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결국 사업제안서나 일반 여타의 제안서에서 이야기할 핵심은 '자금'에 대한 내용과 '수익'에 대한 내용입니다. 마이너스 나는 사업을 모델로 제시하는 사람도 없거니와 투자제안서와 같은 자료를 받아보고 본인의 판단에 수익률이 떨어질 것이라 판단한다면 쉽사리 자금을 투입하지는 않을것입니다.



투자유치를 하는 입장에서 제안서를 작성하실때는 위의 내용, 투자금, 경제활동, 매출계획 우선적으로 이 세가지 사항을 고려해서 작업하시면 됩니다. 한장한장 혹은 자료 하나하나 찾아가면서 일하다보면 어느세월에 끝날지 모릅니다. 전체적인 윤곽을 잘 그려서 진행하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